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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21 4월 29일 기사 반론

오산의 세교택지개발지구에서 일어난 수청동철거민주민들의 주택공사에게 헐값에 수용당한 집을 찾기 위해서 공권력과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람이 죽어간 사태의 본질을 알려내고 더 이상의 희생을 막기 위한 수청동비상대책위(이하: 수청동비대위)에 함께 하고 있는 전국철거민연합(이하:전철연)을 문제시한 한겨레21의 4월 29일자 “철거민 탑은 흉기인가” 하는 기사에 반론을 제기한다.

4월 29일 한겨레21에서 기사화된 이후 22일이 지나서야 반론을 제기하는 이유는 한겨레21이 중요하게 예를 든 것이 오산의 수청동 사태였고 수청동비대위에 속한 지역의 단체들은 철거민의 문제를 처음 접한 것이었기 때문에 수청동비대위의 진상조사활동 속에서 철거민들과 이들을 지도하고 있는 전철연의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먼저 한겨레 21에게 묻겠다.
한겨레21은 한겨레가 민생을 우선하고 민주를 이야기한 초심을 잊었단 말인가?
계급적인 시각을 앞세워 본질 보다는 들어난 현상으로 문제를 접근하고 사실을 근거로 한 정보가 아닌 의견과 입장이 다른 단체의 확인되지 않은 “카더라 통신”을 앞세워 도덕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어디서 배운 것인가?
조선일보의 김대중이 조갑제가 즐겨쓰는 빨갱이식의 몰이, 그리고 도덕적으로 몰지각한 사람들로 모는 한겨레가 그리도 싫어하고 타도의 대상으로 하고 있는 조선일보의 방식이 아닌가?

기사의 제목부터 철거민들의 절박한 마음이 담긴 망루를 흉기로 표현했는데 이것이 수청동철거민들을 보는 한겨레21의 관점인가?

기사의 요지는 폭력적인 전철연이 주거권보다는 계급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고 80년대의 운동방식이 변화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전철연의 투쟁방식을 옹호 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지난해 9월부터 수청동철거민들의 주거권을 찾기 위해서 직장도 잃고 가정도 팽개쳐야 하는 수청동철거민들의 모습을 확인하면서 오산에서 수청동철거주민들과 함께 살고 있는 지역주민의 입장으로 철거민들에 대한 상식과 보편성을 앞세워 이 기사가 얼마나 잘못 되었는지를 짚겠다.

한겨레21은 전철연이 철거민들에게 직장까지 그만두게 하고 계급적인 시각을 앞세워 폭력적 투쟁으로 내몰고 있다고 했다.

오산세교지구 수청동 철거민들은 자신이 살던 집을 주택공사에 강제로 수용당하고 전세에도 못 미치는 보상금의 부당성을 항의하고 빼앗긴 집을 위해서 직장을 그만두어야 했다. 철거민들은 작년부터 수용에 동의한 동네사람들이 하나, 둘 떠나고 집이 헐려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의 집조차 헐리게 되는 눈앞의 현실에서 저항하기 위해서 싸움을 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공권력의 비호를 받은 말이 철거용역이지 폭력배들과의 싸움이 집안 살림만 하던 선량한 주부들이 대항할 수 있겠는가? 철거민들이 볼 때는 태산과 같은 국가가 부리는 공권력과 맞서면서 몇 달, 몇 년이 걸릴 그 싸움이 직장에서 연, 월차휴가를 내어서 가능하다는 생각인가?

그렇다면, 그렇게 직장을 잃은 철거민들이 싸움이 끝나고 갈수 있는 일터가 어디인가? 철거민들이 돈이 많아 자영업을 하겠는가? 철거민들이 갈 자리는 일용직 노동자일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이다. 요즘 직장에서 거리에서 인간답게 살겠다고 절규를 하는 비정규직노동자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철저히 소외당하고 사회적인 약자로 존재하고 있는 철거민들이 끝내는 비정규직노동자로 살아갈 수밖에 없어 가난하게 사는 계층으로 전락하는 것을 계급적인 시각으로 몰아간다면 것은 인정하자. 그 것이 참여정부의 철거민들을 보는 시각이고 한겨레21의 시각이라면 말이다.

또한 전철협이라는 지도위원의 말을 빌려 “폭력적인 투쟁방식은 철거용역회사에 돌아가는 용역비가 급격히 상승하고 둘 사이가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마저 든다”고 도덕적으로 아주 심각한 단체인 것처럼 몰고 갔는데, 이는 전철연조합원 전체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물론 이번 오산의 수청동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서 전철연과 비상대책위속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오산민주단체연석회의와 타 지역의 인권단체 조차도 심각한 문제이다.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단체와의 함께 하는 것에 시민누구도 비상대책위의 활동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밖에 없는 것이 상식이기에 이는 비상대책위의 존폐의 문제이기도 한 것이다.

책임 있는 언론이라 하면 전철협 고문의 발언을 사실 확인을 하는 원칙에 충실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이 문제는 한겨레21의 명확한 해명을 촉구하는 바이다.

또한 전철연 지도부 구성의 예를 들어 투쟁방식이 80년대 논리와 관성이 바뀌지 않았다 하는데, 그렇다면 철거민들을 생존권을 빼앗아 극한투쟁으로 몰아넣는 주거정책은 무엇이 바뀌었는가? 일반인들은 상상도 못하는 철거용역의 무자비한 폭력을 앞세운 물리력과 이를 비호하는 공권력은 바뀌었는가?

바뀐 것이 있다. 80년대와 90년대 초반까지는 정부의 주거정책에 의한 강제철거는 사회적인 이슈화 되어 관심의 대상이 되었었다. 그러나 도시개발이 거의 이루어졌다고 하는 지금관심에서 멀어져 있다가 수청동처럼 사람이 죽어나가야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 현실이 아닌가? 그것도 철거민의 죽음은 관심에서 멀어지고 철거용역이 죽어야 말이다.

마지막으로 집도 잃고 가정도 파괴되며 생존권 보장을 외치고 있는 철거민들에게 단전, 단수는 물론 생필품조차도 반입을 막고 있는 경찰이 반인륜적인 행태를 서슴치 않는 시기에 이기사가 나왔는지 이유를 한겨레21은 납득할만한 해명도 있어야 한다.

만약 한겨레21이 해명에 미온적이라 하면 한겨레21은 왜곡된 사실을 앞세워 주택공사의 주거정책 본질을 외면하고 철거민들을 탄압하고 있는 현 정권을 비호하고 있는 것으로 볼수 밖에 없는 것을 분명히 한다.


오산민주단체연석회의 집행위원장 지상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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