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란 - 1

IT / FOSS / 웹

리눅스를 한마디로 말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MS윈도우보다 재미있는 운영체제"라고 하면 어떨까요 :-)

 

리눅스에 대한 설명이 어려운 이유는 그것에 대해 얘기하게 되면 윈도우를 쓸때는 듣지 못하던 - 들을 수도 없던? - 말들이 줄줄이 이어져 나오기 때문일 겁니다.

 

리눅스는 '커널'이고 GNU/리눅스는 운영체제다.

 

이 한문장에서 벌써 '커널', 'GNU', '운영체제'라는 세 단어의 개념을 잡아야합니다. ㅡ.ㅡ

 

아마 리눅스를 접할 기회가 있었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대강이라도 위의 단어를 들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구성요소이며,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키면 제일 먼저 구동되어 이후에 사용자가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주는 프로그램들을 통틀어 말합니다. GNU는 '자유 소프트웨어'운동을 하는 FSF의 프로젝트명입니다.

즉 GNU/리눅스(흔히 '리눅스') 는 "자유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리눅스커널을 탑재한 운영체제"입니다.

 

다음에는 자유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5/04/21 02:53 2005/04/21 02:53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h2dj/trackback/5
floss 2005/04/22 13:34 URL EDIT REPLY
반갑습니다. 작년 10월에 글 올리신 후 6달 만이네요. 좋은 글 계속 부탁합니다. 그누/리눅스 써 달라고 FSF에서 그리 말하는 데도 저도 관습때문에 그냥 리눅스라고 쓰는 게 대부분이라서 이런 지적은 계속되야 할 것 같네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