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우리는 어떤 사람을 훌륭한 사람이라고 부르는 것일까? 그 사람의 성품이나 소질, 어떤 행동이 대단히 좋을 때 우리는 그 사람을 훌륭하다고 말한다. 그 사람의 여러 면모를 잘 모르더라도 그 사람의 행동이 대단히 좋은 경우에도 그를 훌륭하다고 한다. 
 
나는 생각해 본다. 나는 누군가를 훌륭하다고 입에 발린 말이 아니라 진심으로 생각해 본적이 있던가? 내가 알고 있는 사람들 중에 그 사람의 인품이, 그 사람의 언행이, 그 사람의 어떤 면이 훌륭하다고 평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은 있는가? 
 
나 자신은 어떤가? 나는 어떤 면에서 훌륭하다고 할 수 있는 그런 면을 가지고 있는가? 나의 성품과 언행과 다른 어떤 면이 사람들에게 훌륭하다고 평가될만 한가? 나는 누군가에게 '참 훌륭합니다’ 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던가?
 
물론 나는 누군가를 드러내 놓고 훌륭하다고 말하거나 하지 않더라도 분명 그런 사람을 보았으며 마음으로 그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아마 누군가도 나를 보고 나의 어떤 언행을 훌륭하다고 평가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는 걸 보면 나는 참 다른 사람들에게 인색하게 군 모양이다. 칭찬 한 마디 하는 게 큰 일도 아닌데 말이다. 항상 가까이 있는 사람들에게 관대하게 대해야 하는데 나는 그러질 못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9/05/26 21:12 2019/05/26 21:12
http://blog.jinbo.net/greenparty/trackback/388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