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자본주의, 가부장제, 그리고 성별 직무 분리 5.

그러나 세계1차 대전은 여성의 기대를 높였으며, 여성의 일이 단지 일시적이었을 뿐이라고 남자 노동조합들이 단언하였지만 여성은 자신의 의지대로 자신의 장소로 되돌아가지 않아도 되는 것처럼 보였다. 그 이유로는 임금 외에, 특히 남편이 전쟁에 나갔던 기혼 여성이 가족 크기에 따라 정부 수당을 받았기 때문이다. Rathbone은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앞으로 문제의 해결은 의심스러우며 어렵게 된다. 또한……계급 적대와 성 적대(sex antagonism)라는 달갑지 않은 것들이 시작될 수 있다.……특히 여성에게 자본가에 의해 고용되거나 또는 직종별 노동조합에 의해 박해 받거나 억압 당하는 선택지가 제공되는 것처럼 보인다. 비참한 선택지이다.” 그녀는 전쟁 후에도 지속적인 (222) 수당 지급을 권한다. 왜냐하면 그 수당은 가족들이 남성의 임금에 의존하지 않게끔 해 줄 것이며, 가정에 머물러 있던 여성이 자신의 일에 대한 임금을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며, 그리고 남성과 여성 모두 “생존에 필요한”(required) 임금이 서로 다르지 않을 것임에 따라 여성이 노동시장에서 남성과 완전히 동등해질 수 있도록 할 것이기 때문이다. 1918년 경, Fawcett 역시 현실 가능한 목표로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생각했다. 노동시장에서의 진보는 남성 임금을 내리지 않게 하면서도 동일 임금을 요구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녀가 말했던 주요 장애물은 남자 노동조합이었고 사회적 관습이었다. 둘 다 여성 직종이 초만원 상태가 되게 하였다.

 

1922년 F. Y. Edgeworth는 Fawcett의 직무 분리와 초만원 모델을 정식화하였다; 성별 직무 분리는 남성 임금이 더 많도록 허용하며 강제적으로 여성 임금을 우리가 그렇지 않았으면 하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적게 만드는 여성 직종 분야들이 초만원 사태를 이루도록 하는 원인이 된다. Edgeworth는 남자 노동조합들이 이런 초만원 사태의 주요 원인이었다는 점에 동의하였다. 그는 남성이 가족에 대한 책임감 때문에 이득을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남성과 동일하게 가족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여성이 남성에게 보조금을 지급 방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여성의 참여가 임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노동시장에서의 동등한 경쟁이 독신 여성 대 독신 남성의 경우에서조차 낮은 임금을 낳을 것인데, 왜냐하면 여성이 최상의 효율을 내기 위해서 음식을 20% 덜 먹기 때문이라고 제시하였던 것 같다. 이 마지막과 관련하여, Edgeworth는 많은 사람이 언급하고 있었던 사실, 즉 여성의 삶의 표준이 남성보다 낮다는 것과 여성이 더 적은 임금으로도 일할 용의가 있다는 사실을 정말로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Edgeworth는 여성 노동의 제한들을 제거해야 하지만, 자유로운 경쟁이 위에서 제기한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남성의 임금을 끌어 내리기 때문에 남성과 가족은 늘어나는 여성의 참여로 인해 그들이 잃어버린 부분을 보상 받아야 한다는 것을 결론으로 삼았다.

 

영국 문헌이 저임금에 대하여 주되게 설명하는 부분은 성별 직무 분리이며, 또한 저임금과 현재 성별 분리 둘 다 상호 의존적인 관계들 속에 있음을 설명한다 : (1) 남자 노동조합의 배타적 정책들, (2) 가족에 대한 남성의 금전적 책임감, (3) 국가 보조금과 낮은 여성의 삶의 표준 때문에 낮은 임금으로 여성에게 일을 시키려는 의지 (그리고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없는 여성의 무능력), 그리고 (4) (223) 여성의 교육과 기술 부족. 영국의 역사적 문헌은 성별 직무 분리가 근본적으로 가부장적이며, 꽤 오래되었고, 근절하기 어렵다는 점을 강하게 암시하고 있다. (아마도 위계적인 조직 구성에 대한 엄청난 지식으로부터 나온) 노동조합을 조직하는 남성의 능력은 직무 분리를 유지하고 노동을 가사일로부터 구별하는 것을 유지하는 남성 능력의 핵심으로 나타난다.

 

미국의 경험으로 눈을 돌리면, 첫째 직무의 성별 구성 변화를 살펴볼 수 있고, 둘째 더 많은 노동조합의 역할, 특히 사용인 보호법 제도(또는 무역 보호법, protective legislation)를 확립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미국 문헌, 특히 Edith Abbott와 Elizabeth Baker의 저작들은 직무의 성 변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영국 문헌과 대조적으로, 설명 가능한 현상으로서 기술에 좀 더 강하게 의존하고 있다.

