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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 비디오의 발전

계급 투쟁이 미국 노동

비디오 사용을 강화한다.

Steve Zeltzer

Producer, Labor Video Project, Labornet Steering Committee

Recording Secretary UPPNET

미국 노동 계급과 미국 법인 사이의 대립 증가는 더 많은 노동 비디오와 라디오 제작업체를 필요로 하게 된다. 비록 매체를 통제하는 회사들에게서는 이런 투쟁의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UPS 국내 트럭 운전수사들의 파업에서 GM의 파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싸움들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사유화에 반대하는 싸움을 포함하여 이런 교전들은 지방 단위에서 노동 비디오의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중의 하나이다. 칼 브라이언트는 UPPNET 준비위원회의 회원이자 'TV214'라 불리는 지방 214 텔레비전에서 매달 방영되는 "국내 집배원 연합" 텔레비젼 쇼의 창시자이다. 그의 공로 덕택에 오늘날 코네티컷주와 코롤라도주에서 두 가지 다른 집배원 쇼가 생겨났고 더 많은 쇼들이 추진중이다. 그의 쇼중 많은 것들이 우편 서비스에 대한 사유화 및 하도급계약에 반대하는 투쟁들이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디오와 오디오를 확대하기 위한 인터넷 사용은 늘어나는 노동 TV쇼들이 지역적으로 또 국제적으로 웹상에서 사용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카고에 있는 레이버비트는 그들의 쇼를 웹상에 띄우고 있으며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노동 비디오 프로젝트는 최근 웹상에(http://brighpathvideo.com/html/default_KPFA_protests.htm) 노동, 파시피아, 매체 등에 대한 발언대를 구축했다.

올해 노동 비디오 및 교육에 대한 가장 역사적인 공헌 가운데 하나는 캘리포니아 교사 연합의 통신 부장 프레드 글래스에 의해 제작된 캘리포니아의 노동 계급의 역사에 대한 "황금의 땅, 일하는 손"이다.

지방과 지역의 성장 및 노동 비디오 사용에도 불구하고 국내 AFL-CIO와 대부분의 국제 노동자 동맹은 지방 노동 비디오 훈련과 제작 지원에 대한 자금지원을 거절했다. 최근 로스앤젤러스에서 열린 AFL-CIO 회의에서 오레곤주 AFL-CIO, 매디슨 및 위스콘신 노동 협의회, 그리고 기타 기관들의 결의문은 집행위원회에서 중재되었고 회의에서 의결되지 않았다. 이렇게 UPPNET가 발의한 결의문들은 AFL-CIO에게 더 많은 노동 프로그램이 제공될 때까지 PBS/NPR 뿐 아니라 모든 상업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국에 대한 인가에 이의를 제기하도록 요구했다.

노동 비디오 그래퍼 및 프로그래머, 라디오 프로그래머들에 대한 정기적 노동 매체 교육은 꼭 필요하다. 노동 및 환경, 여성 및 소수자에 대한 검열에 반대하는 노동운동을 결집시키려는 정치적 필요는 다양한 지지를 구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매체의 독점은 독점의 증가와 민주적 의사소통에 대한 공격을 드러낸다. 따라서 노동자들은 이런 발전의 위험성에 대해 교육받아야만 한다.

텔레비전과 라디오에서 정기적인 노동 프로그램을 차단하는 것이 지역 레벨에서의 독립적인 노동 비디오 프로그램의 성장을 막지는 못했다. 포트랜드, 보스턴 그리고 다른 도시에서 새로운 노동관련 텔레비전 쇼들이 개설되고 있다.

Pacifia 라디오 네트워크의 대기업화에 반대하는 투쟁은 단위 노조들 내부에서 독립적인 노동 매체의 필요성에 대한 토론을 증폭시켰다. Pacifia는 버클리, 로스 앤젤러스, 뉴욕에서 유일하게 정규 노동 라디오 쇼를 방송한다.

인구 20%에게 해당되는 이런 네트워크에 대한 잠재적 파괴는 그들의 목소리를 밖으로 외치려는 노동자들의 권리에 대한 큰 위협으로 비쳐졌다. 많은 경우, Pacifia 라디오 네트워크는 노동자 투쟁에 대한 유일한 정규 라디오 방송이다. UPPNET가 많은 시간과 노동력을 Pacifia 투쟁을 파악하는데 쏟는 것도 이런 위협의 결과이다.

