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알림] 디지털 생태계 진단 포럼 1 - 피키캐스트와 뉴스큐레이션

어 찌하다보니 내가 발표하게 됐습니다. 단순히 최근 피키캐스트의 큐레이팅 뉴스서비스와 관련해 저작권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아니라 복제문화라는 큰 흐름 속에서 관찰하려 합니다. 뉴스콘텐츠 문제에 대해 일천한 사람이 주제발표를 하지만, 내공이 출중한 분들이 패널로 참가하십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디지털 생태계 진단 포럼 1 - 피키캐스트와 뉴스큐레이션>

기획의도:
국내 젊은이들은 누리꾼들과 전문 기자들이 쏟아내는 뉴스들을 잘 포장해 배치하는 '콘텐츠 큐레이션’ 업체 <피키캐스트> 모바일 앱으로 하루의 일과를 시작합니다. <버즈피드>는 전통적 뉴스 제작자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전세 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월 2억대의 세계 1위 순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뉴스 큐레이션 업체가 됐습니다. 이제 뉴스는 제작보다 복제해 콜라주식으로 재편집해 보여주는 큐레이션이 점점 더 큰 영향력을 차지하려 합니다. 이번 디지털 생태계 진단 포럼은 이와 같은 뉴스 제작환경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뉴스의 사회적 가치와 이용자 가치를 복원하고자 하는 바램에서 기획됐습니다. 온라인 복제와 미메시스 문화 자체가 뉴스 콘텐츠 생산 동력화해가는 현실에 대해, 보다 인류의 지적 자원을 풍요롭게 만드는 방향에서 우리 각자 어떤 비판적 자세를 취해야하는가를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관련 뉴스업계와 디지털 전문가들을 모시고 편향적이고 야만적일 수 있는 국내 디지털 뉴스제작과 플랫폼 사업의 문제점들에 대해 진단해보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오늘날 디지털뉴스 제작환경과 온라인 복제문화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사회: 원용진 (서강대 교수)
주제 발표:
뉴스 큐레이션과 복제문화, 저널리즘의 혁신인가 기만인가? - 이광석 (서울과학기 술대 교수)

패널 토론
강정수 (디지털사회 연구소 대표)
김동원 (공공미디어 연구소 연구팀장)
민노씨 (슬로우뉴스 편집장)
오병일 (정보공유연대 대표)
이성규 (블로터미디 어랩 랩장)

날짜: 5/28(목) 15:00 ~ 17:30
장소: 서강대 가브리엘관 402호
주최:
문화연대
서울과학기 술대 IT정책전문대 학원 디지털문화정책전공
서강대 문화연구학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