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ICC 내 소수파의 정치적 딜레마

이 문제가 마무리되면서, ICC(국제코뮤니스트흐름)는 지금까지는 불어로만 존재했던 페르디난드(Ferdinand)의 문서 ’ICC 24차 대회의 국제적 결의에 대한 이견‘1)을 출판한다. 회의 종료 시점으로 2년이 흘렀다. 첫째, 이전에 슈타인클로퍼(Steinklopfer)가 익명으로 출판한 문서에 덧붙인 것으로, 특히 제국주의 양극화 및 일반화된 전쟁 경향에 반대한다. 얼핏 보아 이러한 내부적 경향에서 기대할 것이 거의 없다. 또한, 이것은 프레임에 대한 의문 제기를 명확히 제약한다. 해체의 도그마다. 자세히 보면 이 ‘해체’ 원고는 프로레타리아트의 ‘결정적 패배로 향하는 막다른 길’로 마무리 짓는다. 혁명가들에게 ‘혁명적 입장을 전파하고, 우선적인 질적‧이론적 작업, 현 경향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제’를 남기면서. (더 강조하자면) 즉, 내부로 향하는 길이다. 그것이 아니면, 원칙들에 대한 권위의 보존일까?
그러함에도, 본 원고가 ICC가 채택한 이상적 방식을 줄곧 분명히 비판하는 것은 우리에게 매혹적인 일이다. 그것은 해체를 상정하는 것에서 시작하며, 이에 관한 모든 사실을 축소 시킨다. 즉, 모든 것이 해체의 산물이다. 또한, 그렇기에, 모든 성장은 헛되고, 거짓되다. 더욱이, 그것은 알게 모르게 인간관계, 도덕성, 문화, 사회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그 자체가, 모든 것이 동질적으로 해체한다. (...) 우리의 ‘전통적’ 견해와 현실 사이의 모순에 함축된 것들은 너무나 급진적이다.” 또한, 자신의 흥을 망치지 않기 위해, 심지어 우리는 이렇게 주장해 왔다. ‘해체 기간을 이해하는 것은 도식적이며, (...) 맑스주의를 포기하는 것이다.’ (추가로 강조하면) 간단히 말해 그것은 단지 ICC가 맑스주의를 저버렸다고 비난하는 IGCL-경찰과 기생주의만이 아니다.
우리 영원한 낙관주의자들이여. 이러한 내부의 경향에 체념하지 말자. 비록 그것이 ‘좌’보다 ‘우’쪽으로 치우친 것처럼 보일지라도. 함께 도와주자. 여러 동지의 노력을 모아, 해체 프레임 작업의 금기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자. 또한, 이전에 슈타인클로퍼에게 답했듯, 이것 안에서 우리가 ICC 내 이른바 ‘다수’의 입장에 동의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주장’인 해체 개념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이것이 이전의 슈타인클로퍼에 대한 답변이다.
만약 여러분이 정치적 일관성을 지니고자 한다면, 폭력적인 내부적 투쟁과 개인적 위험을 감수하면서 끝까지 밀고 나아가야 할 것이다. 슈타인클로퍼는 ICC 내에서 이러한 유형의 상황을 총괄하는 음악을 알고 있다. 그는 2001과 2002년 내부적 위기의 시기, 제1 바이올린이었다. 또한, 페르디난드에 대한 답변을 한 편의 곡(의심이 든다면)으로 드러낸다. 페르디난드는 ‘조직의 분석에 의문을 던지는 음흉한 수업’을 지녔으며, ‘(해체) 프레임에 동의한다는 공식적 표현에도, 알고 보면 실제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먹구름 속으로 사라지게 만드는 (거짓 논증)을 남긴다.
해체에 대한 사소한 내부 의문은 사실상 분파와 개인 권력과 같은 ’조직적‘ 이해관계를 제시하므로 이에 따른 정치적 투쟁은 어렵고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다. 결국, 해체이론은 1990년대, 특히 2000년대 ICC 내부에서 시행되었던 파벌, 반(反)조직적 기생주의, 스탈린주의식 관행의 심리화 이론을 뒷받침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이것에 의문을 던지는 것은, 과거의 충격적인 조직적 관행에 의문을 던지는 것이기도 하다. 여러분의 입장이 이러한 이론에 모순되고, 여러분이 이전에 동의한 ’다수‘가 이미 제기한 비난들이 여러분을 위협해서는 안 된다. 어떤 코뮤니스트 투쟁가도, 현재는 오류로 여겨지는 과거의 입장으로 돌아갈 수 있으며 또 그렇게 해야 한다. 자기 입장을 변경하고, 그것을 분명히 드러내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길 것도, 배신감을 느낄 필요도 없다. 그것은 여러분의 코뮤니스트적 확신, 헌신적 투쟁에 대한 충성심의 문제인 것이다. 지나간 투표행위의 비명에 오늘날의 정치적 신념을 포기할 것을 요구한다는 건, 전형적인 스탈린주의적 관행이다. 그것은 코뮤니스트 투쟁가로서도, 개인으로서도, 투쟁가를 망가뜨린다.
코뮤니스트좌파 국제그룹(ICGL)
2023년 9월 10일
<주>
1) https://fr.internationalism.org/content/11141/divergences-resolution-situation-internationale-du-24e-congres-du-cci 및
https://fr.internationalism.org/content/11146/reponse-a-ferdinand-divergences-resolution-situation-internationale-du-24e-congres-du.
<출처>
https://igcl.org/Political-Dilemma-of-the-ICC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