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불로그는 왜, 어떻게 변하나?!

진보불로그가 텍스트큐브 기반으로 다시 태어납니다.

2004년 진보불로그는 자체 개발한 코드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당시에는 자유 소프트웨어1 불로그 서비스툴이 별로;였다는 증언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불로그 서비스들은 기술적으로 확장하고 연동되고 새로운 것이 마구 등장하는데, 진보불로그는 유연하게 흐름을 쫓아나가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또 이미 훌륭한 블로그 서비스 툴이 있고,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데, 독자적 개발을 하기보다 자유 소프트웨어/오픈소스 운동의 거대한 풀에 뛰어들어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해보자는 생각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유소프트웨어 블로그 서비스 중 한국어 기반에, 또 많은 사용자들에 힘입어 발전가능성 있는 텍스트큐브로 진보불로그를 새로 짜게 되었습니다. 진보불로그는 텍스트큐브를 개조해서 여럿이 쓸 수 있게, 또 독자적 기능들을 추가해서 만들고 있어요.

 

기술적인 부분에서뿐 아니라, 이용하시는 데에도 큰 변화가 올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환경이 변화해도 기본적인 행위들- 글쓰고, 덧글 달고, 안부 묻는 등의 것들은 같기 때문에 너무 긴장 안 하셔도 됩니다 . 또 사전에 적응기간도 드릴 거구요, 또 오히려 기존에 부족했던, 불로그 이용의 기초 개념부터 달인을 만들어낼 정도의, 초친절하고 왕자세한 매뉴얼도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점을 하나만 꼽자면, 다른 텍스트큐브 기반 블로그들- 티스토리, (곧 없어질) 텍스트큐브닷컴, 오마이뉴스블로그 등 서비스형 블로그들과 텍큐 기반 설치형 블로그들과의 호환/연동이 아주 잘 될 거란 거죠. 예를 들어 티스토리를 쓰다가 진보불로그로 이사올 때, 포스팅을 하나하나 손으로 옮겨 오는 게 아니라, 통째로 한번에 이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기타 무수한 장점을 다음 포스팅에 기약하며; 달라지는 진보불로그에 많은 성원과 관심 주세요!! 야근/주말 출근하지 않아도 일정 맞춰 오픈할 수 있게 빌어(?) 주세요!! ㅎㅎㅎㅎ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1. "자유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거나 이를 복제 및 배포할 수 있는 자유와 함께 소스 코드에 대한 접근을 통해서 이를 학습하고 수정, 개선시킬 수 있는 원천적인 자유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것입니다. (출처 : 자유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텍스트로 돌아가기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