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 일시 : 2005년 9월 1일 (목) 7시 30분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 상영작 : 돌 속에 갇힌 말 (다큐멘터리)

○ 주최/주관 : 한국독립영화협회, 민주노동당 천영세 의원실

○ 후원 : 문화연대 달리는 놀이터

○ 문의 : 한국독립영화협회 (02-334-3166)

             천영세의원실 (02-788-2874 정혜경보좌관)



CINE AGORA  (영화 광장)

독립영화, 세상을 향해 발언하다!





한국독립영화협회와 민주노동당 천영세 의원실은 cine agora(독립영화 매월 정기상영회)를 통해

침묵을 강요당한 사회적 소수자의 목소리를 국회에 전달하고자 합니다. 또한 비정기적 국회 상영회

를 정례화하여 사회적 의제에 대한 여론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입법 활동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상업영화만이 존재하는 기존 영화문화에 문제를 제기하고, 독립영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 제고

및 실질적 지원구조를 획득하고자 합니다. 국회 내 정기적인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첫 상영작 <돌 속에 갇힌 말 -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항의농성 사건>은 최근 과거사 진상 규명을 위한 사회적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중에 독립영화 진영 내부에서 역사를 다시 조명하려는 의지의 성과입니다. 


정부나 민간차원에서 과거사에 대한 조명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방송 차원에서 과거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프로그램들은 많이 방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차원의 진상규명 노력은 쉽지 않습니다.


<돌 속에 갇힌 말>은 이런 과거사에 대한 감독의 개인적 경험을 넘어 진실을 향해 더디지만 조금씩 전진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과거사는 과거에 일어난 사건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역사는 언제나 현재입니다.




○ 상영 작품 소개


<돌 속에 갇힌 말 - 구로구청 부정투표함 항의농성 사건>

    연출 나루|DV|70분30초|컬러|2004년


시놉시스   


1987년 대통령 직선제는 6월 항쟁의 성과인가? 이 작품은 대통령 선거 당일 구로구청에서 벌어진 투표함 밀반출 사건을 재조명하며 형식적 민주주의라는 최소한도의 절차조차 지켜지지 않았던 ‘돌’의 시대, 그 현장에 있던 이들의 ‘말’을 구출해낸다. 17년이 지난 지금 이곳의 우리들에게 도착한 투쟁과 좌절의 기억.


2005/08/30 13:29 2005/08/30 1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