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서방은 어떻게 이슬람국가를 창조했는가

2014.9.12-14 카운터펀치에 실린 글

원제: Follow the Money; Follow the Oil
How the West Created the Islamic State

필자: Nafeez Ahmed

역자: 일몽

 

1부 - 우리 테러리스트들

 

“종말론적인 전략적 전망을 가진 이 조직은 결국 패배할 것”이라고 지난 8월 미 국방부 기자회견에서 미국 합장의장 마틴 댐시 장군이 말했다.

 

ISIS라는 “암”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군사적 행동이 필요하다고 오바마 대통령이 말했다. 오바마는 어제 이라크와 시리아에 공습을 확대할 것과 이라크와 쿠르드 지상군을 무장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 새로운 조치를 요청했다.

 

“(IS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강경하게 매우 간결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밖에는 없다”고 캐머런 총리가 선언했다. “우리나라는 야만적 살인자들에게 주눅이 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이구동성으로 분노의 함성을 외치면서도 전혀 인정하지 않는 것이 있다. 미국과 영국의 은밀한 지역 군사정보 전략은 이라크, 시리아, 그 너머에서 바로 그 치명적인 이슬람주의 전투원들에게 힘을 주고 심지어 직접적으로 후원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했으며, 바로 그들이 알카에다에서 떨어져 나와 ISIS(이라크 시리아 이슬람 국가), 이제 더 간단한 명칭으로 IS(이슬람 국가)를 형성했다.

 

2003년 이후로 미국과 영국은 비밀리에 그리고 공개적으로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알카에다와 연계된 이슬람주의 테러리스트들을 직접 그리고 간접적으로 후원해왔다. 분별없으며 일관성도 없는 이러한 지정학 전략은 신보수주의(neoconservative) 이데올로기의 집요한 영향력의 유산이다. 지역의 석유자원을 지배하고 팽창주의적 이스라엘을 방어하고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중동의 지도를 변경하려는 장기간의 그러나 종종 모순적인 야망이 이 이데올로기의 동기다.

 

미 국방부가 지상군 투입을 부인했고 오바마가 제2의 “이라크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음에도, 현지의 쿠르드 군사 정보 소식통들은 미국과 독일 특수작전부대가 이미 “현장에 있다. 그들은 우리의 공격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미국이 ISIS 진지를 공습하고 쿠르드인들에게 무기를 공급하는 한편, 영국 왕립공군(RAF) 정찰기가 지역 상공에 있으며 영국은 쿠르드군인 페쉬메르가에게 무기를 수송하고 있다.

 

 

이라크에서 분할지배

 

“살라피들이 폭탄을 던지는 것이 우리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2007년 미 국방부 자문위원 한 명이 말했다. “그들이 누구에게 폭탄을 던지는가가 중요하다. 헤즈볼라, 무크타다 알 사드르(옮긴이: 이라크 시아파 반미저항세력 무장단체 메흐디 민병대 지도자), 이란, 그리고 만약 시리아인들이 계속해서 헤즈볼라, 이란과 협력한다면 그들에게도.”

 

2003년 이라크 침략과 점령 당시, 미국은 표면적으로는 시아파가 지배하는 신정부를 지원하면서도 알카에다와 연계된 저항세력에게 은밀히 무기를 제공했다.

 

2005년 2월 아시아 타임스가 인터뷰한 파키스탄 군사 소식통은 아부 무사브 자르카위가 지도하는 “이라크 알카에다”가 저항세력을 - 그는 “전 바트당”에 충성하는 자들로 묘사했다 - 모집해서 훈련시키고 있으며, 미국은 그들에게 파키스탄제 무기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수송한 무기에는 소총, 로켓 추진식 수류탄발사기, 탄약, 로켓, 기타 경무기들이 포함된다. 이 무기들은 “이라크 보안군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미국 무기가 전달되기 때문”이라고 소식통은 Syed Saleem Shahzad에게 말했다. 뉴요커에 따르면 “파키스탄 군부에 대한 폭로기사로 유명한” 아시아 타임스 파키스탄 담당국장 Shahzad는 2011년 살해되었다. 더 정확히 말하면, 미국은 “시아파 성직자가 주도하는 종교운동”의 위협을 “잘라버리기” 위해 겉 다르고 속 다르게 행동하고 있다고 파키스탄 군사 소식통은 말했다.

 

빈 라덴이 정신적 지주이며 훗날 ISIS를 태어나게 한 극단주의 이데올로기의 산물인 자르콰이의 부상을 지원했던 미국의 전략은 이것만이 아니었다.

 

미 합동 특전대학(JSOU) 전략연구부가 11월에 발행한 보고서 “Dividing Our Enemies”에 대해 아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전후戰後 이라크는 “적들 사이에서 불만을 부채질해서 결국 자기들끼리 싸우게 하는 흥미로운 사례연구”였다.

