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늦었지요. 다팩 친구들이 실습, 엠티 등등 으로 인해 보강이 잡혀서 지난 주까지 밤 9시까지 수업받고 이래서 시간을 못맞추다가 어제서야 겨우 만났는데요, 얘기된 내용 간략하게 정리할게요~

 

일시 : 4월 13일 화요일 12시~1시30분

장소 : 교대 구내 식당 및 다팩 동아리방

내용 : 가로수마을 지역아동센터 미디어교육 보조교사 참여 제안 / 다팩 동아리 활동의 한 영역으로서의 미디어교육에 대한 의견 교환

 

일단, 어제 만난 사람은 다팩 전대 회장이었습니다. 현 회장은 연락이 안되서 같이 얘기 못나눴구요. 미디어교육관련 내용을 가지고 다팩 친구들이랑 만나기 전에 회장들에게 미리 내용 설명하고, 양해 구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아서 회장을 먼저 만났고, 현 회장에겐 전대 회장이 내용 전달해주기로 했습니다.

 

다팩 대 회장이 미디어교육에 대한 개념 자체를 생소해해서 미디어교육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공동체미디어교육과 유스보이스 센터에 대해 설명하고서, 가로수마을 보조교사 건에 대해 얘기할 수 있었는데요, 그러다보니 가로수마을 보조교사 건에 대한 내용보단 미디어교육 일반에 대한 얘기들이 주로 오고갔습니다.

 

보조교사 건은... 현재로선 미디어교육, 학교 밖 교육, 공동체교육, 대안교육 등 학교 교육 이외의 제 교육에 대해 관심이 있는 친구들을 콕 집어 직접 대면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그래서 회장 포함한 집행부에서 논의 -> 다팩 학술의 한 꼭지로 미디어교육을 소개 -> 보조교사 건 제안의 과정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이 마침 다팩 정기학술일이어서 집행부에서 논의해주기로 했구요.

 

이와 관련해서, 다팩 친구들 중에서 혹시 보조교사가 구해지더라도 최소 2주일 후일 것 같은데요, 교육진행하는데 보조교사의 합류가 늦어져도 크게 문제가 없는지, 문제가 없다면 어떤 내용을 준비해서 들어갈건지, 다팩에서 보조교사가 합류하게 된다면 합류하기 전과 후의 보조교사 배치는 어떻게 가져갈건지 등등을 고민하고 결정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추후 진행되는 일은 블로그 통해 공유하도록 할게요~

 

가로수마을 건과 별도로 전대 회장과 더 얘기된 것은요, 당장 가로수마을 보조교사 건을 같이 하기 힘들더라도, 이건 미디어교육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다는 것 때문인데요, 다팩 정기학술에서 한 꼭지로 미디어교육에 관한 내용을 진행하고서, 보조교사 건과 별개로 미디어교육을 동아리 차원의 활동으로 논의를 진행해보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선배 학번들이 경험했던 다음 미디어스쿨처럼 동아리 차원에서 미디어교육을 준비하고 진행해보고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었는데요, 다팩에서 동아리 차원으로 미디어교육을 고민하는 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고,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 같다고 애기를 했구요, 보조교사 건과는 일단 시기적으로 같이 진행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문제는 좀 더 길게 보고 논의하고 준비해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어느 방향이든 다팩 정기학술에 들어가기로 결정한다면, 그 내용을 준비하는 게 꽤나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이참에 워크숍 발표 준비하는 것처럼 미디어교육-공동체미디어교육-공룡(유스보이스센터)의 내용을 준비해보는 것도, 혹 가능하다면,  워크숍 발표 자료로 준비할 내용으로 다팩에서 학술을 진행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4/14 11:39 2010/04/14 11:39
http://blog.jinbo.net/com/trackback/330
긴 호흡  | 2010/04/14 14:54
우선, 가로수마을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될 공동체미디어교육 수업안은 공미교 웹사이트에 올릴께요^^ 그리고 다큐팩토리의 경우 이번 교육에 함께 하는 것 보다는(일정상 무리가 있을 듯~) 가을에 진행될 성화동 교육 일정을 고려하고 만남을 가져보는 게 좋을 듯 해요^^ 그리고 다큐팩토리 정기학술 내용으로 미디어교육에 대한 부분을 함께 하는 거~ 좋아요!!! 다큐팩토리 여름 방학 워크숍(맞나?) 때 함께 하는 것도 좋을 거 같고, 아니면 유스보이스 센터 발표회에 초대(공교육 현장 교사들 참여 예정)해서 함께 다녀오는 것도 좋을 듯 하구요~ 무튼, 앞으로 차근차근 같이 준비해 가자구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