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DIY 소책자

만들자!

비용을 최소적으로 쓰거나 전혀 쓰지 않는 것 중에 무엇을 잘 할 수 있고 어떻게 하는지를 잘 설명할 수 있냐?

DIY (do it yourself 혹은 do it ourselves) 소책자 (zine)를 쓰려고 한다. Crimethinc (www.crimethinc.com)의 DIY 소책자들처럼 DIY는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이야기, 왜 DIY로 (혹은 스스로나 직접적으로) 할까를 설명하는 이야기,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를 설명서들을 축적하며 편집해서 아름다운 소책자를 만들려고 한다.

예를 들어서 내가 문신을 어떻게 하는지 (문신사에서 구매하는 방법이 아니라 자립적으로 어떻게 하는지), 쓰레기 뒤지는지, 스텐실을 어떻게 만드는지, 옷을 어떻게 재건하는 방법도 설명할 것 같다. 그러지만 내 방법을 알고 있지만 여러 가지의 접근방법이 있으니 당신도 기여했으면 좋겠다.

또한 막걸리를 어떻게 만드는 설명서는 너무 재미있겠다. 다른 DIY recipes을 알고 있으면 제발 기여해주라. 아주 단순한 것도 좋다. 예를 들어서 친구를 어떻게 사귀는지, 언어를 돈 없이 어떻게 배우는지, 무엇으로부터의 피해자들을 어떻게 도와주는지, 어떤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지, 등등 너무 좋은 내용이 될 수 있겠다.

DIY는 비용쓰는 것을 회피하고 자신의 자결적 자립적 기능성을 발전하고 친구, 아는 사람, 친척, 낯선 사람이랑 협력하려는 목적이 있다. 상호부조의 윤리와 실천, 자본주의 괴리와 소외와 소비중심주의와 매매로부터의 탈주이기도 한다.

제발 기여하고 도와주라. 같이 쓰고 편집하고 만들고 웃자.

DIY 소책자를 같이 만들자는 희망이다!

기형
kimsynghyun7@jinbo.net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