 

진압세력은 한편으로는 미군이 현지인의 마음을 얻을 수 있도록 “토착민들의 가혹한 또는 궁핍한 생활환경을 개선”할 것을 요구했으나, “사태의 이면은 잘 언급되지 않는다. (반군의) 총알에 의해서든 (정부의) 방송에 의해서든, 저항세력과 진압세력 사이에서 벌어지는 교전으로 십자포화를 맞고 있는 사람들을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은 전혀 없다. 반대로, 진압세력의 보이지 않는 의도는 적들 사이의 분열을 활용하거나 만들어내서 적들끼리 서로 죽이게 하기 위해 계산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미군은 전통적인 사회복지를 통해 이라크인들에게 정당성을 추구하는 동시에 저항세력간의 폭력을 확대시켜서 이라크에 있는 적들에 대한 정당성을 빼앗으려 한다. 그렇게 하면 결과적으로 “십자포화를 맞는” 무고한 민간인들의 숫자가 확대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생각은 미군 특수작전이 은밀히 폭력을 조정하게 되면 적들은 내분으로 약해질 뿐만 아니라 이라크인들을 그들에게 대항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적’이란 지하디스트, 바트주의자, 평화적인 수피들이다. 그들은 다수일 뿐만 아니라 (시아파) 전투원들처럼 미군 주둔에 반대하기 때문에 그들에게도 영향을 미쳐야 한다. JSOU 보고서에 언급된 2004년 말 팔루자 사건에서 “미국 심리전(PSYOP) 전문가들”은 “저항세력간의 싸움을 일으키는” 임무를 맡았다. 이러한 임무는 모순적이지만 적을 퇴치하기 위해서 사실상 자르콰이의 이데올로기를 판촉하는 것이다. “심리전 전사들은 자르콰이의 살인행위들을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짜냈다. 이 프로그램은 모임,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 유인물, 신문기사, 정치풍자 그림, 포스터를 통해 그의 살인행위들을 퍼뜨리는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가 갖고 있는 민중의 영웅 이미지를 깎아내렸다” 그리고 파벌들끼리 서로에게 총을 겨누도록 고무했다. “자르콰이 지하디스트들에 대한 팔루자인들의 혐오와 적대감을 활용함으로써 합동심리전특수부대(Joint PSYOP Task Force)는 수니 그룹 사이의 분열을 조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전후 이라크에서 몇 안 되는 비종군(unembedded) 탐사보도 기자 다르 자마일이 지적했듯이, 자살폭탄 공격의 가속화를 자르콰이의 페르소나에 연결시키는 선전의 확산은 그것이 사실임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의미있는 증거가 없었다. 저항운동을 자르콰이의 탓으로 돌리는 무수히 많은 주장들이 사실인지 그러한 주장의 출처인 익명의 미국 정보부 소식통들의 인용을 뛰어넘어 그가 직접 조사해본 결과 그의 앞에는 “섬뜩한 공백”밖에는 없었다.

 

미국의 팔루자 군사작전을 정당화한 것은 주로 자르콰이 병력이 팔루자를 점령했다는 주장이었는데 백린탄과 집속탄의 사용과 무차별 공습으로 5만 가구 중 3만 6천 가구를 날려버리고 민간인 천여 명을 살해했으며 공포에 사로잡힌 주민 30만 명을 도망치게 했고, 전쟁의 엄청난 파괴효과에 의해 선천적 장애, 암, 유아 사망에서 눈에 띈 증가를 가져왔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팔루자는 이라크의 거의 대부분으로부터 차단되는 고통을 겪고 있으며 거의 못쓰게 된 상하수도 시설은 아직도 수리되지 않은 채로 있고 팔루자 시민들은 시아파 민병대와 경찰이 지원하는 이라크 정부의 종파차별과 박해의 대상이다. 2005년 가디언 보도에 따르면 “가족과 집을 잃은 팔루자의 가족들은 미국과 그 동맹을 증오할 새로운 이유가 생겼다.” 그러므로 미국의 점령이 뿌린 씨앗에서 자란 자르콰이의 유산은 자신을 “이슬람 국가”라고 칭하는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이 되었다.

 

 

시리아에서 알카에다에게 재정지원

 

롤랑 뒤마 전 프랑스 외무장관에 따르면, 영국은 이미 2009년부터 시리아에서 비밀공작을 계획했다. “시리아에서 폭력사태가 발생하기 2년 전 사업차 영국에 있었다”고 프랑스 텔레비전에 출연한 뒤마가 말했다. “고위 관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시리아에서 뭔가 준비하는 게 있다고 고백했다. 미국이 아니라 영국에서였다. 영국은 시리아를 침략하기 위해 총잡이들을 준비하고 있었다.”

 

미 국방부 관료들과의 회동에서 나온 메모를 포함하여 사설 정보회사 Stratfor의 공개된 이메일에 따르면, 2011년 당시 미국과 영국 특수부대가 시리아 반정부군을 훈련시키는 일은 잘 진행되고 있었다. 목표는 “내부로부터” 아사드 정권의 “붕괴”를 끌어내는 것이었다.

