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코뮤니스트 17호] 자본주의는 인류를 파멸로 이끈다... 프롤레타리아트의 세계혁명만이 그것을 끝낼 수 있다.

자본주의는 인류를 파멸로 이끈다...

프롤레타리아트의 세계혁명만이 그것을 끝낼 수 있다.

 photo_2021-01-16_19-11-58.jpg

 

130년 전 유럽에서 자본주의 세력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을 때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인류에게 코뮤니즘이냐 야먄이냐” 라는 딜레마를 제기했다.

 

이 대안은 1914년에 발발하여 2천만 명의 사망자와 2천만 명의 부상자를 낸 제1차 세계대전에서 구체화하였으며전쟁의 혼란 속에서 5천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스페인 독감 대유행이 발생했다.

 

1917년 러시아혁명과 다른 나라에서 혁명적 시도는 대학살을 종식하고 엥겔스가 제기한 역사적 딜레마의 다른 측면즉 혁명의 계급인 프롤레타리아트에 의한 세계적 규모의 자본주의 전복과 코뮤니스트 사회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다음과 같은 일들이 있었다.

 

- "코뮤니즘의"의 기치 아래 스탈린주의가 자행된 러시아의 잔인한 반()혁명이러한 세계의 혁명적 시도의 분쇄,

 

사회민주주의[1]에 의해 시작되고 나치즘에 따라 완성된 독일에서 자행한 프롤레타리아트 학살,

 

소련에서 프롤레타리아트의 징집그 나라에서 프롤레타리아트의 학살그리고

 

()파시즘의 깃발 뒤에 프롤레타리아트의 징집과 '사회주의조국의 수호는 1939-45년 6천만 명의 사망자와 무한한 고통의 후유증으로 남은 나치와 스탈린주의 강제 수용소연합군의 드레스덴함부르크도쿄 폭격(1945년 1), 미국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원폭 투하 등 야만의 새로운 이정표인 제2차 세계전쟁으로 이어졌다.

 

그 이후로전쟁은 모든 대륙에서 생명을 앗아가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먼저 미국과 러시아 블록 간의 대결이른바 냉전(1945~89)이 시작되었고끝없는 국지전과 핵폭탄의 폭발 위협이 전 지구를 뒤덮었다.

 

1989-91년 소련 붕괴 이후 이라크유고슬라비아르완다아프가니스탄예멘시리아에티오피아수단 등 혼란스러운 전쟁이 지구를 피로 물들였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1945년 이후 가장 심각하게 위태로운 전쟁이다.

 

전쟁의 야만성은 상호 강화되는 파괴적인 힘의 확산을 수반한다아직 극복되지 않고 새로운 팬데믹을 예고하는 코비드19 팬데믹가뭄홍수허리케인쓰나미 등 점점 더 통제할 수 없는 치명적인 재앙을 일으키는 기후 변화와 결합하여 가속화되고 증폭되는 생태 및 환경 재앙그리고 전례 없는 수준의 토지공기공간 오염과 심각한 식량 위기로 인해 성경에 묘사된 규모의 기근이 발생하고 있다. 40년 전 인류는 3차 세계대전으로 멸망할 위기에 처했지만오늘날 인류는 현재 작동 중인 파괴력의 단순한 집합과 치명적인 조합으로도 전멸될 수 있다. "결국 열핵폭탄이 쏟아져 전멸하든공해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기근전염병, (핵무기가 사용될 수도 있는무수한 소규모 전쟁의 학살로 전멸하든 모두 마찬가지이다이 두 가지 형태의 소멸 사이의 유일한 차이점은 하나는 빠르지만 다른 하나는 느리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고통을 일으킨다는 것이다."[2] (해체에 관한 테제)

 

엥겔스가 제기한 코뮤니즘이냐 인류의 파멸이냐라는 딜레마는 훨씬 더 긴박한 형태를 취한다역사적 순간은 엄중하며국제주의 혁명가들은 우리 계급만이 영구적이고 끈질긴 투쟁을 통해 코뮤니스트의 전망을 열어갈 수 있기에 우리 계급에 이를 분명하게 확인시켜 줄 필요가 있다.

 

제국주의 전쟁은 자본주의가 생존하는 방식이다

 

대중 매체는 전쟁의 현실을 왜곡하고 과소평가한다초기 단계에서 언론은 하루 24시간 내내 우크라이나 전쟁에 집중했다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쟁은 사소해졌고헤드라인을 장식하지도 않았으며그 메아리는 위협적인 발언을 넘어서지 않고,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보내기 위해 "희생을 요구하고적에 대한 선전 캠페인가짜 뉴스, "협상"에 대한 헛된 희망에 모두가 봉사했다 ...

 

전쟁을 사소하게 여기고 시체와 매캐한 폐허 냄새에 익숙해지는 것은 최악의 배신이며인류를 위협하는 심각한 위험을 은폐하는 것이며우리 머리 위에 영구적으로 매달려 있는 모든 위협에 대해 눈을 감는 것이다.

 

아프리카아시아중앙아메리카의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소년병징벌적 군사 작전인질 납치테러 공격전체 인구의 대량 이주무차별 폭격 등 모든 종류의 잔학 행위가 확산하는 야만의 바다에서 살아가고 있으며전쟁 이외의 다른 현실은 알지 못한다.

