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국제공산주의 동맹_노동자 전위_남아프리카 백금광산 노동자들을 위한 승리

노동자 전위 1049호

2014년 7월 11일

 

남아프리카 백금광산 노동자들을 위한 승리

 

 

요하네스버그 - 광산노동자들과 건설 노동조합 협회(AMCU)에 의하여 조직된 7만 명의 백금광산 노동자들에 의하여 가차 없이 전개되었던 5개월 동안의 파업이 노동자들 쪽의 승리로 끝이 났다. 남아프리카 역사상 가장 긴 것이 될 파업에서, 1월 23일 광산노동자들은 생활임금을 위하여, 그리고 과거의 백인지상주의 정권들에서부터 물려받은 “인종차별적 임금 격차”에 맞서 투쟁하기 위하여 파업을 했다. 노동자들은 협약의 첫 2년 동안은 2013년 7월로 소급하여 1000 rand(93달러)의 월 기본급 인상을, 그리고 3번째 해에는 R950을 성취했다. 3군데의 세계 최고의 백금 생산자들인 앵글로 아메리칸 플래티넘(Anglo American Platinum), 임팔라 플래티넘(Impala Platinum), 그리고 론민(Lonmin)의 손실은 합해서 R240억으로 추산된다.

 

파업이 마무리 되었을 때, 기쁨에 찬 한 AMCU 조합원은 매버릭 일보(6월 23일)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것은 더 이상 나와 내 동료들과 관련한 문제만이 아니라, 또한 우리가 죽기 전, 그리고 우리가 죽은 후 오래 동안 우리의 뒤를 이를 모든 광산노동자들과 관련한 문제였다. 우리는 모두를 위하여 경사진 것을 평탄하게 했다.” 비록 신규 노동자들을 위한 노동조합의 R12500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한 광산노동자가 언급하였듯이, 임금인상은 ”남아프리카 광산업 역사상 최고“(요하네스버그 스타, 6월 16일)였다. 가장 임금이 낮은 노동자들이 가장 높은 인상(13%)을 쟁취했고, 이 보다 더 높은 임금을 받는 층들에게는 8%가 돌아간다. 남아프리카가 세상에서 가장 불평등한 사회들 중의 하나로 남아 있지만, 파업의 해결은 인종차별적 임금 격차를 줄이는 것에 있어서, 혹은 적어도 다시 그것을 일정에 올리는 것에 있어서 중대한 한 걸음으로 보인다. 남아프리카 대통령 제이콥 주마는 최근 국정연설에서 자신의 정부가 최저임금을 정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인정했다.

 

파업 노동자들을 굶주리게 해서 항복을 받아내려던 것이 지난 8주 동안 충분한 백금을 쌓아두었던 광산 사업주들의 주요한 전략이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강철 같은 결의를 보여주면서, 엄청난 개인적인 고통을 감수하면서 더욱 오랫동안 계속해서 저항했다. AMCU는 남아프리카의 백금을 취급하는 것을 거부할 것과 스스로를 부양하고 있는 자신들의 조합원들을 돕기 위한 파업기금을 만들어 줄 것을 브라질과 미국의 노동조합들에게 호소했다. 우리는 “남아프리카 백금 광산 노동자들에게 승리를!”(노동자 전위 1046호, 5월 16일) 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광산 사업주들에 맞서는 모든 투쟁에서 가장 결정적인 동맹은 대부분의 이들 광산 회사들이 본사를 두고 있는 곳인 미국과 영국, 그리고 또한 백금이 자동차 생산에 사용되는 독일과 다른 나라들에 있는 노동계급이다.”

 

스파르타시스트 동맹/미국과 연계되어 있는 비종파적 법적 사회적 계급투쟁 방어 기관인 파르티잔 방어위원회와 기타 ICL[국제공산주의동맹]의 자매 방어조직들은 파업기금을 위한 기부를 조직하면서 국제적인 연대 운동에 참여했다. 노동조합들과 함께 할 수 있었던 나라들은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그리고 그리스를 포함한다. 샌프란시스코의 전기노동자 국제협회[IBEW/International Brotherhood of Electrical Workers] 로칼 6은 $1000을, 마찬가지로 배이 지역 국제 항만창고 노동조합 로칼 10도 $1000을 기부했으며, 한편 호주의 소방서 피고용자 노동조합은 호주 달러로 $400(미화 $375)을 기부했다.

 

5월 16일자 IBEW 로칼 6의 연대 편지는 “노동조합은 2012년 8월의 마라키나에서의 파업 중인 34명의 론민 광산노동자들에 대한 경찰의 학살을 ”잊지 않았다“고 썼다. 노동조합은 또한 최근의 파업을 끝내기 위하여 AMCU를 우회하여 광산 노동자들에게 직접 접근하려는 사업주들의 시도를 비난했다. 마리카나 학살의 직접적인 책임은 법적 인종차별의 종결 20년 후에 신(新) 인종차별적 자본주의를 잔혹하게 강요하는 부르주아지 민족주의 ANC, 스탈린주의의 기원을 가지는 남아프리카 공산당(SACP), 그리고 남아프리카 노동조합 총회(COSATU)로 이루어진 3자 동맹 정부에 있다. 대부분의 백금 광산노동자들은 자신들의 지도자들이 자행했던 배신들에 대한 항의로 2012년 코사투의 지부인 전국 광산노동자 노동조합(NUM)을 탈퇴하여 AMCU에 가입했다.

 

AMCU 조합원들이 자신들이 어렵게 쟁취한 승리를 축하하는 것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SACP 총서기 블레이드 은지만데는 다음과 같이 선언하면서 폭언을 퍼부었다: “파업은 재앙적이었고 노동자들은 5달 동안의 손실로부터 회복할 수 없을 것이다”(신세대, 7월 3일). 신 인종차별적 자본주의 지배의 대변인으로서의 은지만데의 걱정은 2012년처럼 광산노동자들의 승리가 계급투쟁을 더욱 자극하는 것을 돕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AMCU 파업이 종결된 다음 주에 22만 명의 코사투 지부 전국 금속노동자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강철과 엔지니어링 부문에서 파업에 돌입했다. 백금 광산들에서 사업주들의 일자리들에 영향을 주기 위한 기계화 협박, 협약 유효기간 동안 AMCU로부터 파업을 하지 않겠다는 보증을 얻어내려는 그들의 시도, 그리고 “생산성 협약”에 대한 그들의 요구는 투쟁이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는 점을 가리킨다.

 

다수가 흑인인 노동계급, 그리고 모든 빈곤에 처한 도시와 지방의 대중들의 자유와 평등에 대한 열망들은 자본주의 하에서 성취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본가 국가를 타도하고 부르주아지 계급을 몰수하기 위한 노동자 혁명을 필요로 한다. SSA[Spartacist South Africa]는 흑인 중심의 노동자 정부와 남부 아프리카 사회주의 연맹을 위한 투쟁을 지도할 레닌주의-트로츠키주의 전위정당을 건설하기 위해 투쟁한다. 이 전망에 필수적인 것은 세계 사회주의 경제의 기초를 쌓고 있는 제국주의의 중심들에서의 노동자 혁명과 동맹하는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