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발의 사용가치를 없앤 자동차

자동차는 우리의 발의 사용가치를 제거해버렸습니다. 자동차는 사람이 세계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원래 라틴어에서 자동차(automobile)는 "자신의 발을 사용하여 어딘가로 간다"는 뜻인데도 말입니다. "스스로의 발로 어디로 간다"는 것은 자동차 때문에 엄두도 못내는 일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누군가에게 내가 안데스산맥을 걸어서 내려왔다고 얘기했더니 그가 "당신 거짓말쟁이군요!"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16세기, 17세기에는 스페인 사람 누구나가 그렇게 걸었습니다. 누군가가 단순히 그냥 걸을 수 있다는 것 ― 이것을 지금은 상상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침마다 조깅은 할 수 있지만 걸어서는 아무데도 못가는 겁니다! 우리가 자동차를 몰고다니는 바람에 세계는 우리에게 접근 불가능한 곳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반 일리치, <우정에 대하여>


영등포시장에서 시장에서 쓰는 짐자전거들을 주로 수리하시는 낡고 오래된 자전거포 주인 아저씨의 말에 따르면...
70년대초까지만해도, 짐자전거에 쌀 다섯가마니, 그러니까 400~500kg이 되는 짐을 싣고, 강화도까지 오고갔다고 한다.

단순히 그냥 자전거를 타고 물건을 싣고 다닌다는 것... 이것을 지금은 상상하지 못하는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