 

그 이후로 미 군사정보부의 감독 하에서 시리아 반군들 중에서 가장 맹렬한 부류를 공식적으로 그리고 비공식적으로 재정지원하고 조직한 걸프 국가들의 - 사우디 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연합, 요르단 (그리고 나토 회원국 터키) - 역할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하지만 알카에다와 연계된 극단적 이슬람주의자들에게 지원을 쏟아 부은 것은 후회막심한 실수였다는 것이 일반 상식이다.

 

현실은 아주 다르다. 자유시리아군(FSA) 내부의 이슬람주의 분파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은 이 전략에서 미리 예견된 결론이었다.

 

나토는 리비아에서 카다피 대령을 물러나게 하려고 사전에 알카에다와 연계된 이슬람전투그룹(LIFG)과 동맹을 맺었다. 그 결과 생겨난, 미국이 후원하는 리비아 정권은 반아사드 저항세력에게 자금과 중화기를 제공하기 위해 이스탄불에 있는 FSA 지도자들과 연락을 취했다. 심지어 미 국무부는 벵가지 주재 미 대사관의 보안을 위해 알카에다와 연계된 리비아 민병대 조직을 고용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그들은 바로 대사관을 공격했던 자들과 한패였다.

 

지난 해 CNN은 미국 국회위원들이 의심하는 비밀작전을 숨기기 위해 벵가지 대사관에서 비밀리에 활동하고 있는 CIA 직원들에게 추가적인 거짓말 탐지기 조사를 강제 실행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 작전은 “리비아에 있는 지대공 미사일을 터키를 통해 시리아 반군에게 넘겨주는” 것이었다.

 

CIA가 터키 이스탄불을 기반으로 자신들의 지휘통제센터를 갖고 있기 때문에, 특히 사우디와 카타르의 군수품이 터키 정보부를 통해 국경을 넘어 반군의 손에 들어갔다. 또 CIA 첩보원들은 이스라엘과 요르단 특공대와 함께 요르단-시리아 국경에서 FSA 반군들에게 대전차, 대공무기를 사용하는 훈련을 시켰다. 게다가 다른 보도들에 따르면 영국과 프랑스군 역시 이 비밀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런 정예훈련을 받은 FSA 반군들이 곧바로 ISIS로 들어간 것 같다. 지난 달 아부 유사프라는 이름의 ISIS 지휘관 한 명이 “서방이 훈련시킨 많은 FSA 사람들이 실지로 우리와 합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랍에미리트 영자신문) 내셔널은 요르단 암만에 또 다른 지휘통제센터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서방과 아랍의 군 관리들이 근무하는” 센터는 “FSA 부대에게 차량, 저격용 소총, 박격포, 기관총, 소형무기, 탄약을 전달한다.” (시리아) 반군과 야권은 이런 무기 중개를 “미국, 유럽, 걸프 국가들을 포함한 14개국의 고위 군관계자들에 의해 잘 운영되는 작전이며, 걸프 국가들은 반군의 분파들에게 대규모의 물질적,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묘사했다.

 

내셔널이 인터뷰한 FSA 소식통은 알카에다와 연계된 분파가 통제센터와 관련되어 있거나 무기 지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사우디와 카타르가 제공하는 무기들”이 암만을 통해 그들이 선호하는 분파에게 전달되었던 사실을 고려하면, 그의 말은 믿기 어렵다.

 

뉴욕타임스가 입수한 사우디와 카타르의 군사원조에 대한 기밀평가서에 따르면, “시리아 반군에게 제공하기 위해 사우디와 카타르의 지시에 따라 운송된 대부분의 무기들은... 강경파 이슬람주의 지하디스트들에게 전달될 것이며, 서방이 강화하길 원하는 더 세속적인 저항세력에게는 전달되지 않을 것이다.”

 

미국이 조직한 비밀 군사원조가 FSA의 알카에다와 연계된 분파들을 어느 정도로 지원했는지에 대해 의구심이 든다면, 23년간 이코노미스트 중동 통신원으로 활동했던 두 명의 베테랑 기자들이 운영하는 이스라엘 군사정보 전문 웹사이트 데브카파일(Debkafile)이 올해 초 “터키는 알카에다와 연계된 누스라전선을 포함한 시리아 반군세력에게 라타키아 주변에 위치한 시리아 북서부 해안지역을 공격할 수 있도록 자국 영토를 통과할 수 있게 허가해주고 있다”고 보도한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8월 데브카파일은 “미국, 요르단, 이스라엘은 30여개의 잡다한 시리아 반군 분파들을 조용히 지원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그들 중 일부는 “이스라엘과 골란 고원 사이의 유일한 통로인 쿠네이트라 검문소에 위치한 시리아 영토를 장악했다.” 그러나 데브카파일은 “알카에다 세력이 모든 분파들에 침투했다”고 언급했다. 이스라엘은 반군에게 “의료”의 형태로 제한적인 지원을 했으며, “무기, 정보, 식량..”등도 포함된다.

