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인페이지 개편

정말 오래 걸렸네요 .
드디어 블로그 메인 페이지 개편이 완료되었습니다.
개편 하겠다고 이야기했던게 1년 가까이 된것 같은데, 실질적으로 자원활동가들과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한것이 작년 8월이었으니. 못해도 6개월은 걸린것 같습니다.큰일이라서라기 보다 중간중간 다른일들이 많아서 자꾸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8월에 기획을 시작해서 디자인을 해주신 미갱님이 가을 컨셉으로 메인을 꾸며주셨었는데.. ㅎㅎ) 어쨋든 끝이났습니다.

아직 많은 부분이 누락되어있어서 좀더 손을 봐야 하는데, 일단은 오픈을 했으니까 이번 개편의 요점만 간단히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1. (-_-)-b

(-_-)-b 요렇게 생긴 버튼 보셨나요? 원츄(추천) 버튼인데요.
각 블로그의 포스트 마다 (-_-)-b버튼을 찾아보실 수 있어요. 물론 "블로그 홈에 게시할래요" 옵션을 채택한 포스트에만 보입니다.

이 버튼은  기존에 블로거진을 진보네 혼자 모든 블로그의 글을 읽고 편집했던 것을 넘어서서
블로거 여러분의 참여로 블로거진을 편집하기위한 작은 도구 입니다. 블로그진에 올려서 모두와 함께 읽었으면 좋겠다 싶은 글이 있으면 눌러주세요.
그러면 블로거진에 올릴 후보 포스트로 등록이 되고 , 진보네가 최소한의 편집(이미지를 올린다던가하는)을 해서 top에 등록합니다.


2. 블로거진 

블로거진의 서브페이지가 만들어졌습니다. 이것 역시 블로거진이 만들어질때부터 어떻게 하면 자가증식하는 블로거진을 만들까 고민했었는데. 결국은 평범하게 해결하게 되었네요. 이방법을 몰랐다기 보다는 다르게 해보고 싶었는데 말이죠. 아쉬워요,
그래도 이제 매일매일 발행되는 블로거진은 블로거진 블로그에 차곡차곡 쌓입니다. 전보다 검색하기가 좋겠지요? 


3. 트랙팩

트랙팩 역시 서브 페이지가 생겨 열람하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트랙팩 주제를 제안할수 있습니다. 트랙팩 주제를 제안하면 진보네가 중복된 주제가 없는지 확인한후 간단한 편집을 거쳐 등록을 합니다. 그리고 트랙팩 주제 제안을 할때 자신의 포스트중에 관련주제글을 등록하면 그 포스트로도 트랙팩에 보내지는 트랙백이 동시에 보내집니다.


4. 블로거 투 블로거

네트워커에도 있는 기획이지요? 릴레이로 블로그를 소개해나가는 코너입니다. 꼭 진보블로그가 아니라도 상관없어요. 좋은 블로그를 알고 있다면 모두랑 공유하면 더 좋겠지요?
첫시작은 아마도 저나 제가 섭외한 다른 분이 하실거 같은데.. 자신이 추천되면 추천된 사람이 다음주까지는 다른 블로그를 꼭 소개 해야 하니까 이 코너도 여러분의 참여가 중요한 코너에요. 부담되나요? ^^


5. 블로그 전광판


진보넷 블로거들은 방문자 이벤트를 비롯한 이벤트를 많이 하시잖아요? 또 자신이 하고 있는 활동/행사 등에 대한 홍보도 많이 하시구요. 전광판에 그런 이벤트들을 홍보해보세요.전광판에 모월모일 번개있어요. 하고 쓴담에 자신의 블로그에 이벤트 공지 포스트 주소를 링크하는 식으로요.
물론 상업적인 광고는 스팸으로 간주합니다.상업적인 광고라는게 어디서 부터냐는건 좀더 고민해봐야할 문제이긴합니다만..


6. 참세상뉴스와 트랙백


지금 메인 페이지에 코너 제목이 잘못나가 있는데. 민중언론 참세상에는 작년부터 기사에 트랙백을 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보넷 블로그 뿐아니라 어떤 누구라도 참세상 기사에 트랙백을 보낼수가 있지요. 이코너는 참세상에 트랙백이 보내진 뉴스제목과 트랙백제목을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뉴스도 읽고 , 다른 블로거의 생각도 읽고 !


7. 디자인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디자인이 달라졌다는 것이지요.
진보넷의 오랜 자원활동가 미갱님이 힘써주셨습니다. 디자인 컨셉은 미갱님 블로그에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개발및 코딩에 자원활동가 jineeya님  레니님과 진보넷 기술국장이 여전히 고생해 주셨습니다. (덕분에 진보네는 한일이 한숨쉬는일 밖에 없었어요.)


이번 개편에 대한 의견/비판 등을 트랙백으로 보내주세요. 더 나은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는 여러분의 참여가 필요해요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