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 공동체IT센터 부팅중

비영리단체 IT지원

노원의 한 컴퓨터 가게가 지역 공동체 IT 센터가 되는 한 걸음을 더 내딛습니다. 이번 주말부터,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하는 공동체 컴퓨터 교육을 시작합니다.

 

1. 준비: 교육장 만들기

가게를 시작할때부터 주민 IT 교육을 생각해왔습니다만, 가게가 어느 정도 안정되고 시작할 수 있겠다 싶어 가까운 장래로 미뤄 놓았는데, 어느새 3개월이 지났습니다. 가게는 아직 안정되었다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고, 몇 달 해보니 앞으로 몇 달이 더 지나도 "충분히 안정"되는 때가 쉬이 올 것 같진 않아요. 어느 가게던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특히 최근의 몇가지 사건들을 통해 "나중에 하자" 이런 생각을 계속 갖고만 있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공동체/지역주민 IT교육 준비를 바로 착수했습니다. 제일 먼저 한 것은 교육장 만들기. 지난 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대대적으로 가게의 구조를 변경했습니다. 함께 일하는 코살라씨와 의논을 처음 시작할때는 8월 30일, 31일쯤을 생각했지만, 막상 본격적으로 고민을 하고 보니 당장 시작하지 않고는 못견디겠더라구요. 그래서 예전에 구조 변경할때처럼 "일단 일을 벌이고 수습"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구조 변경의 주요 컨셉은

 * 교육 및 회의를 위한 공간을 최대한 확보한다

 * 컴퓨터 A/S를 위한 공간은, 이곳을 찾는 다양한 사람들이 그곳을 크게 신경쓰지 않고 머물 수 있게 조정한다.

  - 한켠으로 보내고, 축소시킨다

  - 적절히 경계를 만들어 서로의 심리적 안정선(?)을 만든다.

 

주말 내내 이동, 정리한 끝에 7~8명이 교육 및 회의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었네요. A/S를 위한 공간도 조금 안락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육장 및 회의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업무공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쪽 통로에서 바라본 모습. 전보다 조금 "막혀있는" 느낌이 드는게 좋은 면도 있지만 아쉽기도 합니다.

 

 

2. 시범 교육 구상

 

교육 내용은 처음엔 컴퓨터 기초 관리와 활용법을 중심으로 해서, 차차 실제 신청한 분들의 욕구와 수준에 맞게 학습과정을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주로 동네 아주머니, 노인, 장애인과 처음엔 함께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내용도 함께 공부하고 "컴퓨터 관리의 경제학 - 돈 적게 들이고 컴퓨터 오래쓰기" 식의 조금 색다른 형태의 교육도 진행해볼까 합니다.

 

교육용 컴퓨터는 작년 가을부터 훌륭히 기능했던 "움직이는 NGO IT 교육장"을 활용합니다. 주민들이 대개 집에 갖고 있는 PC와 노트북은 외관상 달라 어려운 부분은 있겠지만, 대부분의 교육 과정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겁니다. 교육을 신청하는 분이 많다면 근처 복지관등의 좀 더 넓은 공간으로 노트북들을 가져가 교육을 하게 될 수도 있겠죠.

 

교재는 연대와 이대의 "시작교실"을 하며 학생들이 직접 만든 교보재들을 활용할 생각입니다. 학생들이 가끔 직접 만들어 쓰는 것들이 꽤 괜찮더라구요. 교육 성격과 방향에 맞게 조금 바꾸고, 저도 조금 보탤 겁니다. 그 밖에 사회적기업 컴퓨터재생센터와 함께 작년에 만들었던 세 권짜리 기초 학습서도 활용할 수 있구요.

 

교육 시간은 두 시간씩, 금요일 저녁반과 토요일 낮, 저녁반을 운영해서 각자 가능한 시간에 듣거나, 비슷한 내용을 공부하길 원하는 분들끼리 직접 시간대를 선택하게 하는 것을 생각중입니다. 내일부터 바로 교육 신청을 받을 생각인데 상담하면서 조율해보려 합니다.

 

 

3. 함께 하실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 이대 청소경비용역노동자와 학생들이 함께 컴퓨터를 공부하는 "시작교실" 풍경.)

 

자, 이제 거의 모든 것이 준비되고 있고, 가장 중요한 "사람"만 남았습니다. 교육을 진행하고, 공부하는 분 옆에서 도와주고, 피드백을 받고 개선시키기 위해 함께 연구할 분이 언제나 "많이" 필요합니다. (다다익선이죠) 노원구와 인근 지역 - 강북, 도봉, 중랑 등지에서 살거나 일하는 IT기술자, 학생, 비영리단체 활동가, 그 밖의 모든 분들의 참여를 기다릴게요.

 

교육 기자재를 기증해주셔도 좋습니다. 빔프로젝터를 멀리서 빌려올 생각인데 아무래도 부담이 좀 될 수 있으니 함께 장만하는데 힘을 보태주시거나, 가까운 곳에서 빌릴 수 있는 곳을 알려주신다거나 하면 좋겠구요. 보드도 큰 게 있으면 좋겠죠. 실제 교육 진행하면서 더 필요한 것이 있으면 업뎃하겠습니다.

 

교육비 후원도 가능합니다. 함께하고픈 마음은 있으나 몸이 멀리 있거나 사정이 여의치 않은 분은 소정의 후원을 해주시면 안정적으로 지역 주민 IT교육을, 그리고 공동체IT센터 실험을 지속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교육 참여 및 기증, 후원 상담은 이메일 fosswithyou@gmail.com 로 부탁드립니다.

 

 

덧.

가게의 공간 및 설비는 지역 공동체IT 활동을 위해 열려 있습니다. 교육 일정과 겹치지 않는다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어요. 회의를 하셔도 좋고, 혼자 오셔서 공부를 하다 가셔도 좋습니다. 주변 분들을 방해하지 않는다면 개인 노트북을 가져오셔서 작은 사무실로 쓰셔도 되구요. 전력과 무선인터넷 연결 제공해드립니다. 모쪼록 많이 찾아오셔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공간이 되면 좋겠네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1/08/30 03:22 2011/08/30 03:22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h2dj/trackback/760
jurinwiz 2011/08/30 07:41 URL EDIT REPLY
며칠전 행자부ㅡ서울시 주관의 마을기업 신청이 있었는데 차후에라
도 활용해보시면 도움되실 듯... 사회적기업보다 작은 규모에 부담없는 조건이더라구요.
지각생 | 2011/08/30 13:28 URL EDIT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앙겔부처 2011/08/30 12:26 URL EDIT REPLY
우왕 좋은 동네네염 같은 동네 살고 싶다 캐부럽<
지각생 | 2011/08/30 13:29 URL EDIT
이거 잘되면 다른 동네에도 만들거임. 앙겔 사는 곳은 어뒤?
앙겔부처 | 2011/08/30 13:56 URL EDIT
인천에 부평이라고 있어염 왕 멈 ㅇㅇ
지각생 | 2011/08/30 14:06 URL EDIT
부평이란 동네라.. 멀다 ㅎㅎ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