 

과거의 전쟁이 전선과 전투병에 국한된 전쟁이었다면, 20세기와 21세기의 전쟁은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총체적 전쟁이며 그 영향은 전 세계로 확산하여 직접적인 교전국이 아닌 국가를 포함한 모든 나라를 압박하고 있다. 20세기와 21세기의 전쟁에서 지구상의 어떤 사람이나 장소도 그 치명적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수천 km에 달하는 최전선에서 육지와 바다공중은 물론 우주까지!... 폭탄총격지뢰심지어 많은 경우 "아군 사격"으로 인해 수명이 단축된다... 살인적인 광기에 사로잡히거나상급자가 강요하는 공포에 시달리거나극한의 상황에 갇힌 모든 참여자는 가장 자살적이고 범죄적이며 파괴적인 행동을 수행해야만 한다.

 

군사 전선의 한쪽에서는 쉼 없이 수천 개의 폭탄을 투하하는 비행기원격으로 조종되어 적의 목표물을 공격하는 드론적을 끊임없이 두드리는 이동식 또는 고정식 포병수백 또는 수천 km를 비행하는 미사일 등 초현대식 파괴 기계가 끊임없이 투입되는 '원격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른바 집 앞은 그 자체로 사람들이 인질로 잡혀가는 영구적인 전쟁터가 된다도시 전체에 대한 주기적인 폭격으로 누구나 죽을 수 있다... 생산의 중심지에서 사람들은 경찰정당노동조합 및 '조국 방어'를 위한 기타 모든 기관의 통제 아래 총구를 겨누고 일하면서 동시에 적의 폭탄에 의해 찢겨 나갈 위험에 처해 있기도 하다일터는 자본주의 착취의 일상적 지옥보다 더 큰 지옥이 되어가고 있다.

 

극적으로 배급되는 음식은 더럽고 악취가 나는 국물이다... 전기난방도 안 되고... 수백만 명의 인간은 동물처럼 생존해야 하는 처지로 내몰리게 된다하늘에서 포탄이 떨어져 수천 명의 사람이 죽거나 끔찍한 고통을 겪고 있으며지상에서는 끊임없이 경찰 또는 군 검문소무장 깡패, " 조국의 수호자"라고 불리는 국가 용병에 의해 체포될 위험이 있다... 더럽고 쥐가 들끓는 지하실로 피신하기 위해 달려가야한다... 존중가장 기본적인 연대신뢰합리적 사고 ... 정부뿐만 아니라 정당과 노동조합이 무자비한 열정으로 참여하는 국가 통합으로 강요된 공포 분위기에 휩싸이게 된다가장 터무니없는 소문가장 믿을 수 없는 뉴스가 끊임없이 유포되어 혐오스러운 비난무차별적인 의심엄청난 스트레스와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게 된다.

 

전쟁은 증오, '타자'에 대한 두려움인간 사이의 균열과 분열죽음을 위한 죽음고문복종권력관계의 제도화를 사회 발전의 유일한 논리로 의식적으로 전파함으로써 이를 악화시키는 정부가 의도하고 계획하는 야만이다우크라이나의 자포리지아(Zaporizhzhia) 원자력 발전소 주변에서 벌어진 격렬한 싸움은 양측이 체르노빌보다 훨씬 더 심각한 방사능 재앙을 유발하고 유럽 인구에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위험에 대해 어떠한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핵무기 사용의 위협이 불길하게 다가오고 있다.

 

전쟁 이데올로기

 

자본주의는 역사상 가장 위선적이고 냉소적인 체제이다그 모든 이데올로기 기술은 정의평화진보인권과 같은 가장 고상한 이상으로 장식된 "국민의 이익"으로 그 이익을 위장한다...!

모든 국가는 전쟁을 정당화하고 '시민'을 죽일 준비가 된 하이에나로 만들기 위해 전쟁 이데올로기를 조작한다.

 

"전쟁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거대한 살인이다그러나 정상적인 인간의 경우 이러한 조직적인 살인은 사전에 중독되었을 때만 가능하다이는 전쟁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항상 사용해온 입증된 방법이다잔인한 행동은 그에 상응하는 생각과 감각의 잔인함을 찾아야 하며후자는 전자를 준비하고 동반해야 한다." (로자 룩셈부르크, 「유니우스 팸플릿」)

 

위대한 민주주의 국가들은 평화를 전쟁 이데올로기의 초석으로 삼고 있다. "평화를 위한시위는 항상 제국주의 전쟁을 준비해왔다. 1914년 여름과 1938-39년에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선의의 사람들", 착취자피착취 자들의 무력한 외침 속에서 "평화를 위한시위했으며, "민주주의진영은 그것을 전쟁 준비의 가속화를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절대 멈추지 않았다.

 

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은 "오스트리아 동맹국에 대한 사라예보 공격으로 산산조각이 난“ "평화 수호"를 위해 군대를 동원했다그러나 반대편에서 프랑스와 영국은 "독일에 의해 산산조각이 난평화의 이름으로 학살에 나섰다2차 세계대전에서 프랑스와 영국은 히틀러의 야망에 직면하여 뮌헨에서 "평화노력을 가장하면서 미친 듯이 전쟁을 준비했고히틀러와 스탈린의 연합 행동에 의한 폴란드 침공은 그들에게 전쟁할 완벽한 구실을 제공했다... 우크라이나에서 푸틴은 224일 침공 몇 시간 전까지 "평화"를 원한다고 말했고 미국은 푸틴의 전쟁 도발을 끊임없이 비난했다.

