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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8/09/09
    '법치 공포시대'를 건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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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08/09/08
    주대환, 최병천, 시대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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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2008/09/05
    역시 살기는 팍팍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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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대환, 최병천, 시대정신

최병천의 레디앙 기고글(http://www.redian.org/news/articleView.html?idxno=10900)

주대환 선생이 '시대정신'이라는 잡지에 기고한 글 가지고 이런 저런 말들이 나오는 모양인데, 개인적으로 90년대의 주대환 선생과 2000년대의 주대환선생에겐 건널 수 없는 간극이 있다고 믿는 고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런데, 레디앙에서 설왕설래가 있었나 보다. 그래서 쭉 쫓아 가보았는데 최병천 아저씨가 있더라.

뭐, 예전부터 사민주의를 입에 달고 다닌 분이라 대강의 정치적인 입장을 알았지만 이번 주대환 논쟁에서 끼어든 폼새가 영 마뜩찮 부분이 있어 코멘트.

1. 대한민국을 긍정하기

최병천은 줄곧 좌파와 우파의 문제성정을 고집한다. 이를테면, 대한민국 좌파는 친일부역으로부터 자유롭고 민주화운동을 했다는 것이 정치적 자원이라는 표현.

문 제는 그렇게 좌파와 우파라는 개념이 사회과학적(그가 글 곳곳에 명기하는 논문들의 학문적 기반인 과학적 방법론) 개념으로 그리 적합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그가 말하는 우파는 합리적 보수주의까지 포괄하는 유연성을 가지는 반면, 그가 말하는 좌파는 자유주의자까지 좌파로 부르는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대환이 주장한 대한민국 긍정하기는, '한국전쟁'에 대한 경험여부로 유권자들의 세대간 이념 격차를 설명하는 '과학적이고 명확하고 고차원적인' 심리주의적 방법을 들이미는 최병천과 겹친다. 한마디로 어디 정치평론에나 쓸말을 과학적 개념인 양 들이미는 걸까

주대환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그가 '어떤 대한민국'인가라는 질문대신에 '대한민국에 대한 긍정인가 부정인가'라는 잘못된 선택지를 강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최병천 역시, 아주 쉽게 이 부분을 건너뛴다.

2. 시대정신, 조선일보?

기본적으로 나는 최병천 류의 사민주의자들을 자유주의라로 보고 있다. 그것은 이런 그의 말에서도 드러난다. 조선일보 반대에 대한 입장이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인 다원성을 해치는 것이다.!! 라는 ....

정 치적 판단의 기본은 당파성이다. 따라서 특정 매체에 대한 정치적 입장에 따른 호불호는 있을 수 밖에 없다. 문제는 '팩트'를 매체의 입장에 종속시키는 언론에 대한 태도 문제다. 나는 여기의 대표적인 매체가 조선일보라고 생각한다.

애초 조선일보 반대운동이 '조선일보 제 몫찾아주기'였던 점을 고려한다면, 조선일보에 대한 문제의식은 그 매체의 경향에 대한 것이 아니라 '팩트'에 대한 왜곡이 핵심이다.

그 런데 최병천은 이야기 한다. 어떤 이야기든 그것을 이용한 것은 기고자의 잘못이 아니라 매체의 몫이다. 이런 젠장~~!!! 그 이야긴, 90년말 2000년 대 초 강준만의 실명비판에 대한 이진우, 임지현 등 소위 좌파연 했던 지식인들의 멘트와 닯았다. 그 명민한 이론가들이 왜 조선일보에 대해서만 백면서생을 벗어나지 못하는 걸까.

주대환 논쟁에  있어 '시대정신'이라는 매체를 문제 삼는 것은 정세의 결을 배경으로 하는 당연한 질문이다. (그런데, 최병천은 레벨이 있는 잡지로 자신도 애독자라며 '읽어는 봤냐'며 달인 흉내를 내고 있다)

나는 역으로 이런 질문을 던지고 싶다.

주대환은 시대정신이라는 잡지에 기고함으로서 이것이 어떻게 '이용'될 것인지 몰랐을까?
(몰랐다면, 주대환 바보-> 끝, 알았다면, 다음질문)

주대환이 말하는 글의 진정성이 '시대정신'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제대로 전달될 것이라고 믿었을까?
(안 믿었다면, 주대환 바로-> 끝, 믿었다면 다음 질문)

그러면 그나 최병천이 거품물고 있는 그 '오해'들이 바로 주대환이 의도했던 것 아닌가?
(의도하지 않았다면, 주대환 바보-> 끝, 의도했다면 빙고!!)

내 가 묻고 싶은 것은 주대환의 진정성이라는 것이 예상가능한 반발(그것에 동의하던 동의하지 않던)에도 불구하고 시대정신을 통해 이야기되었다는 점이다. 스스로 바보라고 주장하지 않을 바엔, 이 참에 '미디어 운동에 뛰어들고 싶었다'고 고백하던지... .

3. 사민주의?

끝으로, 최병천류의 사민주의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한계는 '~에 반대하는 세력'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 책임질 수 없는 과제를 제시'하고 수용하지 않으면 이것이 알리바이가 된다는 점이다.

당 내 소위 전통적 맑스주의에 대한 비판과 민족주의자에 대한 비판 세력이라는 자기 포지션말고 뭐가 있을까? 그리고 민주당내 좌파와 연합하자고? 그것 최병천이 할 수 있나? 결국 불가능한 이야기해놓고 안하면 그것이 사민주의자의 알리바이가 되고 만다. 그러게 그때 그렇게 했어야 했는데... 하며 말이다.

그래서 제안한다. 먼저 본인 스스로 이해찬이 만드는 '광장'에 가입하여 활동하던지, 아니면 새진보연대와의 구체적인 연대사업을 진행하라. 그래서 민주당 좌파가 실존함을 보여주면 감사하겠다.

