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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가 "눈과 귀 등의 모든 근과 괴로움과 즐거움 등의 모든 법을
누군가가 소유하고 있으며, 그 소유주를 근본주체라 한다."고 하고,
"근본주체가 없다고 하면 누가 눈 등을 소유하겠는가.
그러므로 먼저 근본주체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하는데,
눈 따위의 근과 괴로움과 즐거움 등을 떠나서
먼저 근본주체가 있다고 하면 무엇으로 그것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는가?
눈과 귀 등을 떠나서 근본 주체가 있다고 하면
근본주체를 떠나서도 눈과 귀 등이 있어야 한다.
눈과 귀, 괴로움과 즐거움 등의 법이 있음으로 사람이 있음을 알고
사람이 있음으로 법이 있음을 아는데,
법을 떠나서 어찌 사람이 있겠으며
사람을 떠나서 어찌 법이 있겠는가?
눈 등의 모든 근에는
참으로 근본주체가 없고
눈과 귀 등의 모든 근은
다른 모습으로 분별된다.
그대가
"눈 등의 모든 근에
근본주체가 없다고 하면
눈 등의 근이 어떻게 대상을
알 수 있겠는가?"라고 물으면서
다시 근본주체를 세우는데,
보는 자가 곧 듣는 자이고
듣는 자가 곧 감수하는 자라면
눈 등의 모든 근은
근본주체가 있어야 한다.
보고 듣는 것이 각기 다르고
감수하는 자도 각기 다르다면
보고 듣는 주체가 동시에 작용할 때는
볼 때도 들을 수 있으리라
그렇다면 근본주체라고 하는
신령스런 자아(혹은 神, 혹은 神我)도 여럿이리라.
그러나 눈과 귀 등의 모든 근과
괴로움과 즐거움 등의 모든 법과
그것들이 생겨나는 사대 어디에도
신령스런 자아는 없다.
눈과 귀 등의 근과
괴로움과 즐거움 등의 모든 법에
근본주체가 없다면
눈 등에도 당연히 없다.
눈 등에 근본주체는 없다.
지금도 없고 나중에도 없다.
삼세가 없기 때문이다.
실상에서 보면 있다거나 없다는 분별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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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에 간략한 길라잡이의 몇 글자라도 이었으면 합니다...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