 

국가국방그리고 그 주위를 맴도는 모든 이데올로기적 무기(인종주의종교 등)는 프롤레타리아트와 전체 인민을 제국주의 학살에 동원하는 고리 역할을 한다부르주아지는 "평화"의 시대에 "민족들 사이의 공존"을 선언하지만제국주의 전쟁과 함께 모든 것이 사라진다그리고 가면이 벗겨지고 모두가 외국인에 대한 증오와 국가의 확고한 방어를 전파한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전쟁을 "방어적"으로 제시한다. 100년 전에는 군사적 야만 행위를 담당하는 기관을 '전쟁부서'라고 불렀지만오늘날에는 가장 위선적인 '국방부'로 불리고 있다방어는 전쟁의 무화과나무 잎과도 같다공격받은 국가와 침략 국가는 없으며 모두 치명적인 전쟁 체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현재 전쟁에서 우크라이나 침공을 주도한 것은 러시아이기 때문에 러시아는 "침략자"로 보이지만 그 전에 미국은 마키아벨리 방식으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를 구 바르샤바 조약의 여러 국가로 확장했다각 연결고리를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한 세기 이상 인류 전체를 사로잡고 있는 제국주의 대결의 피비린내 나는 사슬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들은 항상 "국제법에 따라" "인도주의적 규칙"을 따르는(또는 따라야 하는) "깨끗한 전쟁"에 대해 이야기한다이것은 비열한 속임수이며냉소와 위선으로 가득 찬 사기다쇠퇴기 자본주의의 전쟁은 적을 절대적으로 파괴하는 것 외에 다른 규칙이 없으며여기에는 무자비한 폭격으로 적을 공포에 떨게 하는 것도 포함된다... 전쟁에서는 적의 국민에 대한 가장 잔인한 강간과 처벌부터 자국민에 대한 가장 무차별적인 테러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세력 관계가 형성된다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폭격은 미국이 아프가니스탄과 시리아베트남 정부를 폭격했던 이라크 폭격마다가스카르와 알제리 등 옛 식민지에 대한 프랑스의 폭격, '민주 동맹국'에 의한 드레스덴과 함부르크 폭격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핵 야만 행위의 전철을 밟고 있다. 20세기와 21세기의 전쟁에는 양측이 모두 대량 학살 방법을 사용했지만민주화 진영은 대개 비난을 받는 그늘진 개인에게 하청을 주는 방식으로 처리했다.

 

그들은 감히 "정당한 전쟁"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나토(NATO) 측은 독재와 푸틴 독재 정권에 맞서는 민주주의를 위한 전투라고 말한다푸틴은 우크라이나를 "나치에서 벗어나도록"할 것이라고 말한다둘 다 뻔뻔스러운 거짓말이다베트남유고슬라비아이라크아프가니스탄 등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리비아시리아예멘...) 도발한 수많은 전쟁에서 흘린 피미국이나 유럽의 국경 지대에서 바다나 국경 지대에서 살해된 수천 명의 이주민의 피 등 '민주주의측의 손에 묻은 피도 그에 못지않게 많다... 우크라이나 국가는 공포를 이용해 우크라이나 언어와 문화를 강요하고러시아어를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노동자들을 살해하고거리나 도로에서 잡힌 젊은이들을 강제로 징집하며병원에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 국민을 인간 방패로 사용하고신 파시스트 갱단을 동원해 국민을 위협한다.... 푸틴은 폭격강간즉결 처형 외에도 수천 명의 가족을 외딴 곳에 있는 강제 수용소로 이주시키고, '해방된지역에서 공포를 조성하고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최전선의 도살장으로 보내기 위해서 징집하고 있다.

 

전쟁의 진정한 원인

 

만 년 전에 원시 코뮤니즘을 깨뜨린 수단 중 하나는 부족 전쟁이었다그 이후로 착취에 기반을 둔 생산 양식의 보호 아래 전쟁은 최악의 재난 중 하나였다그러나 어떤 전쟁은 보기를 들어 자본주의의 발전새로운 국가 형성세계 시장 확대생산력 발전의 촉진처럼 역사에서 진보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1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자본주의 강대국들 사이에서 완전히 분열되어 각 국가 자본의 유일한 탈출구는 경쟁국으로부터 시장영향력 있는 지역전략 지역을 빼앗는 것이다이것은 전쟁과 그에 수반되는 모든 것(군국주의거대한 군비 축적외교 동맹)을 자본주의의 영구적인 삶의 방식으로 만들어가게 된다끊임없는 제국주의 압력이 세계를 장악하고 있으며그들의 이데올로기적 가면과 알리바이집권당의 성향인종의 구성문화적종교적 유산이 무엇이든 간에크든 작든 모든 나라를 끌어내린다모든 국가는 제국주의다. "평화롭고 중립적인국가의 신화는 순수한 사기다만약 어떤 나라가 "중립정책을 채택한다면그것은 가장 단호하게 반대하는 진영들 사이의 갈등을 이용하고그들 자신의 제국주의 영향권을 개척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2022년 6공식적으로 70년 이상 중립을 유지해 온 스웨덴은 나토(NATO)에 가입했지만그 "어떤 이상도 배신"한 것이 아니었으며 "다른 수단으로자신의 제국주의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전쟁은 무기 제조에 종사하는 기업들에 확실히 좋은 사업이며일시적으로 특정 국가에 이익이 될 수도 있지만자본주의 전체로서는 경제적 재앙비합리적인 낭비부채인플레이션 및 생태 파괴를 필연적부정적으로 야기하는 세계 생산에 부담을 주는 부정적 요소이며자본주의 축적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긍정적 요소가 아니다.

