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 목록
-
- 오랜만에 들렀다, 간다.
- 모험가
- 2023
-
- 한미경제관계와 한미자유무...
- 모험가
- 2017
-
- 신자유주의와 사회주의의 실...
- 모험가
- 2011
-
- 노동자 민중적 입장에서의 ...(2)
- 모험가
- 2010
-
- [자동 저장 문서](3)
- 모험가
- 2010
4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아이슬란드 국가파산에서 동유럽 전체의 위기, 아일랜드의 채무불이행 위험,
중동부 유럽에 엄청난 대출을 해 준 서유럽은행들의 막대한 손실 가능성 등 유럽 경제 위기에 대한 기사가 넘쳐난다.
파운드화 가치 하락도 심각하고, 유로화 채택으로 경기부양책을 쓰기 힘들어서 일부 국가의 유로화 탈퇴가능성도 심심치 않게 이야기되고 있다.
캘큘레이티드리스크(http://www.calculatedriskblog.com/)의 전언에 따르면 스페인 주택재고 규모가 어마어마하단다. 70만채에서 100만채에 이른다는 것이다. 심각하다는 우리나라 미분양 아파트 규모가 10-20만이 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 규모가 어느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다(스페인 인구규모는 한국 정도 될 것이다).
물론 스페인 주택은 다른 나라 사람들도 구입을 많이 할 것이다. 그렇다 해도 엄청난 규모로 보인다. 연 40-45만 주택수요가 있다니 2년 정도 주택건설이 없어도 대충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주택재고가 쌓여 있는 것이다. 참고로 주택재고가 심각한 미국이 10-11개월 정도로 기억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최대 주택건설업체 작년 12월 주택건설 실적이 하나도 없을 정도란다.
사실 영국, 스페인, 아일랜드 등의 주택거품은 미국보다 더하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그런데 이 거대한 거품이 미국보다 좀 늦게 터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모기지제도 등이 나라마다 다 틀려 문제가 드러나는 방식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를 것이다.
암튼 동유럽 위기, 서유럽 은행위기, 일부 국가의 주택거품 붕괴 등 유럽전체가 말이 아니다.
이번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미국의 서브프라임 위기만은 아닌 게 분명하다.
이 전체를 아우르는 것이 8-90년대부터 진행되었고, 2000년 중반에 피크에 이른 신자유주의 금융세계화의 문제가 아닐까?
그런데 이 신자유주의 금융세계화는 70년대중반-80년대 초반 미국 주도 세계자본주의 위기의 극복책으로 제시된 것이었다.
CreditSights에 따르면 최악의 경우(실업률이 10%까지 상승)를 예상했을 때,
미국의 초대형 은행들 향후 2년간 예상되는 손실액이 도합 약 4,400억불에 이를 것이란다.
개별 은행을 보면 Wells Fargo, 1,190 억불; BofA, 990 억불; JPMorgan, 1,240 억불; Citi, 1,010억불이다.
( http://dealbook.blogs.nytimes.com/2009/02/13/under-one-stress-test-big-banks-look-anemic/)
한편 이들 은행의 시장가치는 다음과 같다.
Wells Fargo, 666 억불; BofA, 279 억불; JPMorgan, 922 억불; Citi, 190억불. 도합 약 2,050억불이다.
이런 시장가치도 연준으로부터의 도움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하에 높게 형성된 금액일 것이란다.
시장에서 자본금 확충이 어려운 현재, 미 은행들이 국유화가 불가피한 이유들이다. 그런데 오바마정부는 이를 가능한 한 피해보려 한다. 국유화가 미국인의 "문화"가 아니라고.
크루그먼 블로그(http://krugman.blogs.nytimes.com/2009/02/14/stressed-for-success/)를 참조하라.
가로축은 경제위기가 시작한 이후 경과한 시간(개월)
세로축은 늘어난 실업자수 누적(단위: 천명)
전 후 각 경제위기 때의 실업자 수 누적 그래프다. 당연히 대공황은 빠져 있다.
각 그래프의 최 저점은 누적실업자가 최고치에 이르렀다가 이후엔 줄어드는 시점이다.
이번 위기 초기엔 실업자수 감소가 적었다가 최근(리만 브라더스 사태 이후) 그 감소가 급격하다.
그래프 기울기로 보아 저점이 아직 멀어보이는데...
그런데 실업자수 증가의 심각성을 제대로 비교하려면 (노동)인구수 증가를 감안해야 할 것이다. 이것을 감안해도 꽤 심각한 수준! 전후 경제위기 중에서 지금까지는 네번째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한국은 더 심할지도 모른다. 한국은 이제 시작이지만...
그래프를 선명하고 크게 볼려면 그래프를 한 번 클릭해야...
그래프 출처: http://www.calculatedriskblog.com/
댓글 목록
관리 메뉴
본문
저기 몰르겠는데 ;; 막대 그래프는 않되나요?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