 

이스라엘은 미국, 요르단과 함께 시리아 남부에서 싸우는 반군 조직들에 대한 지원체계의 구성요소로 활동했다. 그들의 작업은 미 국방부가 지난해 암만 인근에 만든 작전실을 통해 조율된다. 이 시설을 담당하고 있는 미국, 요르단, 이스라엘 장교들은 시리아 반군을 위한 요르단의 특별 훈련소에서 반군 중 어느 분파에게 병력을 증원할지, 어느 분파에게 무기를 제공할지 상의한 뒤 결정한다. 이 세 정부는 그들 모두 경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군사원조가 현재 반군들 속에서 싸우고 있는 알카에다의 시리아 지부인 누스라 전선에게 스며들게 되어 있다는 사실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다. 워싱턴, 예루살렘, 암만, 이들 중 그 어느 정부도 자신들이 시리아 남부에서 알카에다의 누스라 전선을 무장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이러한 지원은 ISIS에게도 돌아갔다. ISIS가 처음으로 창설된 것은 2006년 10월 이라크에서였지만, 2013년까지 이 그룹은 알카에다의 누스라 전선과 협력하면서 시리아에서 그들의 작전을 현저히 확대시켰고, 알카에다가 공식적으로 ISIS를 비난했던 2014년 2월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지역의 이슬람주의 단체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누스라 전선과 ISIS의 균열에 대한 의혹에 대해 그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사람들이 기대하는 정도만큼은 아니며 그들의 균열은 근본적인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전술적 차이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공식적으로 FSA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재정지원은 워싱턴 DC에 있는 비정부기구인 시리아지원그룹(SSG)을 통해 전달되며 SSG는 2012년 4월에 설립되었다. SSG는 “원래 대통령 행정명령 13582에 의해 금지되었으나 FSA를 지원할 목적으로 FSA에게 재정, 통신, 병참, 기타 서비스를 수출, 재수출, 판매, 공급”할 수 있는 허가를 미 재무부로부터 받았다.

 

2013년 중반 오바마 행정부는 미국의 직접 지원을 비군사적 장비로 제한하는 과거의 정책을 뒤집는 새로운 비밀분류 행정명령과 함께 반군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전과 마찬가지로 이 명령은 엄격히 FSA 내부의 “온건한” 세력에게 무기를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극단주의 이슬람주의자들이 미국 무기를 받지 못하도록 하는 정부의 심사절차는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

 

1년 뒤 마더존스(미국의 시사주간지)는 미국 정부가 “미국의 지원이 부패한 세력이나 극단주의자들의 수중으로 떨어지는지에 대해 감독을 게을리 했으며”, “선의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미국 정부는 순전히 “현장에 있는 반군 지휘관들이 제공한 수기로 작성한 영수증”과 동맹국들의 판단에 의해 지원을 받는 반군들을 관리하고 있다. 반군을 지원하는 나라들이 - 알카에다와 연계된 이슬람주의자들에게 권한을 부여한 바로 그 나라들 - “군사적, 비군사적 지원 전달에 대한 회계감사를 하고 있다.”

 

따라서 여전히 현장에서는 걸프 국가들이 실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작년 9월까지 11개의 유력한 반군조직들이 ‘온건한’ 저항단체 지도부와 거리를 두고 알카에다와 동맹을 맺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시리아지원그룹(SSG)의 실제보다 훨씬 낮게 잡은 추산에 따르면, 반군의 15%나 되는 전투원들이 누스라 전선이나 혹은 알카에다에서 이탈한 ISIS를 통해 알카에다와 연계된 이슬람주의자들이다. 그러나 내밀한 이야기지만, 미 국방부 관리들은 FSA의 “50% 이상”이 극단주의 이슬람주의자들이라고 추정하며, 반군 소식통에 따르면 FSA 최고지휘관 살림 이드리스 장군이나 그의 고위 보좌관들 모두 감독을 게을리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특정 지역의 지휘관들이 결정권을 갖고 있다.

 

 

2부 - 기나긴 전쟁

 

돈의 추적

 

금년 여름 ISIS가 이라크 북부와 중부의 상당부분을 차지한 사건에 대한 언론 보도는 이 그룹을 세계에서 가장 유능하고 재정적으로 자립한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묘사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ISIS는 이라크 은행의 대량 약탈과 암시장에서 석유 판매를 통해 마련한 자금을 통해 독점적으로 조직을 강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내러티브(사건의 인과관계 연결)의 상당부분이 수상쩍은 출처에서 나왔으며, 골치 아픈 세부사항들에 대해서는 모른 척했다.

 

이를테면 가디언 통신원 마틴 출로브는 익명의 고위 정보 소식통의 말을 인용하여 정보기관이 ISIS의 은신처에서 입수한 160개 이상의 컴퓨터 메모리 스틱으로부터 ISIS의 재정에 관해 완전히 새로운 정보를 얻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ISIS가 모술을 장악하기 전에 그들이 보유한 현금과 자산 총액은 미화 8억7천5백만 달러”였으며, 이 자금은 주로 “2012년 말에 ISIS가 장악한 시리아 동부 유전지대로부터 대량의 cashflow(자금유출입)”을 통해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 뒤 “그들이 은행으로부터 훔친 돈과 약탈한 군수품의 가치로부터 15억 달러를 추가할 수 있었다.” 정보 소식통으로부터 나오는 내러티브의 요지는 단순하다. “그들은 이 모든 것을 스스로 했다. 우리가 이미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던 사실이지만, 그들 배후에서 활동하는 국가는 일체 없다. 그들에게는 그런 것이 필요하지 않다.”