 

모든 국가의 생존을 위해 피할 수 없는 전쟁은 경제에 치명적인 부담을 준다소련은 미국과의 대결로 인한 미친 군비 경쟁을 견디지 못하고 1980년대에 스타워즈 계획을 전개하면서 극한으로 내달렸기 때문에 붕괴하였다2차 세계대전의 위대한 승전국이었고 1960년대 후반까지 눈부신 경제 호황을 누렸던 미국은 블록 해체 이후 제국주의 헤게모니를 유지하는 데 많은 장애물에 부딪혔다이는 특히 이전의 '동맹국'들 사이에서 다시 깨어난 새로운 제국주의적 욕구즉 경쟁과 각자도생이라는 역학 관계의 출현을 선호했지만지난 80여 년 동안 미국이 세계 최강국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수행해야 했던 막대한 군사적 노력과 막대한 비용이 드는 군사 작전 때문이기도 했다.

 

자본주의는 모든 자본가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의 유전자, DNA에 가장 극심한 경쟁각자도생과 그들 자신을 위한 모두의 경쟁을 내포하고 있다자본주의의 이러한 "유기적경향은 상승기에는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았는데이는 각 국가 자본이 경쟁자들과 충돌할 필요 없이 확장을 위한 충분한 영역을 누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1914-89년 사이에 그것은 거대한 제국주의 블록의 형성으로 약화하였다이 잔인한 규율의 잔혹한 종말과 함께 원심력은 세계 지배에 대한 세계적 야망을 품은 제국주의와 지역적 명분을 가진 제국주의그리고 더 많은 지역 제국주의가 모두 자신의 광대한 욕망과 자신의 이익을 따르도록 강요받는 살인적인 무질서의 세계를 형성하고 있다이 시나리오에서 미국은 압도적인 군사력을 지속해서 배치하고끊임없이 군사력을 증강하며계속해서 강력하고 불안정한 군사 작전을 수행함으로써 그 누구도 미국을 넘보지 못하도록 막으려 한다소련 종식 후 1990년에 평화와 번영의 "신세계 질서"에 대한 약속은 걸프전과 중동이라크아프가니스탄 전쟁으로 즉시 거짓말로 드러나게 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민주적 제국주의미국은 이제 호전적인 혼란을 퍼뜨리고 세계 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주요 요소이다.

 

중국은 미국의 지도력에 도전하는 첫 번째 경쟁자로 부상했다중국의 군대는 현대화에도 불구하고 경쟁자인 미국의 전력과 경험을 습득하기에는 아직 멀었고무기와 효과적인 군사 배치의 기초가 되는 전쟁 기술은 여전히 제한적이고 취약하여 미국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중국은 태평양에서 제국주의적 해양 확장을 막는 일련의 적대 세력(일본한국대만호주 등)에 둘러싸여 있다이러한 불리한 상황에 직면한 중국은 세계에서 불안정한 지역 중 하나인 중앙아시아를 통해 세계적 입지를 구축하고 영토 확장을 목표로 하는 거대한 경제 제국주의 프로젝트인 실크로드에 착수했다이는 매우 불확실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노력으로총체적이고 헤아릴 수 없는 경제적군사적 투자와 통제 수단을 넘어서는 정치-사회적 동원이 필요하며이는 본질적으로 스탈린주의마오주의의 무거운 유산인 국가기구의 정치적 경직성즉 정부의 '코비드19 제로정책에 반대하는 시위의 증가에서 볼 수 있듯이 체계적이고 잔인한 억압의 사용강압 및 거대하고 극도로 관료화된 국가기구에 대한 복종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이러한 비정상적인 방향과 발전을 심하게 저해하는 모순의 축적은 결국 중국이라는 진흙 발의 거인을 훼손할 수 있다이 사건과 미국의 잔인하고 위협적인 대응은 자본주의가 야만과 군사주의(사회생활의 군사화 증가 포함)로 맹목적으로 날뛰는 살인적인 광기의 정도를 보여주며이는 세계를 갉아먹고 있는 일반화된 암의 증상으로서 이제 지구의 미래와 인류의 삶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세계를 위협하는 파멸의 소용돌이

 

우크라이나 전쟁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폭풍이 아니라, 1,500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낸 21세기 최악의 대유행인 코비드19에 이어 발생한 것이며중국의 강력한 봉쇄 조치로 그 폐해가 계속되고 있다그러나 이 두 가지 모두 인류를 강타한 일련의 재앙즉 환경파괴기후 변화와 그로 인한 여러 결과아프리카아시아 및 중앙아메리카에 엄청난 규모로 돌아오는 기근, 2021년에 1억 명의 난민 또는 전례 없는 수치에 도달한 엄청난 난민의 물결영국 정부에서 본 것처럼 중심 국가를 장악하고 있는 정치적 무질서 또는 미국의 대중영합주의가장 모호한 이념의 부상이라는 맥락에서 살펴봐야 한다....

