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분류 선택과 텍스트 에디터 사용법

아 , 드디어 벼르고 벼르던, 포스트 쓰기 화면 총정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부분이 사실 제일 기능이 복잡하고 어려워서 메뉴얼이 꼭 필요했는데, 진보네 몸이 열개가 아니라서.. 이리 늦었습니다. 물론 안가르쳐 드려도 모험정신이 투철한 블로거들께서는 이리저리 눌러보시면서 잘 쓰고 계신듯합니다 그래도 몇가지 모르시는 묘수가 있으니...들어보시지요.



1. 포스트 분류 선택과  텍스트 에디터 사용법 : 그림의 번호 순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① 포스트 분류 선택

 

빨간 사각형안을 보시면, 포스트 분류가 선택메뉴로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 메뉴중에 분류관리에서 만들어 놓은 포스트 분류 제목이 보이는거죠.

게시판처럼 각 게시판마다 이름을 정하고, 그 게시판 마다 들어가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은 포스트를 눌러서 한군데서 쓰면서 그 글의 분류만 선택해 주는 것이죠.

분류가 있는 게시판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대충 감이 오시죠?

 

이 분류선택은 포스트를 등록하실때 따로 선택을 하지 않으시면 자동으로 맨위에 보이는 분류(진보네 같은경우 데모꾼 지령서)로 포스트가 등록됩니다.

제목을 쓰실때 포스트 분류를 미리 선택하고 넘어가시는 게 좋겠죠.

처음에는 글쓸때 마다 카테고리 선택안하면 "카테고리를 선택하세요" 라는 경고창이 떴었는데,

불편하다는 지적을 하신 데모꾼이 있으셔서.. 자동 선택을 하도록 했습니다.

 

 

-----------------------------------------------------------------------------------

② 텍스트 에디터 활용하기

 

비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5.5이상 에서만 지원되는 얄미운 기능이긴하지만 HTML을 잘 모르는 사용자에게는 나름대로 편리한 '텍스트에디터'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쓰는 방법은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나 카페 , 메일등을 이용해 보신 분들은 대충은 아실 겁니다.

 

 

[아이콘별로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이렇습니다]

자신이 효과를 주고 싶은 부분을 드래그한후 위의 버튼을 눌러주시면 적용이 됩니다.

자동으로 hmtl코딩이 되는 셈이죠.

 

직접 코딩을 하려면 물론 그림의 ③번 버튼을 눌러서 직접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설명은 아주 쉬운 것들이었고,

이제 부터 정리할 부분이 중요합니다.

 

 

 

<이런 html편집기(텍스트 에디터)시스템의 특징과 문제점>

 

1) html코딩 페이지를 퍼올때

 

우리는 웹문서를 퍼올때 그냥 죽 드래그 해서 이 포스트 쓰기 화면에 쭉 붙이곤합니다.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그냥 복사해서 붙였는데, 포스트가 괴상하게 보이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유는 드래그 해서 복사한 글에 걸려있는 html태그까지 자동으로 이녀석이 인식해서 적용해 버렸기 떄문입니다.

 

예를들어 미디어 참세상기사를 그대로 긁어다 붙이면

기사의 제목이 빨간색이면 그대로 빨간색으로, 그리고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table같은것이 있으면 그것까지 다 긁어오는것이죠.

 

이럴때는 정말 이 html편집기가 불편합니다.

 

 

무슨 방법이 없냐구요?

거의 꼼수 수준이지만, 그런식으로 퍼올때는 글을 텍스트 에디터 화면이 아니라 그림의 ③번 버튼을 클릭해 들어가서 막바로 붙여주세요. 그러면 기타 지저분한 태그는 안붙고 글만 붙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화면에서는 자동 줄바꿈(BR태그)이 되기 때문에 글이 쭉 연달아 붙어 나오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게시판 쓰기 처럼 되는거죠. 자동 줄바꿈이되는줄 알았는데. 안되는군요. 그렇다면 html소스화면에서 막바로 붙이고나서 텍스트 편집화면으로 돌아와서 수동으로 줄바꿈을 해주세요..ㅡㅜ

 

 

이렇게 태그를 알아서 복사해 오는 기능이 편리할때도 있습니다.

바로 사진을 링크할때죠.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이 아니라 다른 웹페이지의 사진을 퍼올때는 IMG src=""하고 태그로 불러오잖아요? 하지만 그냥 사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복사"를 하신후 이 화면으로 오셔서 Ctrl+V (붙여넣기) 하시면 그대로 링크가 걸린답니다.

잘활용해 보세요.

 

 

2)  화면에서 자동 BR태그 때문에 생기는 문제.

 

이건 좀 문제가 심각한데.

직접 html코딩을 하면서 태그 중간에 엔터를 치면 저절로 BR태그가 생기기 때문에, TABLE이 이상하게 보인다던가, 태그가 꼬인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결 꼼수는 역시 엔터를 치지 않고 한줄로 쭈욱 쓴다,..입니다. 왠지 무식한 방법 이긴하지만^^;; 

 

오늘의 메뉴얼은 과연, 유용한 정보들이죠? 포스트 쓰기 화면은 아직도 비밀이 많습니다.

얼른 그 비기를 전수해 드리지요.ㅋㅋ

 

 

10월 5일 추가

포스트쓰기 기본사용법 및 주요팁 총정리 1이라고 제목을 붙였었는데. 매뉴얼이 많아지면서 찾기가 힘들어 질것 같아서 제목을 바꿨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