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승민이 어머님 아는 분 중에 상하수도 공사 하시는 분이 계서서 그 분한테 들은 내용이구요, 이 내용 토대로 좀 더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할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고 봐주세요.

 

1. 주방 가스설비 공사

- 예전엔 lp가스통 사다가 대충 가스선 연결해서 써도 됐지만 요즘엔 법으로 규정하고 있어서 부탄가스가 아닌한 의무적으로 가스설비공사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 체적공사, 배선공사

- 30만원 가량인데 시공업자의 lp가스를 이용한다는 조건하에 20만원에 시공 가능하답니다. 승민이네가 그렇게 공사를했다고 하구요,

- 도시가스는 더 비싸구요^^;

 

2. 판넬

- 1*1 한 장당 1만원이구요, 내부 인테리어는 목재와 함께 판넬이 쓰이게될 것 같아서 알아봤습니다. 원래는 모델하우스 같은데 폐장하는 곳이나 중고판넬 취급하는 데를 물어봤었는데 가격이 얼마 차이 안난다고하시면서 알려주시더군요.

- 직접 공사할거라고 말씀드렸는데 생각하는 것보다 더 어려울거라고 말씀을하시더군요^^; 어쨌든 앞으로 얘기할 자재들까지 포함해서, 보통 개인사업자분들이 자재취급하면서 직접시공까지하는 상황이라 시공비는 (소매 자재값+인건비+마진)으로 구성된다는 것이고 감당하기 어려운 공사는 직접시공까지 맡겨야하고-고용인력이 아니라 사업자이기 때문에 도매금으로 자재 사다놓고 공사만 부탁할 순 없는거니까-, 아예 우리가할 공사는 도매로 직접 자재구해다가 하는 게 비용이 절약될거라는 겁니다.

- 목재보다는 싸지만 활용도는 좀 떨어지죠. 큰 구획할 때 빼고는,.. 어쨌든, 참고해둘만 합니다.

 

3. 세면실 공사

- 기기 : 변기, 세면대, 수도꼭지, 샤워기 - 30만원

- 상하수도 공사 : 50만원

- 방수공사 : 40만원

- 타일 : 30만원(4평 기준)

- 타일시공 : 25만원

에서 상하수도공사와 방수공사는 저희가 감당할 수 있는 게 아니라서 시공을 맡겨야합니다. 타일을 바르기 전까지의 과정이 진행되는거죠. 타일은 저희가 바른다고하면 타일값하고 시멘트값, 풀값 정도만 지출하면 되구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소 150만원 가량 지출을 해야합니다.

 

4. 난방공사

- 전기판넬 : 필름판넬(전기장판처럼 열만 나는) 평당 6~7만원 / 훈기판넬(난로처럼 열기 확산되는) 평당 14만원. 10평 기준일 때 60~70만원 / 140만원이죠.

- 보일러 시공 : 10평 기준일 때 보일러 가격포함해서 150만원 가량.

- 필름판넬이 싸기는 하지만 공기를 데울 수 없어 난로와 함께 사용해야한답니다. 내부에서 활동을 한다면 말이죠. 훈기판넬은 공기까지 데울 수 있고, 필름판넬보다 안정적이어서 장기간 사용할거면 훈기판넬이 나을거라는군요.

- 보일러는 벽을 뚫고 보일러 배관을 해야해서 (아니면 내부에 보일러실을 만들어야 하니까) 굉장한 공사가 될것같고, 도시가스일경우 가스설비비용은 더 들어가게 됩니다.

- 유지비는 전기판넬이 보일러보다 월 3~4만원 싸게 든다고 하구요.

 

 

음...오늘은 주로 주거공간(?)에 대한 정보 위주였던 것 같은데요, 공사비는 (주거공간 300 + 북까페, 작업장 200+a ) 최소 500만원 이상 소요될 것 같습니다.

 

북까페랑 작업장은 공간구상을 서둘러서 마무리해야 구체적인 자재들이 나와서 비용이 산출될 것 같네요. 그냥 합판 몇 장, 판넬 몇 장 이런 식으로 생각할 순 없으니까요. 좀 더 진척시켜 볼게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0/02/18 02:16 2010/02/18 02:16
https://blog.jinbo.net/com/trackback/287
우중산책  | 2010/02/18 05:05
전기공사는 도형이형이 알바봐준다는...ㅎㅎ
돈없이 해결할 방법을 찾는 중입니다....ㅎㅎ
일사에 있는 것 같은 온풍기는 하나 구할 수 있을듯 싶어요...ㅎㅎ
결국 난방문제가 공사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겠다 싶은데
여전히 전기판넬이 싼 것인지 아니면 온풍기가 싼 것인지는 고민중....ㅎㅎ
우중산책  | 2010/02/18 05:31
총 공사비가 대략 500만원이라면 많지는 않은듯...ㅎㅎ
중요한 것은 이것들 중에서 우리가 직접해결하면 어떤것을 줄일수 있을지에 대한 것
결국 우리가 할수 있는 능력의 문제...?....ㅎㅎ
좀더 알아보고 우리들 스스로 준비할 수 있으면 많은 부분 줄일 수 있을듯 싶네요..ㅎㅎ
긴 호흡  | 2010/02/18 11:23
와! 견적 나오는 거 보니까 ㅎㅎㅎ 진짜 공사 들어간다는 게 실감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