 

팬데믹은 자본주의를 약점과 모순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눈부신 과학적 발전을 자랑하던 사회체제가 중세의 격리 방식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는 가운데보건 시스템이 무너지고 경제가 거의 2년간 마비되어 경제 위기가 심화하고 있다진보를 기치로 내건 사회 질서는 팬데믹을 둘러싸고 터무니없는 음모론과 함께 가장 후진적이고 비이성적인 이데올로기를 양산하고 있으며그중 상당수는 '위대한 세계 지도자'의 입에서 나온 것이다.

 

팬데믹의 직접적인 원인은 수년 동안 인류를 위협해 온 최악의 생태 재앙이다인간의 필요 충족이 아닌 이윤에 의해 주도되는 자본주의는 인간의 노동과 마찬가지로 천연자원의 포식자이지만동시에 자연의 균형과 순환을 파괴하고 마법사의 수습생처럼 혼란스러운 방식으로 수정하여 점점 더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모든 종류의 재앙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지구 온난화가뭄홍수화재빙하와 빙산의 붕괴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는 동식물종의 대규모 멸종그리고 자본주의가 이끄는 인류의 소멸을 예고하는 등 점점 더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모든 종류의 재앙을 유발한다생태 재앙은 전쟁의 필요성전쟁 작전 자체(핵무기 사용을 명백하게 표현), 세계 경제 위기의 악화로 인해 모든 국가 자본이 원자재를 필사적으로 찾기 위해 수많은 지역을 더욱 황폐화함으로써 악화한다. 2022년 여름은 전 세계적으로 기록이 시작된 이래 가장 더운 여름으로 기록된 평균 및 최고 기온의 상승라인강포강템스강과 같은 강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가뭄파괴적인 산불파키스탄에서 발생한 홍수와 같이 국토 면적의 3분의 1에 영향을 미치는 홍수산사태 등 생태학적 차원에서 인류가 직면한 심각한 위협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이 파괴적인 재난의 파노라마 속에서 정부는 전쟁 노력이라는 이름으로 말도 안 되는 '환경 보호조치를 철회하고 있다!

 

"자본주의 생산 양식의 최종 결과는 혼돈이다." 1919년 제1차 코뮤니스트 인터내셔널 대회에서 채택된 강령에 적힌 문구이다모순의 연속성모순의 축적은 공통의 피 실타래를 만들어 서로를 묶어 인류를 위협하는 치명적인 소용돌이 속으로 수렴된다:

 

 우리는 자본주의의 모든 모순이 서로 결합하여 파괴와 혼란의 요인에 대한 증식 효과를 유발하는 가속화를 목격하고 있다.

 경제는 위기뿐만 아니라 무질서(지속적인 공급 병목 현상과잉 생산과 상품 및 노동력 부족 상황의 수렴)의 증가에 빠져들고 있다.

 

번영과 평화의 오아시스가 되어야 할 선진국들이 불안정해지고 있으며그 자체가 국제 불안정성의 어지러운 증가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이러한 모든 황폐화가 각각 다른 원인에서 비롯된 지나가는 현상의 총합에 지나지 않으리라 생각하는 것은 모든 과학적 기준에 반하는 자살 행위이며 불합리한 일이다.

 

9차 총회 선언문(199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류 사회에서 지난 두 차례의 세계전쟁과 같은 규모의 학살을 목격한 적은 없었다과학적 진보가 이처럼 대규모로 파괴와 죽음인간의 비참함을 초래하는 데 결코 사용된 적은 없었다지난 수십 년 동안 제세계 국가들처럼 부의 축적과 기근과 고통이 동시에 발생한 사례는 절대 없었다하지만 인류는 아직 그 깊숙한 곳으로 빠져들어 가지 않은 것 같다자본주의의 쇠퇴는 체제의 죽음의 고통을 의미하지만이 고통 자체에는 역사가 있다오늘날 우리는 그 궁극적인 단계인 일반적인 해체 단계에 도달했다인간 사회는 지금 현 상태에서 썩어가고 있다."[3]

 

프롤레타리아트의 대응

 

사회의 모든 계급 중에서 전쟁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계급은 프롤레타리아트이다. "현대전쟁은 프롤레타리아트의 착취를 크게 강화할 것을 요구하는 거대한 산업 자본에 의해 수행된다프롤레타리아트는 조국이 없는 국제적 계급이지만전쟁은 그들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조국을 위해 노동자를 죽이고 있다프롤레타리아트는 가장 의식적인 계급이다전쟁은 비이성적으로 대립하는 것이며 모든 의식적인 사고와 성찰을 포기하는 것이다프롤레타리아트는 가장 명확한 진실을 찾는 데 관심이 있다전쟁에서 가장 먼저 희생되는 것은 제국주의 선전의 거짓에 묶여 재갈에 물리고 질식하는 진실이다프롤레타리아트는 언어종교인종국적의 장벽을 넘어 단결하는 계급이며전쟁이라는 치명적인 대립은 국가와 민족의 분리와 분열대결을 강요한다프롤레타리아트는 국제주의신뢰와 상호 연대의 계급이며전쟁은 '외국인'에 대한 의심과 두려움, ''에 대한 가장 혐오스러운 증오가 필요하다.