 

텔레그래프는 “ISIS가 은행으로부터 5억 달러를 강탈한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테러조직이 되었다”고 주장하면서 이 숫자에는 훔친 금괴는 포함되지 않으며 “중동 전역의” 은행들에서 훔친 것까지 합하면 수백만 개가 더 있다고 덧붙였다.

 

이라크 전국에서 ISIS가 벌인 막대한 은행털이 행각에 관한 기사는 전 세계적으로 대서특필되었지만 허위사실로 드러났다. 이라크의 고위 관리들과 은행가들은 ISIS가 4억3천만 달러를 훔친 것으로 보도된 모술을 포함하여 이라크 은행들은 어떠한 공격도 당하지 않았으며, 영업을 계속하고 있고, 그들 스스로 고용한 민간 경비업체가 지키고 있다고 확인했다.

 

그럼 어떻게 이런 스토리(사건의 연대기적 전개 과정)가 나왔는가? 그 스토리의 주요 출처 중 하나는 이라크 국회의원 아메드 찰라비인데, 그는 이라크국민의회(옮긴이: 걸프전 후 미국 정부의 지원과 지시를 통해 사담 후세인을 전복할 목적으로 1992년 결성된 야권연대)의 보호 아래 사담 후세인의 대량살상무기와 알카에다 연계에 관한 허위정보를 유포하고 다닌 바로 그 자다.

 

6월 찰라비는 로버트 비크로프트 주이라크 미국대사와 브레트 맥거크 미 국무부 이라크, 이란 담당 부차관보와 회동했다. 6월 버즈피드가 인용한 소식통에 따르면, 비크로프트는 “찰라비와 수개월 동안 만났으며 바그다드에 있는 자택에서 함께 식사를 했다.”

 

ISIS의 조직원들 중 많은 수가 누스라 전선처럼 더 전통적인 알카에다와 연계된 단체에서 탙퇴한 사람들이지만 ISIS는 명백히 걸프 국가들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아왔을 뿐만 아니라, 시리아와 이라크의 유전에 대한 통제를 통해 성공적으로 자금을 차입(leverage)해 왔다.

 

지난 1월 뉴욕타임스는 “이슬람주의 반군과 극단주의 단체들이 시리아의 석유와 가스 자원 대부분을 장악”했으며, 그로 인해 “알카에다에서 파생된 두 조직, 이라크·시리아 이슬람 국가(ISIS)와 누스라 전선의 재산”을 증가시켰다고 보도했다. 알카에다와 연계된 반군들은 “시리아 북부와 동부에 흩어져 있는 유전과 가스전들을 장악”한 반면, 더 온건한 “서방이 지원하는 반군 조직들은 석유거래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탈취한 유전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방은 시리아의 유전을 가동시키기 위해 바로 이 이슬람주의 단체들을 직접 지원해왔다. 이를테면 2013년 4월 타임스는 알카에다 반군이 시리아의 핵심 지역들을 장악했다고 보도했다. “알레포에서 누스라의 영향력이 가장 강하게 느껴진다.” 알카에다의 시리아 지부인 누스라 전선은 알레포에서 ISIS를 포함한 다른 반군 조직들과 함께 “경찰력과 채찍질을 포함한 형을 선고하는 이슬람 법정”을 운영하는 “샤리아 위원회”를 설립했다. 게다가 그들은 데이르 에즈조르 주와 하사카 주에 있는 “유전들을 장악”했으며 현재 “그들이 생산하는 원유에서 수익”을 내고 있다.

 

알레포, 데이르 에즈조르, 하사카에서 이 알카에다 반군의 빵과 석유 작전이 직접적으로 그리고 간접적으로 미국과 유럽연합의 지원을 받았다는 당혹스러운 사실은 언론광고의 안개 속에서 실종되었다. 예를 들어 워싱턴포스트는 알레포에서 은밀한 임무 수행에 대해 “빈곤한 시리아인들에게” 밀가루 제공을 포함하여 “식량을 비롯한 구호물자를 전달하였으며, 그 모든 비용은 미국 정부가 지불했다”고 언급했다. “미국이 대금을 지불한 밀가루가 빵집에 충분히 공급되었다.” 그러나 현지 소비자들은 “밀가루가 어디에서 왔는지 확실치 않다고 인정하면서도, 밀가루 제공이 누스라 전선 - 알카에다와의 연계 때문에 미국 정부가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지명한 반군조직 - 덕분이라고 말했다.”

 

알카에다가 데이르 에즈조르와 하사카에 있는 시리아의 주요 유전지대를 장악한 사실이 확인된 그 달에, 유럽연합은 알카에다가 장악한 바로 그 유전에서 나온 석유를 국제시장에 팔 목적으로 시리아 석유 수입금지 완화를 위해 투표했다. 거래는 시리아국민연합(SNC)의 승인을 받아야하긴 하지만, 유럽 기업들은 이 지역으로부터 원유와 석유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허가를 받게 될 것이다. 사회기반시설이 파손되었기 때문에, 석유는 트럭을 통해 가장 가까운 정유시설이 있는 터키로 운반될 것이다.

