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전향을 지켜보며

문득 떠올려 보니 새로운 진보정당운동에 앞장섰던 이른바 선도탈당파 가운데 상당수는 진보신당을 지키고 있고, 누더기에 지나지 않았던 기만적인 심상정 비대위안이 부결되고 난 뒤에 이른바 심상정 비대위와 함께 들어와 갑자기 당의 주인 행세를 했던 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신자유주의자들과 함께 하겠다며 전향했다.

선도탈당파가 옳고 비대위와 함께 합류한 이들은 틀렸다는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다. 당연히 비대위와 함께 합류한 이들 중에서도 많은 이들이 굳건히 진보의 가치를 지키고 있다. 다만 내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이른바 당의 지도부였던 사람들의 당시 현실인식과 기회주의적 태도이다. 노회찬이 이른바 선도탈당파에게 또 다른 패권주의 세력이라며 어처구니 없는 악담을 퍼부었던 것도 새삼스레 떠오른다.

이제 와서 새삼 새로운 진보정당운동 얘기를 꺼내는 것은, 그때 새로운 진보정당운동에 앞장섰던 이른바 선도탈당파가 잘했다는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라 오히려 당시 정세에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기 위함이다. 심상정, 노회찬, 조승수, 진중권 등 이른바 명망가들이 필요했다는 현실적 고려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새로운 진보정당운동의 활기를 너무 쉽게 꺼버린 것은 아무리 다시 생각해도 명백한 오류였다. 그 아래로부터의 뜨거운 열기를 고스란히 꺼버리고 끝까지 NL과의 동거를 추진하다가 등 떠밀려 나온 비대위에게 당을 고스란히 넘겨준 꼴이 되었잖은가. 그러니 창당한 지 몇 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한 것은 하나도 없고, 전향이 예고되어 있었던 기회주의자들로부터 당을 지키기에만 급급했던 것이다.

새삼스러운 진중권의 소란도 뭐 하루이틀 일인가. 그의 시각에 따르면 김규항은 물론 홍세화, 김상봉, 박노자도 전부 빨간색 노출증 환자들이고 좌파 보이스카웃이다. 사회주의라는 신념을 버리지 못하면 대중을 이해하지 못하는 낡은 좌파고 빨간색 노출증 환자라는 주장, 이게 그가 한때 싸웠던 파시스트들과 뭐가 다른 주장인가? 취미로 경비행기를 타고, 그것도 남자는 안 태우고 보통 젊은 아가씨들을 태워준다는 교수님께서 이명박 정부 들어 얼마나 고생을 하셨을지 눈물이 앞을 가린다. 그러니 그가 반자본주의 노선이 아니라 반MB 노선에 올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긴 그가 언제 반자본주의 노선에 합류했던 적이 있기는 한가. 이제 그는 모든 합리적 비판을 저열한 편 가르기라고 모독한다. 그는 적을 만들지 말자며 노빠들을 비롯한 신자유주의 정치세력을 포용하더니, 이제는 정명훈마저 포용하고 있다. 그런 논리라면 장학사업도 많이 하는 삼성을 포용하지 못할 이유는 대체 뭔가?

'전향'이라는 정치문화적 코드를 빼고서는 한국 사회를 아예 이해할 수 없다는 박노자의 지적은 옳다. 그러니 전향자들에게 실컷 욕이나 퍼부어주자는 얘기를 하려는 건 아니다. 그들이야 제 갈 길 가도록 내버려두자. 뭔 미련이 있어서 그들을 붙잡겠는가. 다만 우리가 가야 할 길을 분명히 하자는 것이다. 새로운 진보정당운동은 제대로 시작도 해보지 못하고 사라져버렸다. 한참 때를 놓친 일이기는 하지만, 이제 다시 새로운 진보정당운동의 기억을 되살려야 할 때다. 그리고 진보신당, 사회당, 새노추, 진보교연 등이 힘을 모아 새로운 진보정당운동을 새롭게 시작해야 할 때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가자! 희망텐트촌으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12.20(화),혜화동 재능교육 본사 앞 난장 1500! 이젠 끝내야 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재능투쟁] 11월 7일 전국동시다발 공동행동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홍세화 동지의 진보신당 당대표 출마의 변

홍세화, 김상봉, 김종철, 장석준은 남았고

심상정, 노회찬, 조승수, 진중권은 떠났다.

옥석이 가려지는 순간이다.

