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되기 특강>

이 과목은 부산대에서 개설되는 교양과목 중 경영학과에서 개설한 과목이다. 몇 년 전부터 나는 이 과목에 시선이 자꾸 끌린다. 

 

강의계획서에 제시하고 있는 교수목표의 첫 문장은 이렇다. 

"이 과목은 바람직한 부자가 되기 위한 비전과 전략적 사고 및 이론적, 실무적 구현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수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주별 강의계획을 보면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들이 몇 가지 나열되어 있다. "재테크의 방법들", "부의 도구들: 주식, 채권, 부동산, 은행의 저축상품, 보험, 파생상품" ...

 

나는 생각해 보았다. "바람직한 부자"란 어떤 걸 말하는 걸까? 바람직한 부자라 ... 나는 생각을 좀 해봤는데, 나는 아마 여태껏 '바람직하다'는 말을 '좋다'는 말과 동의어라고 생각한 모양이다.  

 

찾아 보니 "바람직하다"는 말은 중립적이거나 어떤 가치를 담고 있다기보다 주관적인 바람을 나타내는 말이다. 국어사전에는 '바라는 대로 되기를 원하거나 기대할 만하다'는 뜻이라고 되어 있다.

 

그러니까 바람직한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이란 딴 데 한눈팔지 말고 정주행으로 니가 원하는 것을 얻어라는 말이 분명하다. 

 

나는 한 번도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적이 없다. 부자란 돈(과 부동산)이 많은 사람을 일러 하는 말인데, 나는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집이라도 한 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못했다. 좁은 월세집에 살게 되면서 겨우 좀 넓은 집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으니 말이다.

 

요즘 나는 생각을  많이 바꿨다. 나도 부자가 되고 싶다. 아늑한 소파, 넓은 탁자와 책상, 좋은 소리가 나는 스피커, 책을 잘 정돈해서 꽂아 둘만 한 큰 책꽂이, 하양이와 알롱이를 위한 높고 튼튼한 캣타워, 요리하기 편하고 설겆이 하기에 넉넉하게 큰 싱크대를 갖춘 부엌 ... 아마 이런 것들을 다 갖추려면 넓고 좋은 집이 필요할 것 같다. 

 

오늘은 토요일이니 복권을 한 장 사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9/05/26 21:11 2019/05/26 21:11
http://blog.jinbo.net/greenparty/trackback/387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