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marishin에 대하여

인터넷에서 marishin이라는 아이디를 보면 신기섭으로 여기는 일이 많다. 1998년 처음 인터넷 홈페이지(user.chollian.net/~marishin)를 만든 이후 꾸준히 써왔으니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marishin을 신기섭과 동일시 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이 블로그뿐이다. 심지어 이 블로그에서조차 marishin이라고 적고 쓴 댓글은 신기섭의 글로 단정하면 안된다. 다만 신기섭일 것으로 추정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너무 경솔하다. marishin이라고 댓글을 달았더니 어떤 사람은 '한겨레 논설위원께서 댓글을 다셔서 그에 답한다'는 식으로 제목을 달고 글을 썼다. 그래서 marishin이 신기섭이라는 근거가 뭐냐고 물었더니 "한겨레신문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marishin이라는 아이디를 검색했더니 신기섭이더라"는 식으로 답했다. 이건 근거가 못된다. 본인 확인 장치가 없는 블로그에서, 이렇게 단정하는 건 바보짓이다. 댓글을 쓴 사람이 신기섭이라고 주장해도 믿으면 안된다. 사칭인지 아닌지 어찌 알겠나? 

 

이런 일이 한번뿐 아니다. 신기섭이 marishin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줄 아는, 이른바 블로거들이 비슷하게 반응하는 일이 많다. marishin이라는 아이디로 쓴 댓글에 "한겨레에 계시는 분이" 따위로 시작하면서 다시 댓글을 다는 경우를 많이 본다.

 

거듭 지적하지만, marishin을 신기섭으로 간주해도 되는 유일한 경우는 '밑에서 본 세상'에 글(댓글이 아니라)을 쓴 경우 뿐이다. (이 또한 해킹당해서 엉뚱한 사람이 썼을 가능성이 전혀 없지 않지만, 웬만해선 문제가 안된다.) 다른 어떤 블로그, 게시판에서도 marishin은 신기섭이 아니다. marishin을 아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내가 블로그 돌아다니며 댓글달기 불편해서 하는 소리가 아니다.

 

marishin만 보면 신기섭으로 간주하는 분들, marishin이 신기섭이라고 확실히 믿는 당신의 근거가 무엇인지 한번 따져보라. 근거를 따지는 일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내가 아니라 당신들을 위해서 하는 소리다.

 

 

2007/04/29 13:47 2007/04/29 13:47
4 댓글
  1. 행인 2007/04/30 14:50

    가끔 저도 그런 경우를 당하곤 합니다. '행인'이라는 아이디가 워낙 흔한 아이디라서 전엔 그런 일이 없었는데 최근들어 좀 문제가 생기더군요. 제 인적사항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공당의 정책연구원이..." 또는 "학교에서 강의하는 사람이..."라는 전제를 달면서 글을 왜 그렇게 쓰느냐는 등의 이야기를 하더군요. 제 블로그는 딱 그런 용도로 만든 것인데, 오프라인 상의 인격체를 대입해서 비판하는 것은 좀 답답하더군요. 쩝...

     수정/삭제 |  댓글에 답장 |  댓글 고유 주소

  2. 아나똘리 2007/05/01 11:09

    한 가지만 확인부탁드립니다...
    강모 철학자의 블로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marishin은 신기섭님의 아이디가 맞습니까?....(문체로 보아 맞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만...)

     수정/삭제 |  댓글에 답장 |  댓글 고유 주소

  3. marishin 2007/05/01 11:15

    아나똘리님, 저는 그 아이디를 씁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다른사람이 같은 아이디로 글쓰는 걸 본 적 없습니다. 다만 저도 행인님과 비슷한 심정입니다. 그 게시판에서 marishin은 여전히 그냥 marishin일 뿐입니다.

     수정/삭제 |  댓글에 답장 |  댓글 고유 주소

  4. 아나똘리 2007/05/01 11:35

    초고속 답변 감사합니다...

     수정/삭제 |  댓글에 답장 |  댓글 고유 주소

트랙백0 트랙백
먼 댓글용 주소 :: http://blog.jinbo.net/marishin/trackback/243

앞으로 뒤로

외국 진보 진영의 글을 번역해 공개하는 걸 주 목적으로 하지만 요즘은 잡글이 더 많습니다. marish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