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번역] 중국 노동자 : '독립' 노조주의를 위한 새로운 사냥감


 

 

중국 노동자: ‘독립’노조주의를 위한 새로운 사냥감

 

 

중국 프롤레타리아트는 중국 공산당과 국가 노조에 맞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지형 속에서 호전성과 전투적 징후를 보여주고 있다.

1980-1981년 폴란드 노동자 투쟁과 비슷하게, 중국 노동자들은 공식적인 중화전국공청회(ACFTU) 밖에서 대항하면서, 회사에 맞서 투쟁하면서, 스스로 조직화된 파업을 분출시켰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서구 노조주의자들과 좌파 활동가들이 주목하고 있다.

 

2010년 5월을 기점으로, 혼다 공장 부품 노동자들은 광동 지역에서 2주간 파업을 전개했다.

노동자들은 총회에서 자신들의 대표자를 선출했다. (노동자들의 요구 중에 하나는 모든 노동자들이 교대 근무 시간에 총회에 참석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한다는 것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혼다 노동자들의  공장점거

 

비즈니스 노조* (business union) 개혁가들, 평조합원 노조주의자들과 그들의 좌파활동가 동맹을 위한 중심 잡지인 레이버 노트 (Labor Notes)는, 혼다 노동자에 관해서 표지 앞면으로 다루었다. “자동차 파업은 중국 노동자 운동을 위한 평범한 희망을 확산시키는가?” 기사 제목은 확산되는 ‘독립’노조주의 전망에 관한 흥분을 보여주고 있다.

 

그 기사는 놀랄만한 고백을 일찌감치 하고 있다 : “... 실천 속에서 중화전국공청회 (ACFTU)는 정부, 고용주와 일치해서 실제로는 노동 규율을 강요하고 생산을 원만하게 유지하도록 노사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작동했다.”

 

우리가 레이버 노트(Labor Notes)의 지지자들을 믿는다면, 그러나 이 기사의 특성은 서구의 비즈니스 노조와 소위 말하는 ‘사회주의’ 나라의 국가 노조 그리고 전체주의 정권의 - 평조합원이 아닌, ‘독립’노조에 단지 적합할 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경찰이 혼다 공장을 삼엄하게 경계를 하고 있다

 

레이버 노트 (Labor Notes)는 계속해서 말하기를, “혼다 파업의 평화적 해결은 중국에서 진짜 단체 교섭 체계를 세우는 기회로 받아들여진다.” 노조개혁주의자들과 ‘독립’노조주의자들에게, 노동계급의 호전성과 자기-조직화된 기관 (총회, 노동자 대표위원들, 파업위원회)는 ‘독립’노조의 확립을 그들에게 재연하는 것이며, 계급투쟁의 목적은 ‘독립’노조 체계 안에서 더 나은 경제 상태를 얻기 위한 것이다.

 

기사의 마지막 문장은 평조합원들의 미래 희망을 말한다 : “ 국제적 노동 동맹들은 갈채를 보내야 한다.” 폴란드 프롤레타리아트의 역사는 노조 좌파들, 아나코-생디칼리스트들과 혁명적 생디칼리스트들의 모든 방법을 위한 향수 중 하나다.

 

노동계급에게 교훈은 충분하다. 솔리다르노시치 (폴란드자유노조운동을 말함, Solidarnosc)는 노동자들이 계급기관 (파업위원회, 총회, 노동자 대표들)을 설립한 후에 세워졌다.

 

국가화한 노조 (statified unions)들의 환경은 노동자들이 공식 노조들을 거부하도록 이끌지만, ‘독립’노조와 ‘자유’노조의 신비화는 솔리다르노시치 (Solidarnosc) 설립을 이끌면서, 매우 강력하다.

‘독립’노조와 ‘자유’노조, 솔리다르노시치 (Solidarnosc) 부흥과 함께, 노동자들의 호전성은 노조투쟁 중심으로 모아진다. 계급기관들의 영향은 쇠락한다.

 

폴란드처럼 중국에서 유사한 국가화한 노조들의 존재가 주어진 곳에서, 서구 노조주의자들, 좌파 활동가들의 압력과 중국 민주화 지지자들이 중국 프롤레타리아트 사이에서 ‘독립’노조와 ‘자유’노조 신비화의 힘이 자라는 곳에서는 상상력 이상을 넘어설 수 없다.

 

이러한 것들에도 불구하고, 중국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계급지형 속에서 자기-조직화와 투쟁은 매우 긍정적인 발전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 비즈니스 노조: 자본주의의 틀 안에서 노동조건의 개선과 교섭에만 그 임무를 한정하는 노동조합을 말한다.(옮긴이)

 

출처: 국제공산주의흐름

http://en.internationalism.org/icconline/2010/07/struggles-in-china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