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특강]90년대 이후 한국여성운동사

 
 
지구지역행동네크워크/글로컬페미니즘학교 기획특강
90년대 이후 한국여성운동사
 
요즘 여기저기서 페미니즘이 화두입니다. 유명인들의 여성 혐오 발언들이 불씨가 되어, 다양한 혐오 대응 실천들이 펼쳐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며 누군가는 말합니다. 그런 여성운동은 20년 전에 끝났다고. 이런 모습을 보며 누군가는 고민합니다. 한국 여성(주의)운동이 무엇을 해 왔는지, 이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95년 북경여성대회와 성주류화 전략을 시작으로 전개된 법과 제도를 둘러싼 운동들, 제도의 영역을 넘어 다변화된 운동들 ― 90년대 이후 한국여성운동이 지금까지 온 길을 함께 짚어보는 기획특강, <90년대 이후 한국여성운동사>!
 
8월 6일부터 27일까지 4주간, 인권중심사람(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0길 26) 2층 ‘한터’ 홀에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한 강의씩 차근차근 진행합니다.
 
8월 6일 김은희 「Beijing+20, 성주류화 전략과 여성운동의 실천」
8월 13일 문은미 「여성운동과 성의 정치학: 성매매, 성폭력 관련 법과 제도 변화를 중심으로
8월 20일 조주현 「신자유주의적 지구화시대 여성운동의 방향 」
8월 27일 나영정 「여성운동의 새로운 의제들: 영 페미니즘, 소수자 여성운동, 재생산권 등을 중심으로」
 
마지막으로, 5주차인 9월 6일에는 특강 참가자들의 자율발표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발표 희망자 수에 따라 구체적인 일정을 확정해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김은희 님은 녹색당 공동정책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상임대표를 지냈습니다. 공저자로서 『정치의 한 복판 여성, 젠더정치의 그늘』(2013, 신명출판사), 『여성정치할당제: 보이지 않는 벽에 문을 내다』(2011, 인간사랑) 등을 출간했습니다.
문은미 님은 여성문화이론연구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조주현 님은 계명대학교 정책대학원 여성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관심 분야는  페미니즘 이론, 페미니스트 과학기술학, 질적 방법론 등입니다. 저서로 『벌거벗은 생명: 신자유주의 시대의 생명정치와 페미니즘』(2009, 또하나의문화) 등이 있습니다.
나영정 님은 성적지향·성별정체성 법정책연구회 상임연구원이자 장애여성공감 정책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짧다면 짧았고 길다면 길었던 지난 20년을, 그리고 앞으로의 20년을 함께 고민할 지구지역활동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참가비는 없지만, 자료집 및 간식 준비 등을 위해 인원 확인이 필요하므로 사전 등록을 부탁드립니다.(정원 40명) 등록은 여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 본 특강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의 활동가 교육 지원 프로그램인 ‘셀프디자인 스쿨’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