 

전쟁은 프롤레타리아트 존재의 핵심을 공격하고 훼손하기 때문에일반화된 전쟁은 사전에 프롤레타리아의 패배가 필요하다1차 세계대전의 발생이 가능했던 것은 당시 노동계급의 정당들사회당이 노동조합들과 함께 우리 계급을 배신하고 적에 대항하는 민족연합의 틀 안에서 그들의 부르주아지에 합류했기 때문이다하지만 이러한 배신감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1915사회민주주의 좌파는 침머발트에서 함께 모여 세계혁명을 위한 투쟁의 깃발을 들었다이는 1917년 러시아혁명과 1917~23년 전 세계적으로 프롤레타리아트 공격의 물결을 일으킨 대중 투쟁의 출현에 기여했으며프롤레타리아트 국제주의 원칙을 옹호하기 위한 전쟁뿐만 아니라 야만적이고 비인간적인 착취 체제를 전복하기 위한 단결된 계급으로서의 역량을 주장함으로써 자본주의에 대항했다.

 

1917-18년의 불멸의 교훈1차 세계대전은 외교적 협상이나 각 제국주의의 정복으로 종식된 것이 아니라프롤레타리아트의 국제적 혁명 봉기로 종결되었다오직 프롤레타리아트만이 자신의 계급투쟁을 자본주의의 파괴로 전환함으로써 군사적 야만주의를 종식할 수 있다.

 

2차 세계대전으로 가는 길을 열어가기 위해 부르주아지는 프롤레타리아트가 물리적 패배뿐만 아니라 이데올로기적 패배를 하게 했다프롤레타리아트는 혁명적 시도가 더 나아가는 곳이면 어디든지즉 나치즘 치하의 독일에서스탈린주의 치하의 러시아에서 무자비한 테러를 당했다그러나 동시에 반()파시즘과 '사회주의 조국소련을 수호한다는 기치 아래 이데올로기적으로 포섭되었다"독자적인 공세를 펼칠 수 없었던 노동계급은 손과 발이 묶인 채 제2차 제국주의 전쟁에 끌려 들어갔다1차 세계대전과 달리 제2차 세계대전은 노동계급이 혁명적 방식으로 일어설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지 않았다대신 '저항', '()파시즘', 식민지 및 민족'해방운동의 거대한 '승리'의 배후에 동원되었다." (국제코뮤니스트흐름 제1차 국제대회 선언문 1975).

 

1968년 계급투쟁이 역사적으로 재개된 이후 세계가 두 개의 제국주의 블록으로 분열된 기간 주요 국가의 노동계급은 조국을 위해 전선으로 나아가 죽는 것은 물론 전쟁이 요구하는 희생을 거부함으로써 제3차 세계대전의 문을 닫았다이러한 상황은 1989년 이후에도 변하지 않았다.

 

인플레이션 그리고 전쟁에 맞서는 투쟁

 

그러나 전쟁에 중심 국가의 프롤레타리아트를 '동원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두 번째 교훈은 1989년 이후 역사의 전개에서 보여주고 있다전쟁 수행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나 자본주의 야만성에 대해 단순히 저항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이 단계에 머물러 있어도 인류 멸망을 향한 과정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프롤레타리아트는 자본주의에 대항하는 일반적인 국제적 공세의 정치적 지형으로 나아가야 한다.

 

"노동계급은 (-) 현재의 역사적 상황에서 무엇이 위태로운지특히 사회적 해체가 인류에게 미치는 치명적인 위험에 대한 인식, (-) 계급투쟁을 지속해 발전시키고 통일시키고자 하는 결단, (-) 부르주아지가 아무리 스스로 해체된다고 하더라도 그 길에 놓여 있을 수많은 함정을 파헤칠 수 있는 능력에 의해서만 자본의 공격에 맞서고 대응할 수 있을 것이며 마침내 공세에 착수해서 이 야만적인 체제를 전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해체에 관한 테제」, 17).

 

우리가 비난하는 파괴야만재앙 같은 축적의 배경에는 자본주의 작동의 바탕을 이루는 돌이킬 수 없는 경제 위기가 있다. 1967년부터 자본주의는 5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경제 위기에 빠졌으며, 2018년 이후 계속되고 있는 경제의 격변과 인플레이션 상승에서 볼 수 있듯이 빈곤실업불안정기근 등으로 인해 자본주의는 상당히 악화하고 있다.