 

‘오르고 싶지 않은 무대’에 오르며

- 진보신당 당대표 출마의 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김규항의 예수전 9기

김규항 <예수전> 9기 강의

 

 - 일시 : 10월20일, 27일, 11월10일, 17일 매주 목요일, 총4회(11월 3일은 쉽니다), 저녁 8시~10시

 

- 장소 : 성미산마을극장 B1 세미나실(서울 마포구 성산동 249-10)

 

- 인원 : 15명

 

- 수강료 : 8만원

 

- 신청방법 : 이메일 sangpyung.ahn@gmail.com / 02.322.9402 담당 안상평 (교육연구소 팀장)

                 (이름,연락처를 꼭 적어주세요.)

 

- 입금계좌 : 우리은행1002-944-171923(예금주: 김광현)

  

- 교재 : 예수전(김규항, 돌베개, 2009년)

 

- 강의주제 : 예수와 한국사회, 그리고 희망

    *신청자는 마가복음과 예수전을 읽고 강의해 참석해 주십시오.

 

* 성미산 마을극장 세미나실 찾아오는 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더럽히고 더럽혀진 '진보'

민주노동당의 상당수가 심지어 진보신당 일부에서조차 유시민과 그의 당과 손을 잡아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대체 신자유주의에 반대한다는 이들이 한미FTA 체결의 주범들과 손을 잡아야 한다는 소리를 하는 게 말이나 되는가? '진보적 자유주의'라구? 도대체 '자유주의' 앞에 '진보'라는 수식어를 갖다 붙이는 게 말이나 되는 소린가? 그들이 이제 와서 아무리 '진보'를 내세운다 한들, 한미FTA 완전 폐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달라진 게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그걸 알 만한 사람들이 왜 그들과 손을 잡자는 걸까? 정말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을 몰라서 그러는 걸까? 아니면 알면서도 제 정치적 야욕을 채우기 위해 모르는 척하는 걸까? 더럽히고 더럽혀진 '진보'라는 단어가 안쓰럽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새롭게 시작하자!

요즘 정치계와 학계에서는 '정의'나 '윤리'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 그 관심은 주로 '복지'라는 해결책을 내놓는 것으로 모아지고 있다. '생태'니 '생명'이니 '평화'니 하는 것들도 자주 거론되고 있다.

그런데 막상 민중의 생활과 가장 직접적인 관계에 있는 '노동' 문제에 대해서는 좀처럼 말하려 하지 않는다. 이른바 진보정당이라는 곳들이 '최저임금 인상' 정도를 들고 나왔지만, 그건 노동 문제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런 논의는 민주당도 할 수 있다. 노동자계급의 정당을 표방하는 진보정당이라면 당연히 노동자를 착취함으로써 굴러가는 체제 자체를 철폐하자고 주장해야 할 것이다.

자본주의 자체에 반대하지 않는 것은 '정의'가 아니며 '윤리'적이지도 않다. 그리고 '복지'를 절대적인 목표로 주장하고 있는 자들이 유토피아처럼 여기는 북유럽을 생각해보라. 좌파가 집권하든 우파가 집권하든 나날이 복지를 축소함으로써 복지국가라는 것이 계속 유지될 수 있을지조차 의문이지 않은가. 이를 보면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복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

'생태'니 '생명'이니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몇몇 사람들이 느리게 살고 인간도 자연의 일부임을 인식한다고 해서 '생태'니 '생명'이니 하는 것이 가능해지겠는가? 정말 '생태'니 '생명'이니 하는 것을 위해서는 과다생산을 중단해야 하고, 그러려면 생산과 소비를 민중이 계획하는 수밖에 없다.

'평화'도 마찬가지다. 전쟁은 왜 일어나는가? 그건 자본주의 때문이다. 전쟁이 일어나는 건 어떤 독재자 한 사람이나 몇몇 나쁜 사람들 때문이 아니다. 전쟁이 일어나는 건 자본주의가 궁지에 몰릴 때 생산수단을 파괴함으로써 자본주의가 다시 부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전쟁에 반대하려면 당연히 자본주의에 반대해야 한다.

그러니 점잔 빼면서 공허한 말장난은 그만 하자. 이제 자본주의를 폐지하고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할 새로운 노동자정당, 비정규직을 비롯한 불안정노동자가 당당히 주체로 나서는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말해야 한다! 이제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새롭게 시작하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이갑용을 구청으로!