 

“이 미친 짓으로부터 도출되는 논리적 결론은 유럽이 알카에다에게 자금을 주게 되는 것”이라고 시리아 전문가인 조슈아 랜디스 오클라호마대 교수가 말했다.

 

그로부터 딱 두 달이 지나서, 워싱턴 DC에 있는 시리아지원그룹(SSG)의 고위 간부였던 데이비드 폴트는 SSG 내부 이메일을 누설했는데, 이 이메일에 따르면 이 그룹은 FSA를 대신하여 시리아 반군이 운영하는 유전지대에서 “대박” 석유거래를 중개하는 일에 “사로잡혀” 있었다. 폴트는 “석유 판매로 수억 달러를 모을 수 있다는 생각에 몰두한 나머지 SSG의 활동이 모두 거기에 쏠려 분쟁의 성격에 대해서는 아무런 관심도 기울이지 않는 사태에 이르게 되었다”고 하면서, 특히 브라이언 네일 세이어즈 SSG 소장을 언급했는데 그는 SSG에서 직책을 맡기 전 나토의 작전실에서 근무했다. 그들의 목적은 시리아 석유에 대한 권리를 판매함으로써 반군을 위한 자금을 모으는 것이었다.

 

 

IS의 석유 밀수출에 대한 암묵적 공모

 

알카에다 대원들까지 점점 더 IS에 가세하기로 결정하면서, 시리아의 이슬람주의 단체들이 석유의 생산과 수출을 위해 즉석으로 만든 암시장 기반시설은 중동과 서구 열강의 암묵적 지원을 받으며 그 기능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터키 하타이주 지역구 의원인 알리 에디보글루에 따르면, IS는 시리아와 이라크 모술에서 생산된 석유의 대부분을 터키 당국의 암묵적 동의하에 터키를 통해 팔고 있다. “그들은 터키 국경 부근의 하타이 주와 연결되는 파이프를 설치했다. (터키 국경지역인) 킬리스, 우르파, 가지안테프에도 비슷한 파이프들이 존재한다. 그들은 석유를 터키로 보내서 현금으로 전환한다. 그들은 정유소에서 공짜로 석유를 얻는다. 터키 국경 인근지역에서 원시적인 방법으로 석유를 정제한 뒤, 터키를 통해 판다. 이게 전부 8억 달러다.” 그는 이런 사업의 규모를 보면 터키가 공식적으로 공모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유럽, 러시아, 아시아 국가들, 체첸에서 온 전투원들이 터키 영역을 통해 대거 시리아와 이라크로 들어가고 있다. 최소한 천명의 터키 국민들이 이 외국인 대원들이 ISIS에 가입하기 위해 시리아와 이라크에 잠입할 수 있게 돕고 있다는 정보가 있다. 터키 국가정보부(MIT)가 관여하고 있다는 주장이 있다. 이런 일이 MIT 모르게 절대 벌어질 수 없다.”

 

마찬가지로, 이라크 쿠르드 지역의 당국 역시 IS의 석유 밀수출을 모른척하고 있다는 증거가 있다. 7월에 이라크 관리들은 IS가 이라크 북부 살라후딘 주에서 추출한 석유를 팔고 있다고 말했다. 한 관리는 “쿠르드군 페쉬메르가는 처음에는 석유 판매를 못하게 하다가 나중에 트럭으로 석유를 운반해서 팔 수 있게 허락했다”고 지적했다.

 

법치국가연합(옮긴이: 2009년 선거를 위해 당시 이라크 총리 알 말리키의 다와당을 주축으로 형성된 정당연합) 소속 알리아 나시프 국회의원은 쿠르드자치정부(KRG)가 비밀리에 IS와 석유를 거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사태는 쿠르드 정치인들이 이라크를 상대로 얼마나 거대한 음모를 꾸미고 있는지 보여준다... 이라크 석유를 ISIS나 또는 다른 그 누구에게도 (불법으로) 판매하는 것은 우리에게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쿠르드 관리들은 이러한 혐의를 강력히 부인했지만, 아랍 일간지 Al-Awsat는 내부사정을 잘 알고 있는 소식통들을 인용하여 ISIS가 점유한 이라크 원유가 “이라크, 이란, 시리아를 가로지르는 국경지대에서 쿠르드 무역업자에게 팔리고 있으며, 파키스탄으로 운송되어 거기에서 ‘정가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팔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라크 석유부는 8월 공식성명을 통해 IS가 불법으로 밀수출하고 있는 원유는 이라크 정부가 절대 공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원유의) 국제 구매자와 시장 참여자들은 이라크 석유부로부터 공식 허가를 받지 않은 석유 수출은 (ISIS가) 통제하고 있는 유전에서 나온 원유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카타르 소재 브루킹스 도하센터 루아이 알 카티브 객원연구원은 “터키와 같은 나라들이 이러한 관행을 외면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라크 남부지역에 있는 암시장들을 폐쇄하도록 국제적인 압력을 증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그러한 압력은 없었던 반면, IS의 석유 밀수출은 계속되고 있으며, 터키 내부와 해외의 관찰자들은 터키 정부가 아사드 정권보다 반군을 선호하기 때문에 암묵적으로 IS가 융성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라크 석유부 장관을 지낸 이삼 알잘라비에 따르면, “터키는 IS의 석유 밀거래에서 최대 승자다.” 그는 이 거래와 관련된 무역업자와 석유회사 모두 밀수출에 편의를 제공하는 나라들이 “엄청난” 이윤을 남길 수 있도록 가격을 낮추고 있다고 말했다.

