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젠슈테인은 변증법에 온전히 영화적 의미를 부여하고, ... 유기체를 본질적으로 변증법적인 개념으로 만들었다."(운동-이미지,  tr. 74)
들뢰즈는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를 이렇게 평가한다. <변증법에 온전히 영화적 의미를 부여했다>는 말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아마 들뢰즈는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방법이 변증법적 방법과 상응한다고 말하는  모양이다.  물론 여기서 <변증법>은 엥겔스가  [자연변증법]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한 변증법의 세 가지 법칙을 말한다.  
<변증법적 유물론>으로 체계화된 엥겔스의 변증법은  째 양질전화의 법칙 , 둘째 대립물의 통일, 셋째 부정의 부정 법칙이다. 에이센슈테인 이 중에서 양질전화의 법칙과 대립물의 투쟁과 통일이라는 변증법의 원리를 자신의 몽타주 이론에 도입했다. 
에이젠슈테인은 독립적인 쇼트들의 충돌이 이념을 발생시킨다고 주장했는데, 개별 쇼트들의 연결은 양적 축척을 통해 질적 비약을 발생시킨다. 쇼트들의 충돌은 어떤 이행을 나타낸다. 몽타주는 이러한 양적 단위에서 질적 단위로의 이행을 표현한다. 몽타주의 이념은 곧 질적 비약을 통해 발생하는 어떤 이질적인 것의 출현을 의미한다. 
몽타주를  통해 표현되는  이념은  완전히 새로운 어떤 것이다. 말하자면 연결되는 쇼트들로 환원될 수 없는, 각각의 독립적인 쇼트 내에는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이 연결을 통해 드러난다.  이런 점에서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는 쇼트들을 잠재적인 것으로 만든다. 개별적인 쇼트들의 연결은 이러한 잠재적인 것을 현실화시킨다. 그래서 에이젠슈테인은 몽타주를 이념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이론은 쇼트들의 연결을 통해 발생하는 이념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수직과 수평, 바다와 육지, 하나와 다수 등  대립의 몽타주와 견인의 몽타주는 "하나의 질에서 다른 질로의 이행과 새로운 질의 돌연한 출현"이라는 양질전화의 법칙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인 셈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질의 돌연한 출현"이라는 표현이 의미하는 것처럼 이행을 통해 발생하는 새로운 질은 무엇인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9/05/26 21:17 2019/05/26 21:17
http://blog.jinbo.net/greenparty/trackback/390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