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조직은...사람들이 모여....만들었다.....

중요한 건. 사람.이라는 말.

조직은 자신을 구성하는 사람들.을 가끔.아니 자주. 무시하고 또는 철저하게 이용해 먹는다. 그런데? 실은 조직의 이름을 빌어서 사람이 그 짓을 한다. 그런데....사람들은 조직을 욕한다. 시스템이라고? 그 시스템은 뭐 스스로 움직이고 판단하나? 결국 그 시스템을 움직이는 것도 사람. 아....그런데....결국. 시스템이 문제다. 구조가 문제다.라고 말하게 되는 건? 어.쨌.건. 사람.은. 구조나 시스템. 또는 조직.보다는 한 번 더 용서해 주고 싶으니까.

 

그런데. 모든 사람은. 아.니.라.는.거. 그래서 가끔은. 조직.이라는 걸. 활용하고. 싶어지기도.한다는 거. 오류.모순.

 

요즘. 한 단체를 분석?하고 있는 중이다.

단체에서 부탁이 들어와서. 이래저래 단체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책도 보고 그러고 있는데. 단체의 원인은 사람들간의 관계에 있는 거 같은데. 그들은 구조나 시스템 문제로 볼려고 하고 있다. 물론 구조의 문제도 있겠지만. 우선. 사람간의 관계. 구성원들간의 관계에 대한 파악.이 우선.이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나서. 구조. 시스템을. 결국 사람도 완벽하지 않지만. 그 완벽하지 않은 사람이 만든 구조나. 시스템은 더 완벽하지 않으니까. 사람을 먼저 알아보면. 자연스레. 구조도 나오지 않을까 싶어서.

 

 

휴.....



 

논문 마치면. 당분간 책이나 자료 읽을 일이 없을꺼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소설책이나 봐야겠다. 그러고 있었는데. 이런 X장. 뭐 내가 스스로 만든거니. 뭐라 하기도 뭐하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