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IT품앗이 활동에 함께 해주삼

비영리단체 IT지원

"사회단체 무료 IT출장지원서비스"를 그냥 NGO IT품앗이 활동이라 일컫기로 했습니다.

 

이 서비스의 특징은, 그냥 모든 사회적 소수/약자 일반에 대한 일방향의, 시혜적 지원이 아니라

* 적극적 사회변화 움직임에 포커스를 맞춰 지원하고 (그래서 지금 NGO를 대상으로 하고)

* 일방향이 아니라 서로 힘을 얻고 배우는 걸 지향하며 (그래서 "품앗이"라 했고)

* 일회성 시혜 행사가 아니라 NGO 활동가들이 스스로 자신있게 앞으로의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게끔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고쳐주고 끝~이 아니라 교육과 상담을 강조)

* 멀리 있다 가끔 와서 "일반적인 언어"로 교육하고 사라지는게 아니라, 바로 옆자리, 옆방, 옆건물, 옆동네에 있는 것 같은 관계를 만들고자 함입니다.

 

말 만드느라 힘들었는데 (지금 품앗이 왔다가 마침 이 단체 1주년된 날이라 빼갈 석잔을 들이켰다는 ㅎㅎ *^^*)

 

이 글을 볼 분들이 함께 할 방법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NGO 활동가라면

 - 그동안 묵혀두었던, 단체 사무실 안팎의 IT관련한 문제점들을 꺼내어 "NGO IT품앗이"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 지금 당신의 어려움이 좋은 사례가 되어 다른 활동가의 어려움을 쉽게 해결하는 단초가 됩니다.

 - 특히 노동운동 관련 단체라면 뭔가 IT노동자에게 도움될만한 어떤 자료라도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 IT노동자(기술자)라면 다음 중 한가지를 지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주말 혹은 아무때나 가능한 시각에 지각생과 함께 IT품앗이 서비스를 같이 다니시던가

 - 홈페이지 / 웹사이트 트러블 해결 그룹

 - 각종 참고 문서/ 매뉴얼 번역 그룹 (외국어-> 한국어 뿐 아니라, 이미 번역된 자료를 쉽게 다시 쓰는 작업도 포함합니다)

 - 온라인 상담 그룹 : 이걸 함께 할 분이 계시다면 당장 게시판 하나 열어서 사회단체의 IT분야 담당 활동가들의 상담 창구를 마련.

 - 정기적 IT교육 : 눈높이에 맞춘 교육 방법에 대해 함께 연구/토론하고 쉬운 교육 자료 만드는 작업, 실제로 지역/영세 NGO/노조 대상으로 강의할 분들 연락 부탁.

 - 기타. 뭐든 새로운 걸로 어떻게든 NGO와 관계 맺고 싶은 분들.

 

* 그 밖의 모든 분은

 - 집이나 직장 혹은 주변에 남는 IT관련 장비들이 있으면 제보해 주세요. PC/부품, 모니터, 네트워크 장비(랜선부터 허브, 공유기까지), 등등

 - 거주하는 지역이나 직장 근처에 마음에 맞는 사회단체가 있다면 이 품앗이 서비스가 연결 고리를 만드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 공간, 이동 수단 지원도 환영합니다. 컴퓨터 교육장, 부품 보관/수리 공간, 자원 재분배를 위한 이송.

 

좀 더 그럴듯하게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올리려 했지만 언제 그럴 수 있을까? 차차 하기로 하고 일단 짧은 말로 올립니다.

 

IT품앗이 서비스는 IT노조(http://it.nodong.net )가 공식 지원합니다. (사업 계획서 하나 내라고 했는데 아직 안하고 있을 뿐 -_-)

정보통신활동가 네트워크를 통해 만날 수 있는 여러 활동가들도 있다능.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4/19 18:51 2010/04/19 18:51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h2dj/trackback/704
리우스 2010/04/20 00:46 URL EDIT REPLY
감사합니다~ 저도 여기저기 돌아다닐 때 남는 랜선이나 또는 허브나 이런 게 있으면 적극 수집하여 같이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 때문에 반길 시간이 적어서 아쉬웠는데, 실은 참 반가웠습니다~^^
지각생 | 2010/04/20 19:53 URL EDIT
ㅎㅎ 리우스 오랫만에 만나서 저도 반가웠삼 사당 근처 가면 들를께요 ㅋ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