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배우러 찾아든 외국인 유학생 수 ‘8만5천’시대

                        -해외로 나간 우리나라 한국인 유학생은 30만 넘어

[피플투데이 선임기자 박정례]= 도전이 없으면 성공도 없다. 이는 만고 진리인지도 모른다. 배우고 익힌다는 것, 즉 공부라는 것은 성공과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전략이다. 그러니까 공부란 바로 말해서 성공을 위한 도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구촌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이 도전에 열심이다. 우리나라에 유학 온 학생 수만 해도 대략 8만5천이라고 한다. 반대로 외국에서 공부하는 우리나라 유학생은 30만이 넘는다. 이러한 국내외 유학행들의 권익을 위해 오늘(11.18일 7시) 서울시 NPO지원센터 대강당에서는 16개국 60여명의 학생들이 모인 가운데 ‘국제청년센터’ 창립식이 열렸다.

국제청년센터를 출범시킨 김인수 소장은 14년간의 미국생활을 청산하고 돌아와 약 5년 전부터 이일에 매달려 왔다. 그 자신이 LA에서 유학생활을 하면서 보고 느낀 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유학생들이 낯선 타국에서 의료, 법률, 물류서비스 등 학업 도중에서 부딪치는 갖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대처하지도 못하고 권익을 주장할 마땅한 네트워크도 갖지 못한 상황에서 곤욕을 치르는 것을 보고 이 일을 시작하게 됐다고 한다.

이날 제 3차 정상회담을 갖은 ‘국경 없는 학생회’ 회원들은 공동선언문을 작성하여 발표함으로서 국제청년센터의 발족을 더한층 뜻 깊게 했다. 주 내용은 “내가 좋아서 온 한국에 대해 더 애정을 갖고 한 발짝 다가갈 것을 다짐한다.”는 주장이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4가지 사항을 결의 한 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경 없는 학생회에서는 첫째 유학생들 간 화합을 위해서 정기적인 모임을 가질 것과 둘째 대한민국이 바뀌어야 할 점을 선정하여 캠페인을 벌여 나갈 것과 셋째 외국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줄여나가는 운동을 벌일 것과 넷째 사회봉사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결의를 내놨다.

더하여 센터 사무국의 5개 부처를 담당해온 1기 팀장들의 인사가 있었고, ‘월드 클래스(World Class) 웹진의 창간 소식과 함께 16개국 60여 리포터들의 권역 별 대표 4명이 전하는 메시지가 영상을 통해서 전달됐다. 아시아 권역, 뉴질랜드와 오세아니아 권역, 유럽 권, 아메리카 권역에서 활동하는 유학생들이었다.

다음으로 이성진 월드 클래스 편집장이 들려준 창간의 변을 들을 수 있었다. “월드 클래스가 거대한 소통의 장으로 발전하길 기원한다. 올 8월부터 광화문에 있는 센터 사무실에서 작업을 했는데 리포터들이 대부분 외국에 있어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몰라서 답답했다. 시차가 달라서 그런지 메시지를 날리면 12시간 만에도 오고, 16시간 만에 연락이 오기도 했다.”며 오후 4시를 기해서 정식으로 개시된 웹진의 소식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유학생들의 편의를 봐줄 협력업체 소개도 있었다. 협력분야는 국제전화, 의료서비스, 물류도움에 관한 분야였다. 또 김진수 소장은 1기 써포터즈는 34명으로 출발을 했는데 2015년도 2기 써포터즈들은 12팀 60명으로 늘어났다면서 “신기한 일은 센터가 센터를 만든게 아니라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지방 센터를 만들었다. 한국에서 발족한 ‘국제청년센터’가 세계에서 유일하다”면서 ‘반크’는 국가와 사회가 할 일은 물론 그 이상을 했을 때 단체가 커졌는데 그런 일이 청년의 역할이요 의무인 것 같다는 말로 마무리를 해줬다.

이번 ‘국제청년센터’의 창립을 축하해주기 위해서 직업외교관 출신의 새누리당 심윤조 의원과 서울 글로벌센터의 스티븐 맥케니 센터장, 다문화희망협회의 남동호 감사가 축사를 해줬다. 이밖에 내빈으로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박호남 씨, 사)대륙으로 가는 길 편집국장 박정례 등이 참석했다. 국제청년센터의 발전을 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4/11/19 05:44 2014/11/19 05:44
태그 :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