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프워크샵03- 선택의기술

 

이미지를 원하는 대로 잘 선택하는것이 여러가지 이미지를 합성하는데 꼭 필요하대요.

그러기 위해서 채널과 알파채널, 마스크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네요. 사실 저는 그것들을 별로 쓴적이 없어요.  선호하는 이미지스타일이 깔끔하고 딱 떨어지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인지, 기술이 없었기에 그런것을 선호한것인지 알수 없지만.. 아무튼 이 기술들도 뭔가 좀더 편리하게 이미지를 "따는"기술일뿐 시간과 노력, 한마디로 어느정도 삽질이 전제됩니다.

 

 

아래는 앙트의 포켓카메라에서 포토샵의 채널에 대한 설명 내용을 살짝 편집한 것입니다.

원본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채널이란?

 

 

 이미지가 지니고 있는 색상에 대한 정보를 담아두는 곳으로,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RGB나 CMYK의 색상을 분리하여 각각의 색상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이다. 김프 대화 상자중에 채널 탭을 열어보면 red, green, blue 셋으로 나뉜 채널창이 보인다.

 

각각의 색상 채널은 색상모드를 가리지 않고 언제나 흰색과 검정, 그리고 회색만으로 표시되는데, 흰색부분은 색상(빛)을 투과시키고 검정부분은 색상의 투과를 막으며, 여러 가지 회색은 각각 그 밝은 정도 만큼의 색상을 이미지에 내보낸다고 보면 된다.

 

 

알파채널

 

알파 채널은 기본 채널과 달리 이미지의 색상에 영향을 주는 채널이 아니라 레이어 마스크와 같은 마스크의 기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넓은 작업 창 위에 구멍이 뚫린 종이를 올려놓고 스프레이 물감을 뿌리면 작업 창에는 종이에 구멍이 뚫린 부분만 물감의 색상으로 채색된다. 알파 채널이란 채색을 하기 위해 구멍을 뚫은 종이와 같은 것이다. 채널팔레트에서 새 채널을 생성하면 검정의 알파 채널이 만들어진다. 여기에 흰색의 문자나 그림을 그린 뒤 알파 채널을 불러오면 흰색 부분이 영역으로 선택된다.
 

 

레이어 마스크

 

예제 01 선택된 부분만 남기고 흑백 사진으로

 

 

두리반  결과

경로툴로 선택하기 연습

 

 

물체 선택툴 써보기

 

 

 

 

 

예제 02 배경과 복잡한 머리카락 분리하기

 

이 예제는 이미 웹에 있는것입니다. 아래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blackmoondev.com/gimp-videotutorial/

 

재료1

 

원본

 

 

결과

 

 

 

1. 재료1을 엽니다.

2. 레이어를 복사 합니다.

3. 클론 도구를 이용해서 머리카락을 복사해서 빈공간에 채워넣습니다.

4. 배경 레이어를 하나더 복사해서 맨 위에 둡니다..

5. 이미지를 흑백으로 전환합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6. 흑백으로 전환된 이미지를 레벨값을 조정해서 대비가 강한 흑백 이미지로 바꿉니다.

7. 그 이미지에서 보일부분이 흰색 안보일 부분이 검은 색이라고 생각하고 브러쉬툴로 흰면과 검은 면이 구별 되도록 칠합니다. 이제 레이어 마스크에 쓸 이미지가 완성되었습니다.

8. 이 레이어를 전체 선택하고 복사합니다.

9. 아래 레이어(머리카락을 채웠던 레이어) 로 이동해서 레이어 마스크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복사한 그림을 붙여 넣기 합니다.

10. 그러면 떠있는 레이어가 생기는데 이것을 닻버튼을 눌러 고정합니다.

11. 이제 필요없는 레이어는 안보이게 눈을 감깁니다.

12. 배경과 머리카락이 분리 되었습니다.

13. 머리카락만 떼어낸 레이어 아래에 새레이어를 만들어 원하는 색으로 배경을 채웁니다.

14. 예제 이미지에서는 필터로 뉴스프린트값을 조정해서 땡땡이 무늬를 넣어보았습니다.

 

 

 

예제 03 아인슈타인씨 머리에 전구 띄워보기

 

 

 

 

이미지를 검색하다가 토킹헤즈 머리에 전구가 띄워진 것을 보고 만든 예제에요.

지난번에 생략하려고 했던 과정을 이번에 선택연습을 하는것에 맞추어서 예제 이미지를 좀 변경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다운 받으세요.

 

 

재료1 전구

 

샘플2_전구

 

 

재료 2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

 

 

결과 화면

아인슈타인씨 머리에 전구가!

 

1. 아인슈타인을 엽니다.

2. 레이어를 복제합니다.

3. 예제1과 같은 과정으로 레이어 마스크를 만듭니다. 이 이미지는 좀더 어렵습니다.

4. 레이어를 하나더 복제해서 마스크를 씌웁니다.

5. 배경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그라디언트를 줍니다. 아인슈타인을 레벨조정으로 명도대비를 높여줍니다.

6. 레이어로열기를 통해 전구를 불러옵니다.

7. 크기 조정 도구로 전구를 줄입니다.

8. 회전 도구로 전구를 약간 기울여줍니다.

9. 전구를 알파로 선택으로 를 통해 선택합니다.

10. 새레이어에 노란색 그라디언트를 만들어 전구모양으로 칠합니다.

11. 이 레이어를 곱하기 모드로 바꾸고 투명도를 조정합니다.

12. 전구에서 나온 빛을 표현 하기 위해 경로 도구를 선택해 삼각형을 적당하게 그립니다.

경로 도구 옵션에서 경로를 선택으로를 선택합니다.

13. 선택된 삼각형을 위한 레이어를 하나 만들고 노란 색을 칠합니다.

14. 너무 삼각형이 딱 떨어지니까 삼각형을 필터>블러>가우시안블러 처리를 통해 경계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