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베큐 - 2007/01/16 22:36

* http://blog.daum.net/fanos/4509679 에서 펌

3. 더치오븐에 관한 약간의 상식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이 최초로 더치오븐을 구입하려면 알 필요가 있는 것을 몇 가지 검토하셔야 합니다. 말 그대로 수백 가지의 선택사양과 크기의 조합이 있으며, 그래서 어느 오븐이 여러분에게 적합한지를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그것은 오븐은 유형에 따라 다른 유형의 요리상황을 위해 고안된 것이기 때문이죠. 제가 다양한 선택사양을 짚어 보기로 하고 여러분은 잘 만들어진 것을 찾아보아야하겠죠. 손잡이부분을 보면, 굵은 철사로 되어 있어서 오븐 가장자리의 거는 부분에 안전하게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리벳으로 고정한 오븐은 피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오븐 핸들은 양쪽으로 오븐 가장자리에 눕혀질 것이지만, 열심히 찾아본다면 한쪽으로 45도 서 있도록 한 것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오븐을 놓거나 불에서 옮기기 쉽게 해줍니다.

 

  또 한 가지 면밀히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뚜껑에 있는 손잡이입니다. 그것은 양쪽 끝이 뚜껑에 고정된 고리이어야 하며, 쉽게 걸 수 있도록 가운데가 비어 있어야 합니다. 손잡이가 뚜껑에 주물로 채워진 쇠붙이로 된 것은 피하기 바랍니다. 이런 것들은 숯을 얹었을 때 잡고 다루기가 힘듭니다. 고리형태는 훨씬 다루기가 쉽습니다. 뚜껑을 살펴보면서, 바깥쪽 모서리 주위로 입술, 또는 이랑부분이 있는지 점검하세요. 입술은 숯이 뚜껑 바깥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오해를 하지 마시고, 입술부분이 없는 것들도 사용할 수는 있지만 뚜껑에 숯을 얹는 것이 어려우며, 오븐을 열 때 마다 매번 신경 써서 뚜껑의 재를 없애지 않으면, 결국에는 여러분의 음식에 재나 모래가 들어갈 것입니다. 입술은 실제로 이 같은 문제를 해수해주며, 어렵지 않게 재와 숯으로 가득한 뚜껑조차도 들어 올릴 수 있게 해줍니다.

 

 

 

조사해보아야 할 또 다른 점은 다리입니다. 바닥이 평평한 것, 다리가 네 개인 것도 있겠지만, 가장 흔한 것이 다리가 세 개 달린 것입니다. 비록 야외 요리를 위한 것이지만, 다리는 필수적인 것이며, 바닥의 숯에 공기를 줄 수 있도록 바닥 위에 높이를 유지해줍니다. 바닥이 평평한 것은 돌멩이위에 올려놓을 수 있거나 철제 텐트펙위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머피의 법칙을 찾아본다면, 바닥이 평평한 오븐들은 가게에서 가장 재고가 많이 쌓이거나, 원래부터 의도된 부엌스토브에 남겨 있습니다. 저는 단지 안정성을 이유로 네 개의 다리가 있는 것 보다는 세 개의 다리가 있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거친 바닥에서 다리가 네 개 일 때보다는 셋일 때 훨씬 더 안정적이니까요.

 

살펴보아야 할 마지막 선택사양은 오븐 하체부분의 위쪽 테부분이나 뚜껑에 부착이 된 보조손잡이입니다. 일부 오븐들은 뚜껑에 프라이팬 유형의 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론상,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실제로는 도움이 되기는커녕 방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손잡이가 프라이팬처럼 뚜껑을 뒤집어주는데 분명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뚜껑으로 사용할 때는, 주 손잡이를 방해하고 또한 중앙 고리로 들어 올릴 때는 뚜껑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또한 보관이나 짐꾸리는 상황에서도 방해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가지만 예외로 하면, 오븐 하체부에 고정된 손잡이들은 절대로 피해야합니다. 이러한 손잡이 뒤에 얽힌 이론은 깊은 불구덩이에 놓기가 편하게 해주기 위함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손잡이를 계속 고집하신다면, 붉은 벽돌 두 개를 가게에 갖고 가서 오븐 속에 넣어보세요, 그리고 그 손잡이로 들어 올려 보면 여러분은 그 손잡이가 쓸모없다는 것을 있게 될 것입니다. 내용물을 채운 12인치 오븐은 20에서 25파운드의 무게가 나가며, 손목이 절단날 것입니다. 한 가지 예외를 든다면 오븐의 위 뚜껑에 1.5인치의 깊이와 2~3인치 폭으로 달린 조그마한 손잡이입니다. 이 손잡이는 오븐속의 액체를 매우 쉽게 붓도록 해주며 크기가 작아서 저에게는 보관이나 짐꾸리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누군가가 “더치오븐”에 대하여 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방 “무쇠”를 생각합니다만, 알루미늄으로 만든 것도 있습니다. 알루미늄 오븐은 무게가 약 18파운드에 이르는 무쇠오븐에 비하여, 6.5에서 7파운드밖에 되지 않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알루미늄의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은 무게이며, 11파운드가 가볍습니다. 덧붙여, 알루미늄은 녹슬지 않고, 관리도 간단한 비누와 물 세척에 제한됩니다. 알루미늄은 열을 빨리 전달해서 예열시간이 짧지만 숯을 제거한 후에 오랫동안 열을 보유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주철에 비해 알루미늄은 더 많은 열을 반사하기 때문에, 적정온도에 도달하고 유지하는데 는 더 많은 숯이 필요합니다. 또한 바람 부는 날에는, 주철오븐보다도 온도의 변동 폭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무게가 매우 중요할 때는 대부분의 단점은 극복할 수 있습니다. 무게가 문제가 되는 카누 즐기기, 배낭여행의 경우에는 알루미늄오븐이 정답입니다.

 

알루미늄은 주의하세요, 녹아내립니다! 알루미늄의 용융점은 화씨 1065도에서 1170도입니다. 주철의 용융점은 화씨 2100에서 2200도입니다. 오븐의 바로 밑에 숯에 직접 접하게 한다거나 오븐아래에 너무나 많은 숯을 놓게 되면 그 정도의 온도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1/16 22:36 2007/01/16 22:36
TAG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soist/trackback/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