4. 안티조선일보, 그리고 좌파, 민주주의

난, 아직도 안티조선일보의 문제가 어떻게 민주주의와 배치되는지, 그리고 그것이 왜 좌파의 문제설정이 되면 안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얼치기 민주주의자가 아니라면, 먼지가 묻고 생채기가 난 민주주의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세상에 '짠~~하고 나타나는 아름다운 민주주의'는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저런 논문 짜집기 해서 권위를 보충하고, 말도 안되는 개념을 썩어쓰면서 과학적인 글인양 하는 것은 물론이고, 고고하고 순수한 개념에 집착하면서도 밑바닥 개싸움에 훈수를 두고자 하는 최병천류의 글을 보면 짜증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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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살기는 팍팍해!!

블로그를 쓴다는 것은, 하나의 생각이 그나마 끊기지 않고 주욱 이어질때나 가능하겠다. 그런데 요즘은 몇 가지 생각으로 뒤죽박죽이니 뭐, 진보블로그 구석에 처박혀 있는 것이다. 흐흐

1, 이강국

얼마전 해방전후 사회주의자였던 이강국에 대한 기사를 보고 끄적인 적이 있는데, 이번에 나온 <마르크스주의 연구>에 이강국의 전선체운동에 대한 글이 실렸다.

기고일을 보니, 해당 기사가 나오기 전이던데.... 잡지를 보면서 생각했다.

"왜 이렇게 '혁명적'인 사람이 미국의 스파이 노릇을 했을꼬~~"

1-1. 송두율

송두율 선생의 간첩사건이 무죄로 확정되고 나서, 작년에 사두었던 '미완의 귀환'이란 책을 가끔 꺼내본다. 나도 송두율선생의 모습에 대해 한 소리를 했던 입장에서 너무나 죄스러웠다.

그때 나는 왜, 북한이란 커튼 뒤의 송두율이란 사람을 보지 못했을까. 순간순간 벌어지는 일들이 그때끄때마다 판단을 요구하는데, 나는 내가 정확한 판단을 할 자신이 없다. 그러니, 나중에 깨닫고 고개 숙이는 일이라도 잘해야 되겠다 싶다.

그런데 그 책에는 당시에 언론에 등장했던 지식인들의 군상이 보인다. 이 놈들은 송두율 재판 결과를 보고 뭐라고 했을까?

2. 국정원

오늘 신문을 보니 도감청을 비롯하여 인터넷 메신저까지 들여다 볼 수 있는 법안을 국정원이 내기로 했단다. 아주 세상꼴이 우스우니까 음지에나 처박혀 있어야할 집단이 양지에 비적비적 나오고 지랄이다.

3. 집단소송제

뭐, 처음엔 해봐라, 나중에 보수단체 집회할때 두고보자 했다.

그러다가 든 생각인데, 이러다 결국 혁명론자들만 양산하지 않을까하는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지금 이명박 정부내에선 합법적인 시위가 불가능하다. 단지 몇명이 모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불법집회의 참가자가 될 수 있다(오늘 회의에 온 한 분은 동대문운동장 앞을 지나는데 경찰이 불심검문하고 있다고 하더라). 문제는 이런 정부의 태도가 제도의 영역을 지나치게 축소시킨다는 거다.

그러다보면 제도내의 개혁보다는 제도를 타고넘는 혁명이 오히려 '가능한 수준'으로 떨어지게 된다. (형식적이나마 민주주의적 제도가 보장된 곳에선 혁명이 일어난 사례가 없다)

정부는 제도의 범위를 확대함으로서 정당성의 근거를 넓히는 편인데, 이명박은 오히려 제도를 지나치게 축소함으로써 '쓸데없이' 투사를 양산하고 있는 것 아닌가 싶다. 뭐, 나 같은 뚜쟁이야 금방 '개량'이라고 탄로나겠구만...

4. 자기개발비

중앙조직이 있고 지역조직이 있는 단체에서 일을 하다보면 이런 문제가 생긴다.

난 지역조직에서 일하는데 중앙조직의 급여보다 30만원 정도가 차이가 난다. 조직의 사정이 그러나니 수용할 수 있다. 그런데, 중앙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자기개발비 이야길 하더라. 직무규정에 자기개발비를 지급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것을 받아 쓰겠다는 거다.

이런 제길. 과거에 다들 한번씩 지역조직에서 일을 했던 사람들이... 란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중앙조직으로 갈 것을 무슨 열혈정신으로 지역에서 희망을 만들겠다고 왔나하며 자괴감에 빠지고 만다.

최근 아내와 큰 애 어린이집보내는 문제로 말다툼을 했다. 중앙조직과 차이가 나는 30만원이면 사립어린이집도 보낼 수 있을텐데(구립어린이집은 우리애가 초등학교를 갈때까지 자리가 나지 않는다)...

아이 어린이집 보내는 게 뭐 그리 호사라고 사람맘을 불편하게 만드냔 말이다, 이 놈의 썩을 조직은.

그래서 심각하게 전직을 고민하고 있다. 뭐 이런 저런 문제들도 있지만, 어린이집문제로 불거졌다고 할까?

밖에서 열심히 자기개발하면서 살고계신 중앙조직의 분들이 얼마나 멋지게 일할지 두고볼테다. 젠장.

5. 일정표

그래도 금요일이라고 다음주에 회의 잡힌 것 바탕화면의 일정표에 쭉 써놓았다.
일주일 동안 외부회의만 총 6건. 내부회의 4건.

도대체 회의만하고 언제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들을 처리하냔 말이다.

누군가 그랬다. "회의가 많아지면 망할 징조다" 맞다. 우린 망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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