 

 

ISIS에게 석유를 산다고?

 

지난 달 초 이라크 북부 쿠르드 지역에서 백만 배럴이 넘는 원유를 실은 유조선이 멕시코만 연안의 텍사스주에 도착했다. 이라크 쿠르드 지역에서 정제된 석유는 새로운 송유관을 통해 터키의 제이한에 도착하며, 거기에서 유조선에 실려 미국으로 떠난다. 이라크 정부가 석유판매를 막기 위해서 국가관할권은 자신들에게 있다는 주장은 미국 법원에서 묵살되었다.

 

9월 초 Jana Hybášková 주이라크 EU대사는 유럽의회 외무위원회에 “일부 EU 회원국들이 이라크와 시리아의 대부분을 야만적으로 정복한 테러리스트 조직인 IS로부터 석유를 샀다”고 말했다고 이스라엘 공영신문 아르츠 쉐바가 보도했다. 그러나 그녀는 “수차례의 질문에도 불구하고 그 나라들의 이름을 밝히길 거부했다.”

 

올 여름 쿠르드자치정부의 원유의 세 번째 종착역은, 역시 터키 제이한항을 통해, 이스라엘 남서부 아슈켈론항이었다. 그렇지만 이것은 별로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5월 로이터는 이스라엘과 미국 정유회사들이 논란이 되고 있는 쿠르드자치정부의 석유를 정기적으로 구매, 수입했다고 밝혔다.

 

한편 ISIS의 원유가 절망적으로 얽혀 있는 은밀한 석유선적의 삼각관계가 더욱 확고해지면서, 터키는 미국이 국제시장에서 쿠르드 석유판매에 대한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공식조치를 취하라고 점점 더 요구하게 되었다. 쿠르드자치정부는 내년까지 터키로 연결되는 송유관을 통해 하루 백만 배럴이나 되는 석유를 수출할 계획이다.

 

쿠르드자치정부의 수도 에르빌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석유, 가스회사들 중에는 엑손모빌과 셰브론이 있다. 이라크 사태로 작업이 중단되긴 했지만, 그들은 쿠르드자치정부와 계약을 맺고 에르빌에서 석유를 시추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스티브 콜(옮긴이: Private Empire: ExxonMobil and American Power의 저자)은 뉴요커 기고문을 통해 오바마의 공습과 쿠르드에 대한 무기 제공은 - 이라크 정부에게는 제공하지 않으면서 - “아직 국가수립을 선언하지도 않았고, 그들의 지정학적 호소의 원천이 - 이를테면 러시아 대신 유럽에게 석유와 가스를 장기적으로 공급 - 예의바르거나 순진한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쿠르드 산유국을 방어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현재 쿠르드는 수출능력을 “네 배”로 만들기 위해 바쁘며, 미국의 정책은 점점 더 쿠르드 수출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이러한 사태전개는 이라크의 국가영토통합에 중대한 파문을 일으킬 것이다.

 

확실히 IS에 대한 공세가 거세지면서, 쿠르드인들은 이제 IS의 밀수출 시도를 선별적으로 진압하고 있지만, 늦어도 너무 늦었다.

 

 

새 지도

 

제3차 이라크전이 시작되었다. 더불어 이라크를 종족, 종교 구분에 따라 셋으로 분할하겠다는 네오콘의 오랜 꿈도 부활했다.

 

백악관 관리들은 지역의 ‘이슬람 국가’와의 싸움이 몇 년 걸릴 것이며, 오바마 행정부 이후에도 계속될지 모른다고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기나긴 전쟁’이라는 이러한 전망은 국방정책위원회(Defense Policy Board)에서 당시 위원장이었던 리처드 펄의 초청을 받은 랜드연구소 분석가 고 Laurent Muraweic이 공식적으로 제출한 막연한 구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이라크는 중동확대(wider Middle East)를 위한 “전술적 축”(tactical pivot)이다.1

 

가디언의 중동담당 편집장을 지낸 브라이언 휘태커는 펄-랜드 전략이 리처드 펄과 9/11 이후 부시 행정부에서 고위직을 지낸 네오콘들이 이스라엘의 고등전략과 정치연구학회(Institute for Advanced Strategic and Political Studies)와 공동으로 집필한 1996년 보고서(옮긴이: 이 보고서의 이름은 “깨끗한 단절: 영역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A Clean Break: A New Strategy for Securing the Realm”이며, 이스라엘의 안보를 위해 1993년 오슬로 협정과 깨끗이 단절하고 이라크-시리아-헤즈볼라-이란 순으로 공격할 것과 중동에서 서구의 가치를 강조할 것 등을 제시하고 있음)로부터 영감을 얻은 것이라고 올바르게 지적했다.

