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이명박의 실패=진보의 기회?

현재로 봐서 이명박 정부의 실패는 명확해 보인다. 때 지난 처방으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리 만무하다. 경제성장도, 취업도, 삶의 질 향상도 가능하지 않다. 대운하는 더욱 터무니 없다.

 

짧게 보더라도 IMF 위기 이후 한국 사회의 발전 전망은 그 이전과 전혀 다르다. 그러나 이명박 정권, 나아가 보수세력, 더 나아가 대중은 이를 전혀 인식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것이 지나가야 하는 길이라면, 어쩌랴.  

 

문제는 보수나 수구가 아니다. 진보가 스스로를 보는 눈이다. 보수의 실패가 새로운 기회를 보장한다고 생각한다면, 아서라, 말아라. 단언컨대, 이명박 정권, 혹은 보수 수구세력의 실패가 진보의 성장을 보장하지 않는다. 보수가 진보보다 더 나을 것이 없기 때문에, 다시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야말로 '꿈깨라'이다.

 

보수의 '실패'를 쉽게 볼 일이 아니다. 왜? 근본주의는 기본적으로 실패하지 않는다.  모든 근본주의가 그렇듯, 근본주의의 실패는 '더욱 근본으로'를 만들어 낸다. 간단하고 명료하다.

 

이명박 정권이 실패한다고 치자. 그 다음에 예비되어 있는 것은 '더 근본적인' 시장이다. '철저하게 시장을 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했다'라는 것이 보수의 예비된 다음 단계이다.

 

보수의 실패가 진보의 기회를 보장하지 않는다. Never....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