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고유 주소

생각해 보니 블로그는 가지고 있는 "주소"가 많네요.
그중에서도 문서 고유 주소 대해서는 한번도 자세히 다룬적이 없는 것 같아서 다른 주소들과 비교하면서 한번 정리해 두려고 합니다.

(다른 것들에 대한 설명은 이전에 써놓은 설명을 링크하겠습니다)

진보네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면, 블로그에는 기본적으로 이런 주소들이 있습니다.
진보넷 블로그 외의 다른 블로그 역시 마찬가지죠. 주소의 형식은 다르겠지만.

그중에서도 트랙백 주소와 문서고유 주소를 많이들 혼동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진보넷 블로거가 아닌 분들이 진보넷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내실때 트랙백 주소를 넣는 칸에 문서고유 주소를 입력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하네요.

문서 고유 주소는 퍼마링크(permalink)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단순히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스트 하나 하나에 부여 되는 고유한 URL(주소)라는 거죠.
이런 생각 해보셨겠죠? 어떤 블로그에는 들어가보면 한화면에 글이 10개가 붙어있는데,

"그럼 그중 하나의 글을 내 글에 링크 하려면 어떻게 하지? "

이럴때 필요한게 그 글만의 주소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블로그에는 문서고유주소 혹은 퍼마링크가 존재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진보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주소를 그대로 포스트 한부분(제목밑)에 노출시키고 있고. 여타 설치형 블로그나 이글루스의 경우 문서 하단의 날짜 부분을 클릭하면 고유주소를 알수 있도록 해 두고 있습니다. 혹은 문서 하단에 "퍼마링크"라고 써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알수 있는 블로그도 있구요.


트랙백이 아니라 단순 링크를 하시려거든 그부분들을 클릭해서 브라우저 주소창에뜨는 주소를 긁어 오시면 되는 겁니다. 쓰고 보니 무지 간단하네요. -ㅗ-;



그리고 진보넷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블로거들이 진보넷 블로그에 왔다가 퍼마링크를 트랙백 주소로 오해하는 경우를 방지 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지 않겠냐고 제안해 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분노 님이신데. 충분히 그럴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블로그 스킨 편집기능등이 오픈할때 제공하는 스킨에는 상단에 주소를 넣거나 할수 있도록 준비중입니다.

또한 트랙백 주소 앞에 트랙백 주소라는 말이 없는데, 그부분도 추가를 하도록하구요.
트랙백 주소를 더 강조할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해보겠습니다.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