민주노총,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관료들은 자유주의 정치세력과의 야합을 반대하는 이들을 가리켜 좌경 기회주의니 좌익 소아병이니 떠들어 대고 있지만, 이갑용을 응원합니다!!에는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당원들도 많은 응원을 남기고 있다. 아무리 관료들이 제 이해타산을 위해 진보의 대의를 팔아먹어도, 공들여 세운 진보정치가 무너지는 것을 막으려는 이들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들을 통해서 아직 희망이 있음을 보게 된다. 새로운 진보정당은 관료들의 논의 테이블이 아니라 한겨레, 조국, 진중권 같은 자들의 조롱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한 야권연대를 저지한 진보신당 당원들, 당론을 거스르며 이갑용을 지지하는 민주노동당 당원들, 진보신당과 민주노동당마저 자신들이 유일한 진보정치세력이라며 그 존재 의미를 무시해 왔던 사회당 당원들로부터 시작될 것이다. 비겁한 자여, 갈라면 가라. 우리들은 진보정치를 지키리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강남 좌파'는 '진보의 위기'

중앙일보에서 '진보의 분화 … 리무진 리버럴 '강남 좌파' 뜬다'라는 기사를 냈다. 진보의 분화는 얼어죽을... '진보의 분화'가 아니라 '진보의 위기'다. 개혁세력들은 '진보개혁'이란 말로 물타기를 하더니 이제는 아예 자신들이 진보라고 나섰다. 진보가 아닌 것을 진보라고 부르지 말자는 지극히 정당한 주장은 진보에 등급을 매긴다느니 딱지를 붙인다느니 하는 저급한 비난을 받고 있다.

조국 같은 '강남 좌파'는 10년 동안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양극화를 심화시켜 놓은 유시민 같은 정치꾼에게 다시 정권을 안겨 주는 것만이 진보가 택할 수 있는 유일한 '현실적 대안'이라고 주장한다. 전직 진보정당 지지 지식인 진중권은 "지금 이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다가올 연합 속에서 되도록 진보의 가치를 많이 관철시키는 것"이라며 신자유주의 개혁세력과 연합하는 것의 불가피함을 주장한다. 그나마도 "되도록"이란다. 진보의 가치를 많이 관철시킬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어쩔 수 없이 그들을 지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만이 유일한 '현실적 대안'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어떻게 "연합"인가? 차라리 그냥 "다시는 좌파니 진보니" 하지 말고 투항한 뒤에 떡고물이나 주워 먹자고 말하는 편이 솔직하다.

김규항의 말처럼 진보는 절체절명의 순간에 있다. 진보정당 외부의 좌파들을 "철인좌파"라 조롱하고 진보정당 내부의 좌파들을 "빨간색 노출증 환자"라 조롱하면서도 그나마 진보정당 지지 지식인 노릇하며 거들먹거리던 사람마저도 "다시는 좌파니 진보니 안 한다"면서 '강남 좌파'를 두둔하고 나섰다. 진보정당 밖의 '강남 좌파'는 물론이고, 진보정당 내부에서마저도 '강남 좌파'로 변신하자거나 '강남 좌파'와 연대하여 '복지대연합'(?)을 하자는 비현실적인 주장이 쏟아지고 있다. 신자유주의자들과 '복지대연합'을 하는 것만이 유일한 '현실적 대안'이라니, 얼마나 비현실적인 주장인가? 정신이 박혀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따위 주장을 늘어놓지는 못할 것이다.

중앙일보는 신났다. 그들은 '강남 좌파'가 좌파도 진보도 아니란 걸 잘 알고 있다. '조직'이나 '교육'을 '개인'에 대한 '억압'이라고 생각할 만큼 '리버럴'한 '강남 좌파'는 결코 자신들이 누리는 기득권을 포기할 생각이 없다는 걸 잘 알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강남 좌파'를 띄우며, 좌파나 진보를 하려거든 촌스럽고 낡은 사회주의 따위는 쳐다보지도 말고 그냥 세련된 '강남 좌파'나 하라고 하는 것이다.

중앙일보 기사에는 박효종 서울대 윤리교육과 교수가 '강남 좌파'의 등장이 "저급한 이념 갈등이 정제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는 말이 있다. '이념 갈등'이 저급한 것인가? 이런 천박한 생각이 우파니 보수니 하는 사람들의 생각이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스스로를 좌파니 진보니 하는 사람들조차 "철인좌파"니 "빨간색 노출증 환자"니 하며 '이념 갈등'을 저급한 것 취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신들은 저급하지 않고 세련된 '강남 좌파'라 주장하고 있으니, 우파들로서는 "저급한 이념 갈등이 정제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법도 하다.

'강남 좌파'(강남에 사는 좌파는 '강남 좌파'가 아니다)를 비판하는 것은 대단히 급진적인 주장도 현실과 동떨어진 이념도 아니다. 그저 좌파가 아닌 것을 좌파라 부르지 말고 진보가 아닌 것을 진보라 부르지 말자는 지극히 현실적인 주장일 뿐이다.

마지막으로 '다음'의 뉴스 운영에 대해 한마디. 도대체 왜 '다음'에 조중동 기사가 다시 올라오는 건가? '다음' 아이디를 없애든지 해야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