 

자본주의 위기는 이 사회의 근간에 영향을 미친다인플레이션불안실업지옥 같은 속도와 노동자의 건강을 파괴하는 노동 조건감당할 수 없는 주택... 이 모든 것은 노동계급 생활이 멈출 수 없이 악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며부르주아지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분열을 만들어 특정 범주의 노동자들에게 '더 특권적인조건을 부여하려고 하지만우리가 전체적으로 보는 것은 한편으로는 자본주의 역사상 최악의 위기가 될 가능성이 있다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심 국가에서 노동계급의 절대적 빈곤화의 구체적인 현실은 자본주의의 역사적 관점과 관련하여 부르주아지의 경제학자들과 다른 이데올로기들이 그토록 조롱했던 맑스가 정확하게 예측했음을 완전히 확인시켜 준다.

 

자본주의 위기의 끝없는 악화는 계급투쟁과 계급의식에 필수적인 자극이 된다위기의 영향에 대항하는 투쟁은 노동계급의 힘과 단결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이다경제 위기는 사회 기반 시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에 만연한 모든 야만의 근본적 원인을 드러내 프롤레타리아가 체제를 완전히 파괴하고 더는 체제의 일부 측면을 개선하려고 시도하지 않을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자본주의의 잔인한 공격특히 일반적이고 무차별적인 방식으로 노동자 전체를 강타하는 인플레이션에 대항하는 투쟁에서 노동자들은 전투성을 발전시키고 사회에서 강하고 자주적이며 역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급으로 자신을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계급투쟁의 이러한 정치적 발전은 자본주의를 폐기함으로써 전쟁을 종식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전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부르주아지의 공격에 맞서 분노가 쌓이고 있으며오늘날 영국의 노동계급은 자본이 끊임없이 요구하는 희생을 거부하고 존엄성을 위해 다시 한번 투쟁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또한국제적인 동력을 보여주고 있다지난겨울 스페인과 미국에서 파업이 시작되었고올여름 독일과 벨기에에서도 파업이 발생했으며현재 평론가들은 앞으로 몇 달 안에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폭발적인 사회적 상황'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한다가까운 미래에 노동자들의 전투성이 언제 어디서 대대적으로 다시 나타날지 예측할 수는 없지만한 가지 확실한 것은 현재 영국에서 노동자들의 결집 규모가 상당한 역사적 사건이라는 점이다수동적으로 복종하는 시대는 지났다새로운 세대의 노동자들이 고개를 들고 있다"("지배계급은 더 많은 희생을 요구하고노동계급의 대응은 투쟁하는 것이다!" ICC 국제 리플렛 2022년 8)

 

우리는 수년간의 수동적이고 방향 감각을 상실했던 상황에서 벗어나고 있다위기에 대응하는 노동자들의 전투성 회복은 코뮤니스트 조직의 개입으로 인해 활성화된 의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팬데믹 발생으로 타격을 입은 2019년 프랑스 운동의 경우처럼 사회 해체의 각 징후는 노동자들의 전투 노력을 늦추거나 심지어 처음에는 마비시킬 수도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이는 투쟁의 발전에 추가적인 어려움을 의미한다그러나 투쟁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으며 투쟁 자체가 이미 최초의 승리이다세계 프롤레타리아트는 계급의 적()인 정치 및 노동조합 기구가 설치한 함정과 덫이 필연적으로 도사리고 있는 과정과 쓰라린 패배를 겪으면서도 계급 정체성을 회복하고 마침내 이 죽어가는 체제에 대한 국제적 공세를 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계급투쟁이 극복해야 할 걸림돌

 

따라서 21세기의 20년대는 역사적으로 노동자 운동이 어떻게 계급투쟁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다. 2020년 이후 우리가 이미 보았듯이자본주의의 해체가 가져오는 인류 파멸의 전망을 과거보다 더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반대편에서 프롤레타리아트는 코뮤니스트의 전망을 제시할 수 있는 역사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 종종 주저하고 약점으로 가득 찬 첫걸음을 내딛기 시작할 것이다대안의 두 극, ‘인류의 파멸이냐 코뮤니스트혁명이냐가 제기될 것이지만후자는 아직 멀었고 그 자체를 주장하는 데 엄청난 걸림돌에 직면해 있다.

 

프롤레타리아트가 자본과 국가의 활동그리고 전 세계의 사회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는 오염된 대기에서 비롯된 거대한 걸림돌을 은폐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것은 자살 행위나 다름없다:

 

1: 부르주아지는 러시아혁명의 초기 승리와 1917~23년의 세계 혁명적 물결이 가져온 대 충격의 교훈을 통해 1848년 코뮤니스트 선언에서 선언한 것을 "실제로보여주었다"유령이 유럽을 떠돌고 있다-코뮤니스트라는 유령이 ... 부르주아지는 ... 자신의 무덤을 파는 ... 프롤레타리아트를 양산한다".

 

1) 부르주아지는 1917년 러시아혁명[4]과 1918년 독일혁명, 1980년 폴란드 대대적 파업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롤레타리아트에 맞서 국제적으로 협력한다.

2) 부르주아지는 극우에서 극좌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치적 색채를 가진 노동조합과 정당으로 구성된 노동자들의 투쟁을 통제교란방해하는 거대한 장치를 개발했다.

3) 부르주아지는 국가와 대중 매체의 모든 도구를 사용하여 프롤레타리아트의 의식과 투쟁에 대항하고 방해하기 위해 끊임없는 이데올로기 캠페인을 시작하고 정치적 책략을 계획한다.