 

미국의 상황은 영국의 상황과 달랐다. 첫째, 식민지 농장 가족 내에서의 노동 분업은, 남성이 들판에서 일하고 여성이 집에서 제품들을 생산한다는 점을 포함해서, 아마도 좀 더 엄격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초기 방직 공장은 New England에서 일했던 젊은 독신 여성들을 고용했다(가족노동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걸 피하기 위한 그리고 농업에 필요한 남성 노동을 유지하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 이루어졌는데, 아마도 필요에 의해서인 것 같다). 그러나 후자(농업에 필요한 남성 노동 유지-옮긴이)의 변화는 경제를 이끌어가는 요소로서 농업에 대한 제조업의 완전한 지배 그리고 이민과 동시에 이루어졌다. 셋째, 노동(labor)의 부족과 식민지와 미개척 분야인 아메리카에서의 지독한 궁핍은 비전통적으로 가족 울타리 밖의 생활을 추구하던 여성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식민지의 여성은 넓고 다양한 직업에 종사할 수 있었다. 넷째, 노동의 부족은 19세기와 20세기에 여러 가지 면에서 지속적으로 여성을 선호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새로운 이민자 그룹들의 지속적인 유입은 극단적으로 이질적인 노동력(labor force), 즉 다양한 기술 수준과 조직적 발전 그리고 엄청난 적대감을 내재한 노동력이 만들어졌다.

 

성별 고용 구성의 주요 변화는 부츠와 신발 제조, 방직 제조, 교육, 담배 제조, 그리고 사무직 분야에서 일어났다. 방직 부분을 제외한 이 모든 분야에서, (224) 변화의 방향은 좀 더 여성 쪽으로 향하였다. 새로운 직업들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개방되었지만, 몇몇 예외가 있다고 할지라도 남성이 그 직업들 거의 모두를 지배하는 것처럼 보였다. 예를 들어 전화 교환 업무, 타이핑은 여성의 직무가 되었다.

 

여성 고용 증대의 모든 경우에서 이러한 증대는 서비스직과 생산직에 대한 수요의 가파른 상승에 의하여 부분적으로 강조되었다. 1700년대 말과 1800년대 초 동안에, 전쟁, 엄청난 수의 노예, 일반적인 인구 팽창, 그리고 미개척지로의 이주로 인해 기성 부츠에 대한 국내 수요가 늘어났다. 공교육이 보급된 만큼 남북전쟁 전후로 교사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대하였다. 기계로 만든 값싼 담배의 수요도 19세기 말에 빠르게 늘어났다. 사무직 노동자 수의 증가 변화는 사업이 점점 더 커지고 보다 많은 경영관리, 유통, 운송, 마케팅 그리고 교통수단을 요구하면서 좀 더 중앙 집중화되었던 시기인 1890년과 1930년 사이에 이루어졌다.

 

여러 경우에 여성으로의 방향 전환은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었고 노동자에게 요구되었던 기술력을 종종 감소시켰던 기술 혁신을 동반하였다. 1800년 경 부츠 제조업자와 신발 제조업자는 여성들이 집에서 윗옷을 바느질할 수 있도록 하는 노동 분업을 고안해 냈다. 1850년대에 재봉틀이 공장의 부츠와 신발 제조에 적용되었다. 1870년대에 핸드 번칭(hand bunching)보다는 나무로 된 틀(wooden molds)을 사용함으로써 담배 제조과정을 단순화시켰고, 1880년대에 기계를 들여왔다. 또한 사무직에서, 타이프라이터는 사무 노동의 생산성을 엄청나게 증가시켰다. 방직업에 도입된 기계, 즉 뮬 정방기는 전통적으로 남자에 의해 작동되었다. 남자 노동조합이 성공적으로 여성을 배제시켰던 인쇄 직종에서 노동조합은 새로운 주조 식자기(리노타이프, linotype)분야에 인원을 늘리기를 고집하였다.

 

노동 과정을 세부적으로 분리하고, 일을 단순화시키며, 또한 기계를 도입하려는 주된 목적은 생산성을 끌어올리고, 값을 싸게 하고, 노동 과정에 대한 관리 통제를 늘리려는 데 있다. 노동 과정을 세분화를 통해 보통 중요하지 않은 일의 부문에 미숙련 노동을 사용할 수 있었다. 노동력을 값싸게 하고 (225) 노동 통제를 좀 더 강화시키는 것은 과학적 경영관리 뒤에 숨어 있는 원동력이었고 노동을 재조직화하려는 초기의 노력이었다. 기계는 이러한 과정의 조력자였지 원동력이 아니었다. 기계, 미숙련 노동 그리고 여성 노동자는 대개 공존하였다.

