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공동 운영 - 팀블로그 사용법

2005년이 가기전에 공지와 매뉴얼을 쓰고 산뜻하게 2006년을 맞으려고 했건만. 이렇게 늦었습니다. "팀블로그" 라는 글자를 블로그 관리화면이나 개설화면에서 이미 보신분들이 계실텐데요. 팀블로그는 2005년 5월경 시험적으로 간단하게 만들었었는데, 약간의 버그를 다듬은 후 정식 공지 하려던 것이 여차저차 해서 잊혀졌다가 이제서야 공지를 하게 된 기능입니다;;; *팀블로그란? 말그대로 블로그를 여러명이서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블로그는 1인미디어라고 하지만 꼭 한명이서 운영할 필요있을까요? 어떤 경우 여러명이 운영하는것이 더 효과적일 때가 있겠지요. 혼자 운영하는 것 보다 좀더 업데이트가 자주 될수도 있고, 협업을 통해서 좀더 좋은 글을 쓸수도 있을겁니다. *어떤 기능이 있고, 어떻게 사용할까?


1. 팀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를 개설시 팀블로그를 선택하거나 현재 자신의 블로그 기본정보 관리화면 맨하단에 팀블로그 사용을 선택하면 곧장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현재 팀블로그 기능은 공동필자 회원을 추가 하고 그 회원들에게 어떤 카테고리에 쓰기 권한을 줄것인가를 정하는정도 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2. 팀블로그에 회원추가 블로그 관리화면 왼쪽메뉴중에 밑에서 두번째 "회원관리(BETA)"를 클릭하면 팀블로그 회원 관리를 할수 있습니다.(팀블로그 사용을 선택한 블로그만 이 메뉴에 들어가집니다) 회원추가 버튼을 눌러 회원을 추가합니다. 팀블로그 회원은 진보넷 회원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1)진보넷 회원 아이디 개별로 회원 추가 할 경우 추가할 회원의 아이디를 운영자가 알고 있으면 회원 아이디를 넣고 검색합니다.일치하는 아이디가 있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추가할 회원의 등급을 운영자/회원 둘중에 선택을 합니다. (현재 운영자 등급으로 선택해도 운영자 권한은 주어져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회원등급으로만 두어도 됩니다. 추후 변경사항을 공지 하겠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의 회원이 쓸수 있는 카테고리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만 쓰기권한을 줄 경우 카테고리이름 옆에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모든 카테고리에 쓰기 권한을 주려면 [전체]버튼을 누릅니다. 2)자신 개설한 진보넷 공동체 회원을 그룹회원으로 등록하는 경우 회원추가 버튼을 눌렀을때 블로그 개설자가 개설한 공동체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진보넷 공동체의 특정 등급에 속한 회원전체를 팀블로그에 등록시킬수 있습니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공동체의 약칭명을 넣고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그 공동체의 어떤 등급 이상의 회원을 블로그 회원으로 가입시킬지 선택합니다. 그 다음은 위에 설명한 개별 회원등록과 마찬가지로 설정합니다. 회원 등록을 모두마치면 등록된 회원들이 팀블로그에 접속했을때 "쓰기"버튼이 보입니다. 운영자에게는 쓰기|블로그 관리 라고 보이구요.회원이 글쓰기를 누르면 자신에게 권한이 있는 카테고리에만 글을 쓸수 있습니다. 주의 하실것은 회원은 모두 "비밀글"을 읽을 권한이 있으며. 타인이 작성한 글을 삭제하거나 수정할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물론 그 회원이 쓰기 권한이 있는 카테고리에 관해서만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A회원이 진보네 팀블로그에 회원인데 매뉴얼 카테고리에만 글쓰기 권한이 있다면 A회원은 매뉴얼 카테고리에 있는 모든글을 수정하고 삭제할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팀블로그는 서로의 신뢰에 기반해 있어야 하겠죠? 타인의 글을 고의적으로 수정하거나 삭제하려면 얼마든지 가능하니까요. 현재 팀블로그는 부족한 점이 많을겁니다. 시험버전(베타버전)이므로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바로 알려주세요. 버그를 잡는데 여러분의 지적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기능이 몇가지 더 추가 될 예정입니다. 그럼 함께 하는 팀블로그 한번 운영해 보세요.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흠흠. (홍실이님. 너무 죄송합니다. 매뉴얼 금방 쓴다고 해놓고 이렇게 늦어졌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