고로 방송국이 닫히고 노동자들이 내몰렸을 때 항만 지역의 노동운동은 통합되었다. 1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항의 시위에 가담했고 노동자를 대표하는 CWA9415와 함께 항만 지역 노동 협의회는 이 시위를 지지했다. 이것은 미국에서 독립 매체를 보호하기 위한 첫 번째 대규모 투쟁이었고 또한 많은 노조들이 노동 비디오, 라디오, 또 다른 신기술 사용의 중요성에 대하여 새로운 토론을 벌이는 장이 되었다.

이런 투쟁에 대한 최고의 비디오중 하나는 존 파울라와 동업자, Brightpath 비디오의 비디오 제작자에 의해 만들어졌다. www.brightpathvideo.com에 위치한 그의 사이트는 비디오, 오디오, 다른 웹 페이지와의 링크를 이용한 투쟁에 대한 여러 매체의 흥미진진한 접근을 담고 있다.

웹에서 이동하는 비디오/오디오의 멀티미디어 사용은 미국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노동비디오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마이크로 라디오의 사용은 KPFA 및 Pacifica 네트워크에 대한 기업의 양도를 반대하는데 있어 가치 있는 자산이었다.

연합 제작자들과 프로그래머들의 네트워크(UPPNET)는 또한 반 WTO 투쟁에 대한 합동 제작 뿐 아니라 나라 전역의 지역사회 (접근) 센터에서 테잎들을 교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 백 수 천명의 노동자들에게 비디오를 어떻게 사용하고 발전시키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많은 노동 시위현장과 파업현장에서 노동자들은 비디오를 찍었으나 이들 대부분은 빛을 보지 못했다.

이런 노동자 비디오 그래퍼들을 찾아내서 어떻게 편집하고 텔레비전에 방영하는지 훈련하는 것은 증가하는 노동 비디오 그래퍼들의 책임이다. 노동 미디어 센터가 노동자들과 노동조합원들이 편집, 웹 사이트 등록, 노동 통신 기술을 향상에 대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설립되어야 한다는 것도 또한 중요하다.

동시에 사유화, 규제완화, WTO, 주거, 보건, 노동법 등에 대한 프로그램들이 제작되어야 한다. 이런 형태의 노동 비디오 다큐멘터리는 PBS/NPR과 상업 네트워크에서 제작되지 않는다. 이는 이런 다큐멘터리가 방영될 수 있는 독립적인 노동 비디오/라디오 제작자를 필요로 한다.

비디오는 또한 미국 노동 운동에 내재한 문제들을 드러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 천명의 항만 지역 목수들이 면허 계약에 대해 파업을 감행했을 때, 노동 비디오 기획은 그들의 파업과 조합 민주주의의 필요성에 대한 "연장을 내려놓아라"라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것은 전국의 목수들에게 방영되었고 이 다큐멘터리는 보기 드문 행사에 대한 새로운 텔레비전 방송을 포함시켰다. 마지막으로 이런 무모한 파업이 일어난 것은 1974년도였다.

또한 미국의 노동 비디오 그래퍼들은 전세계의 노동 비디오 그래퍼들과 강력한 연대를 구축하고 있다. 부분적으로 미국 비디오 그래퍼들의 노력을 통해 터키 노동 비디오 네트워크가 발전하고 있다.

사실 노동 비디오의 발전은 국제적인 임무이다. 세계의 다국적 기업들에 대항하는 전지구적 투쟁에서 노동 비디오 및 전달자들의 전세계적인 협동은 매우 필요하다.

노동 비디오 및 라디오를 노동 문화 및 예술과 결합시키고 통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노동 비디오 프로젝트는 이제 웹 상에서 노동 문화 및 노동 예술을 구현하기 위해 LabotFest와 함께 매년 7월 5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하는 노동문화제를 추진중이다. 감동적인 노동 벽화 뿐 아니라 노동 시, 음악, 그리고 노래를 웹 상에 올리기 위해 그들의 사이트(www.laborfest.net)를 사용하려는 계획이 구상중이다. 예술과 노동 비디오 및 오디오의 통합은 관점을 정립하는 것 뿐 아니라 노동자들의 의식 수준을 높이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노동 비디오 그래퍼들과 노동 전달자들은 이런 투쟁들을 감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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