 

2: 자본주의 사회의 해체는 미래에 대한 자신감 부족을 심화시킨다그것은 또한 자본주의를 전복할 수 있는 유일한 계급으로서의 프롤레타리아트 자신과 그 세력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고, "각자도생", 일반화된 경쟁반대 범주로의 사회적 분열협조주의이 모든 것이 노동자 투쟁의 발전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들의 혁명적 정치화에 상당한 걸림돌이다.

 

3: 이러한 맥락에서 프롤레타리아트는 페미니즘()인종주의기후 또는 환경 문제 등과 같이 부르주아지의 영역에 자신을 유지하는 계급 사이 투쟁이나 단편적인 투쟁으로 끌려 들어갈 위험에 처해 있다.

 

4: "시간은 더는 노동계급 편이 아니다제국주의 전쟁만으로 사회 파멸 위협을 받는 한단지 프롤레타리아 투쟁만으로도 이러한 파멸로 가는 길을 막기에 충분했다그러나 프롤레타리아트가 부르주아지의 '이상'을 고수하는 데 의존했던 제국주의 전쟁과 달리 사회적 해체는 노동계급을 통제하지 않고 인류를 파멸시킬 수 있다노동자 투쟁이 경제의 붕괴에 반대할 수는 있지만이 체제 내에서 그들은 해체를 막을 힘이 없기 때문이다그러므로해체에 의해 제기되는 위협은 세계전쟁의 위협보다 더 큰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존재를 위한 조건이었는데오늘날에는 그렇지 않다), 그것은 비교적 훨씬 더 은밀하게 퍼진다." (해체에 관한 테제16)

 

이 엄청난 위험이 우리를 운명론으로 몰아넣어서는 안 된다프롤레타리아트의 강점은 적이나 상황 자체가 그 투쟁에 대항하여 제기하는 약점어려움걸림돌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다"프롤레타리아혁명은 ... 끊임없이 스스로를 비판하고자신의 행로를 끊임없이 중단하고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겉보기에 성취된 것으로 돌아가며첫 번째 시도의 절반의 조치약점어설픔을 무자비하게 철저하게 조롱하고상대방이 대지로부터 새로운 힘을 끌어내며 그 어느 때보다 더 거대하게 다시 그들 앞에 다시 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만 상대방을 무너뜨리는 것처럼 보이며모든 회귀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조건 자체가 다음을 불러낼 때까지 그들 스스로 목표의 불확실한 거대함 앞에서 끊임없이 반발한다여기가 로도스다여기서 뛰어라!" (맑스, 「루이 보나파르트의 18번째 브뤼메르」)

 photo_2021-01-16_19-11-58 (2).jpg

 

코뮤니스트좌파의 대응

 

우크라이나와 같은 광범위한 전쟁과 같은 심각한 역사적 상황에서 프롤레타리아트는 누가 친구이고 적인지 알 수 있다이러한 적은 푸틴젤렌스키바이든과 같은 주요 인물들뿐만 아니라평화주의를 포함한 광범위한 주장으로 전쟁과 또 하나에 대항하는 다른 제국주의 진영의 방어를 지지하고 정당화하는 극우우파좌파극좌의 정당이다.

 

한 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코뮤니스트좌파만이 세계 프롤레타리아혁명에 의한 자본주의의 파괴를 향한 프롤레타리아 계급투쟁의 대안을 옹호하면서 체계적이고 지속해 제국주의 전쟁을 비난해 왔다.

 

프롤레타리아트의 투쟁은 방어적 투쟁이나 대대적 파업에 국한되지 않는다필수 불가결하고 영구적이며 분리할 수 없는 구성 요소는 코뮤니스트좌파의 조직구체적으로는 한 세기 동안 이어져 온 코뮤니스트좌파의 투쟁이다인류를 파괴하는 자본주의의 동력에 맞서기 위해서는 모든 코뮤니스트좌파 조직의 단결이 필수적이다우리는 이미 첫 번째 대회(1975)의 선언문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국제코뮤니스트흐름(ICC)은 종파적 획일성에 반대하면서 모든 국가의 코뮤니스트들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막중한 책임을 인식하고자신들을 갈라놓는 거짓된 싸움을 관두고구세계가 강요한 기만적인 분열을 극복할 것을 촉구한다국제코뮤니스트흐름은 그들이(계급이 결정적인 투쟁에 참여하기 전에전위의 국제적이고 통일된 조직을 구성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계급의 가장 의식적인 분파인 코뮤니스트는 '전 세계의 혁명가들이여단결하라!'라는 구호를 내걸고 그것을 보여줘야 한다.“

 

2022년 12

국제코뮤니스트흐름(ICC)

 

<>

[1] 1918년 독일에서 일어난 혁명 시도에 직면한 사회민주주의자 노스케는 반()혁명의 피 묻은 사냥개가 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2] 해체에 관한 테제 11

https://en.internationalism.org/ir/107_decomposition

[3] 코뮤니스트 혁명이냐 인류의 파괴냐

https://en.internationalism.org/manifesto-1991

[4] 미국프랑스영국일본 연합군은 1918년 4월부터 6백만 명의 사망자를 낸 끔찍한 내전에서 옛 차르군의 잔당들과 협력했다.

 

 

 

<출처>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