 

엄청난 수요와 기술적 변화에 덧붙여, 종종 일상적인 노동력 공급 부족은 노동력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방직업 분야에서, 예를 들면, 1840년대 New England 농장의 젊은 여성들은 가르치는 일과 같이 중산층 여성을 위한 새로운 직업 기회들에 이끌렸다. 제조 공장의 그녀들 일자리는 이민자들이 대신했다. 부츠와 신발 부문에서 늘어난 수요는 잘 훈련되고 숙련된 신발 제조자들이 감당할 수 없었다. 또한 사무직에서, 고등 교육을 받은 남자들의 공급은 그 수요 증대와 맞지 않았다. 게다가, 사무직에서 특히 직무 구조 속에서 발생한 변화는 남성들에게 매력을 끌지 못했으며-사무직의 직무들은 더 이상 늘어나지 않았다-반면에 여성의 기회는 다른 쪽에서의 기회와 비교해서 유리한 것이었다.

 

담배 제조는 남자 노동조합들이 참여하는 산업의 노동력 구성에서 금방이라도 일어날 것 같은 성 변화에 대한 남자 노동조합들의 반대와 그 반대가 일어났던 형태에 관한 예를 충분히 제공한다. 담배 제조는Connecticut주와 여러 다른 곳의 농장에서 일하던 여성들이 아주 거친 담배를 만들었고 그 담배를 마을 가게에서 거래했던 무렵인 1800년 이전에 가정 산업(home industry)이었다. 초기 공장들은 여성을 고용했지만, 경쟁력 있는 유럽의 고급 담배 제조 기술을 가진 남자 이민자들에 의해 대체되었다. 1860년 경 담배 제조 부문에서 여성 고용은 겨우 9%였다. 남성들로의 이러한 교체는 여성들로의 교체에 뒤이어 나타난 것인데, 남성들의 반대는 없었다. 1869년, 나무로 된 틀(the wooden mold)이 도입되었고, 그리하여 (오스트리아-헝가리 담배 공장에서 숙련된 노동자였던) 보헤미안 이민 여성들이 고용되었다. 담배 회사의 보유 재산으로 된 보헤미안 여성들은 나이 어린 소녀들이 (그리고 이후에 보헤미안 여성들의 남편들이) 나무로 된 틀을 사용할 수 있었던 노동 분업을 완성시켰다. 1873년 초 담배 제조 국제 노동조합(the Cigarmakers International Union)은 요란스럽게 (예를 들어, 1894년 New York에서 사실상 금지되었던) 부업(home work)에 반대하는 운동을 펼쳤다. 1880년대 말 기계가 (226) 공장 안으로 도입되었고, 여성은 파업 파괴자로 이용되었다. 노동조합은 사용인 보호법 제도(또는 무역 보호법, protective legislation)로 돌아섰다.

 

담배 제조 국제 노동조합(the Cigarmakers International Union)의 여성에 대한 태도는 잘해봤자 애매모호한 것이었다. 이 노동조합은 1864년에 여성들을 배제시켰지만, 1867년에는 여성들을 받아들였다. 1875년 이 노동조합은 지역 분회가 여성을 배제하지 못하도록 하였지만 이것을 어기는 분회에 대해 명백하게 결코 제재를 가하지 않았다. 1878년 Baltimore 분회는 이 노동조합 위원장인 Adolph Strasser에게 다음과 같이 썼다 : “우리는 여성이 어떤 능력, 즉 다발로 묶는 능력(bunch maker), 압연기를 다룰 줄 아는 능력(roller)이건 또는 그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건 간에, 조합 설립 초기부터 여성 노동 도입 운동에 맞서 투쟁해 왔다.” 이러한 애매모호함들이 국가 내 지역들의 분쟁으로 해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Strasser 스스로 다음과 같이 말하게 하였다 : “우리는 결코 여성들을 직업전선에서 쫓아낼 수 없다. 그렇지만 우리는 여성의 하루 노동량을 공장법에 따라 제한할 수 있다. 18세 미만의 어떤 소녀도 하루 8시간 이상 일할 수 없다. 모든 연장노동(overwork)은 금지되어야 한다.……”

여성은 미숙련 노동자들이기 때문에, 이것을 본질적으로 여성에 대한 악의로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오히려 그것은 미숙련에 대한 숙련의 두려움이다. 하지만 남자 노동조합들은 여성의 기술을 부정하였으며, 동시에 그 기술을 어린 남자 소년들에게 제공하였다. 이러한 것은 인쇄업의 경우에도 분명하게 드러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