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민주주의/인권탄압 G20규탄 국제공동행동의 날

g20_1001copy.jpg


g20_1001+program 사본.jpg


 

 G20 정상회의 개최를 준비하며 이명박 정부는 도시 빈민과 미등록 이주노동자에 대한 대대적 공세를 벌이고 있습니다. 테러에 대한 대응을 명분으로, 불심검문과 표적단속이 강화되고 있으며, 거리생활자와 노점상에 대한 단속과 탄압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와 경찰은 G20에 항의하는 목소리를 억누르고자 혈안이 되어 있는데, G20 경호안전특별법이 10월 1일부터 발효될 예정이며 경찰관직무집행법 개악 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새로 취임한 조현오 경찰청장은 G20 개최를 대비해 ‘법질서 파괴 세력’을 엄단하겠다며 집회, 시위의 자유의 자유를 원천봉쇄하고 묻지마 불심검문 등 민주주의/인권 억압과 공포정치를 정당화하고 있습니다. 광주북구는 이미 지난 9월 4,5일 G20재무차관회의를 앞두고 기초질서정비를 한다며 노점상 단속을 실시한 바도 있습니다.

 

 이 명박 정부는 G20 정상회의는 경제위기의 해법을 제시하고 국민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이 의장국이 된 것을 국민적 자랑거리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G20 정상회의는 금융투기자본과 신자유주의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강제하는 IMF와 같은 국제기구에 날개를 달아줄 뿐 아무런 대책이 없습니다. IMF와 세계은행은 원조와 개발이라는 명분으로 개도국에 대한 금융개방 및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강제합니다. 97년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한국사회에 차관을 대가로 강력한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권고, 실행토록 했던 IMF의 경험은 이를 증명합니다. 바로 그러한 구조조정의 피해자는 평범한 대다수의 노동자서민입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빈곤의 문제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으며, 해외로 이주하여 힘겨운 노동을 하고 있는 이주노동자가, 거리에서 장사하는 노점상이, 일자리와 집을 잃고 거리생활을 전전하는 노숙인이 이러한 현실을 보여주는 피해 당사자인 것입니다.

 

 지 난 토론토 회의에서 모인 세계의 노동・시민・사회단체는 G20을 빌미로 심화되고 있는 경찰폭력의 강화와 한국의 민주주의, 인권탄압의 실태에 공감하며 항의의 목소리를 한국 정부에 보내는 행동을 조직하자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이 생각을 국내로 이어받아 G20대응 민중행동은 10월 1일 발효되는 G20경호안전특별법 비판, G20을 빌미로 이뤄지고 있는 노점/노숙/이주민 등에 대한 인권탄압 규탄의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민주주의/인권탄압 G20 규탄 국제공동행동의 날”

‣ 일시 : 2010년 10월 1일 16시

‣ 장소 : 보신각 앞

‣ 주최 : 사람이 우선이다! G20대응민중행동

 

615 공동선언실천청년학생연대,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21세기코리아연구소,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금융규제 강화와 투기자본 과세를 위한 시민사회네트워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상상연구소,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새세상연구소,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투기자본감시센터),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기본소득네트워크, 나눔문화,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노동인권회관, 노동자전선, 노점노동연대(준), 녹색연합, 농민약국, 다함께, 대학생대안포럼, 대학생사람연대,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민족문제연구소,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민족화합운동연합(사), 민주노동당,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 반전평화연대, 백범정신실천겨레연합, 불교평화연대, 빈곤사회연대, 사회당, 사회주의노동자정당건설공동실천위원회, 사회진보연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 에너지시민회의, 에너지정의행동, 에너지정치센터,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우리민족련방제통일추진회의, 이윤보다인간을, 이주노동자인권지킴이,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대학신문기자연합,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사), 전국빈민연합,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연대, 전국학생행진,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지구촌빈곤퇴치시민네트워크 한국위원회(GCAP-Korea), 진보신당, 진보전략회의, 참여연대, 통일광장, 투기자본감시센터, 평화재향군인회, 한국가톨릭농민회,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진보연대, 한국청년단체협의회, 한국투명성기구, 한민족생활문화연구회, 학술단체협의회, 환경연대회의,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G20반대대학생운동본부



■ 프로그램

일시, 장소 : 10월 1일(16시~19시, 보신각)

>>민주주의/인권탄압 G20규탄 국제공동행동의 날

- 1부 집회 -

1) 사전마당 - 풍물공연

2) 발언 - 국제공동행동의날 취지 및 G20 규탄 발언

3) 노래공연 - 초대가수

4) 발언 - 노점 탄압 규탄(국제노점상연합 항의서한 낭독 포함)

5) 문선공연(G20 반대 대학생운동본부)

6) 발언 - 이주노동자탄압 규탄(이주권리지킴이)

7) 발언 - 노숙인 탄압 규탄(홈리스행동)

8) 문선공연 - 전철연

9) 발언 - G20 특별경호법 및 경찰 폭력 규탄

10) 노래공연 - 초대가수

11) 결의문 낭독

- 2부 문화제-

- 밴드공연(허클베리핀, 갤럭시익스프레스)과 퍼포먼스, 영상 상영 등

 

(+G20관련 의제에 대한 다양한 부스행사도 준비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