 

 

이 정책 보고서는 “이슬람 국가”의 확장의 결과로 전개되고 있는 혼돈과 놀랍도록 유사한 전략을 옹호했다. 그것은 우선 사담 후세인의 제거를 확보함으로써 이스라엘이 “자신의 전략적 환경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었다. “요르단과 터키는 이스라엘과 함께 시리아를 약화시키고 ”밀어 붙이기“ 위한 연합(axis)을 형성할 것이다.” 이 연합은 그들의 시아파 주민들을 “떼어냄”으로써 레바논, 시리아, 이란의 영향력을 약화시킬 것이다. 이 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 이스라엘은 미국의 지원을 만들어내야 하는데, 베냐민 네타냐후는 “냉전 시기 미국 행정부의 중심사상을 활용함으로써 미국인들에게 친숙한 언어로” 전략을 표현해서 그러한 지원을 얻을 수 있었다.

 

2002년 펄-랜드 계획은 2003년 이라크전 직전 부시 행정부의 전략적 사고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미국의 민간정보회사인 Stratfor에 따르면, 2002년 말 딕 체니 당시 부통령과 폴 월포위츠 국방부 차관은 공동으로 책략을 꾸몄는데, 그것은 이라크 중부의 다수인 수니파가 요르단과 손을 잡고 북부의 쿠르드 지역이 자치국가가 되는 것이었다. 그들 모두 남부의 시아파 지역으로부터 분리된다.

 

Stratfor는 이라크 분할이 가져다 줄 전략적 이점은 미국의 석유 장악이라고 주장했다.

 

“주권국가로서의 이라크를 해체하고 난 뒤에는 그 수도가 (요르단의) 암만이 될 것이므로 언젠가 바그다드에 반미정부가 들어설 것이라는 두려움이 사라진다. 현존하는 그리고 잠재적인 미국의 지정학적 적수인 이란, 사우디 아라비아, 시리아는 서로 분리될 것이며, 그들 사이에 있는 땅 덩어리는 친미 세력이 지배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워싱턴은 미국의 보호를 요청하는 이제 막 생겨난 새로운 국가를 방어하기 위해, 그리고 석유시장과 물자들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에서 장기적이며 대규모의 군사주둔의 필요성을 정당화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미국이 이라크 석유를 직접 통제하고 리야드와 충돌이 벌어질 경우 사우디 석유를 대체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이슬람 국가’의 확장은 미국과 영국이 이라크에서 장기적인 군사주둔을 복구하려 하면서 이 시나리오의 핵심윤곽이 드러나게 하는 전제를 제공했다.

 

2006년 체니의 후임인 조 바이든 역시 종족-종교 구분에 따른 이라크의 ‘부드러운 분할’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바이든과 공동으로 이라크 분할안을 집필한 외교위원회(CFR)의 레슬리 겔브(옮긴이: 이 두 사람은 2006년 5월 1일자 뉴욕타임스 오피니언란을 통해 Unity Through Autonomy in Iraq 발표)는 현재 이 입장이 현사태의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2008년 이번에도 랜드연구소를 통해 이 전략이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미 육군교육사령부가 자금을 지원한 이 보고서는 ‘기나긴 전쟁’을 추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이러한 전략들 중에서, 랜드 보고서가 옹호하는 한 시나리오는 “다양한 살라피-지하디스트 조직들 사이의 첨예한 의견대립을 활용하여 서로 등을 돌리게 하고 내부투쟁을 통해 그들의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것과 관련된 “분할지배”다.

 

동시에 이 보고서는 미국이 “중동과 페르시아만에서 이란의 힘과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해... 전통적인 수니파 정권을 강화”함으로써 살라피-지하디스트들과 시아파 전투원들 사이의 분쟁을 조장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계획은 차례대로 실행에 옮겨지고 있다. 지난 주 아비그도르 리베르만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존 케리 미 국무부장관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라크는 우리 눈앞에서 해체되고 있는 중이며, 쿠르드 독립국가의 창설은 피할 수 없는 결과인 것 같다.”

 

‘이슬람 국가’의 부상은 알카에다와 연계된 테러리스트들을 지역 주민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게 하기 위한 도구로 보는, 지금까지 서술한 은밀하고 위험한 작전 전략과 관련된 네오콘의 전망이 가져온 직접적 결과만은 아니다. 이것은 결국 끝없는 전쟁, 에너지자원이 풍부한 페르시아만 지역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장기적 군사주둔이라는 유령, 지역질서의 확대를 재구성해서 제국이 되려는 위험한 유혹의 복귀라는, 새로운 시대를 열 전제를 제공했다.

 

(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1. 역자주: 2002년 프레시안 기사 참조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41910%29텍스트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