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줌인GP] 베이징에서의 첫 페미니즘학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경 

 

우리는 이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대응하기 위해 보다 종합적인 사고를 가지고 페미니즘 운동을 강화하고, 다른 사회 운동들 속에 페미니즘의 기초를 다져야 할 필요를 긴급하게 느끼고 있다. 2009년 봄,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온 페미니스트 활동가들과 함께 우리는 뜻을 모았다. 그리고 우리는 페미니즘 이론 생산과 사회적 행동, 운동들 사이의 전환을 위해 페미니즘 학교를 세우는 일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생각은 2009년 가을 서울에서 처음으로 실현되었고, 페미니즘학교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면서 매년 강의가 지속적으로 개설되고 있다.

베이징에서는 몇 명의 동료들이 함께하게 되면서, 이후 우리에게는 강의비를 받지 않고 강의를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생겼다. 강력한 페미니스트 정체성을 가지고 2011년 여름에 문을 연 공공 공간 Yiyuangongshe는 수업 장소로 활용될 수 있었고, 젊은 활동가 그룹들은 2012년부터 젠더 차별에 대해 알리며 왕성한 거리 액션을 벌이기 시작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더 깊은 소양을 갖출 수 있기를 열망했다. 그래서 2012년 말에, 우리는 예산이 없더라도 2013년에는 베이징에서 페미니즘 학교를 반드시 운영해야 한다고 결심하게 되었다.

 

진행과정

 

3월에서 4월에는 준비를 위한 몇 차례의 회의를 진행했다.

5월 30일, 페미니즘학교 계획을 발표하자 20대부터 50대까지 28명의 여성들이 지원했다.

6월 16일에는 모든 지원자들과 운영자들이 모여 페미니즘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 시간, 교수법, 운영방안에 대해 결정하기 위한 첫 번째 회의를 진행했다.

7월 7일에서 8월 25일까지 8주간 매주 일요일에 수업이 진행되었다. 12명의 여성과 남성이 수업을 청강했고, 이들 중 일부는 다른 도시와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었다.

9월 16일엔 수료식을 진행했다. 총 17명의 학생들이 총 8개 과정 중에 7개의 과정을 마쳤다.

아래의 사진들은 수강생들이 두 명의 강사와 함께 수료증을 보여주며 찍은 사진과, 수료식에 함께 한 청강생들과 친구들이 모두 모여 찍은 사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 베이징 페미니즘학교의 커리큘럼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다:

 

 

날짜

강사

주제

7월 7일

Lv Pin

페미니즘의 개요

7월 14일

He Xiaopei

섹슈얼리티, 젠더 그리고 몸

7월 21일

Wang Xiying

중국의 페미니즘 운동

7월 28일

Lu Pin

페미니즘과 커뮤니케이션

8월 4일

Cai YP, FY

지구적 페미니즘 운동

8월 11일

Feng Yuan, Cai Yiping

페미니즘의 주요 이슈들(가족계획 정책, 재생산 건강, 사회적 지위), 젠더와 경제

8월 18일

Feng Yuan

일상 속의 페미니즘

8월 25일

Li JZ, Lu Pin

페미니즘과 문화

Jin Xing, Wang Zheng, Ru Xiaomei, Pang Xiaopeng 은 초청 강사로 참여했고, 다큐멘터리 감독이자 예술가인 Wen Hui 가 수업에 함께했다.

 

강의에 대한 수강생들의 반응

 

모든 강의에 대해서 "매우 좋았다"가 53.2%, "꽤 괜찮았다" 41.4%로 평균적인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응답을 하지 않은 수강생은 5.4%에 불과했다.

 

학생들은 중국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인 '웨이보'에 여러가지 글을 남겼는데, 몇

가지를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sherry Zhao: # The first Class of the feminist school in China # 2013.7.7

오늘 강의는 별점 10점. 이론적인 내용들을 배우면서 폭풍같은 생각들이 몰려왔다. 지치고 배고팠지만 하루 수업에 내 자신을 던지고 나니 매우 흥미롭고 힘이 났다. 페미니즘의 이론과 생각들이 지닌 신랄함이 끊임없이 나의 양심과 더 나은 길을 향한 도전을 복돋워주었다. (첫 수업 후)

Lu Pin 선생님은 우리가 기본적으로 이러한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었다.

: 언어의 함정에 맞서 싸우기. 언어는 페미니스트들이 지속적으로 도전해 온 본질주의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한계와 협소함을 인식하고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우리가 "남성", "여성"을 말할 때 이것은 일종의 은유일 뿐, 그 집단에 속한 모든 사람들이나 개인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네번째 수업 후)

 

@ Maizijia:

드디어 중국 페미니즘학교 시작! 첫 수업날이 내 24번째 생일날이다! (첫 수업 후)

가부장제가 만들어 낸 언어들은 매우 구조화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제의 수업은 페미니즘 언어를 사용할 기회를 만들어 주었고, 우리가 가부장제의 덫에 의해 전용된 언어들을 시험해 보게 해 주었다. (네번째 수업 후)

 

@Wei Tingting: # the school of Feminism#

왜 우리는 배우고 역사를 기록해야 하는가? 역사는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를 알게 해주고, 우리가 경험한 것들이 무엇이며, 그것들이 어떻게 지금까지 이어져왔는지를 알게 해준다. 역사를 이해하고, 특히 감추어진 역사들과 힘의 기원을 찾아내라. 그리고 국가가 기억하고자 하는 바에 따라 역사가 어떻게 쓰여졌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오늘 나는 "무엇이 기록되고 무엇이 기록되지 않았는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라는 Ai Xiaoming 변호사 님의 말씀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언젠가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쓸 것이다. (세번째 수업 후)

 

@ Bulaer

Wang Zheng 님이 페미니즘 학교에 오셨다! 그녀는 매우 흥미롭게 사회주의 페미니즘의 역사에 대해 강의해 주었다. Lu Pin 님은 역사를 이야기하는 수업에서 거의 밤에 잘 때처럼 눈을 감고 잠에 빠진 두번째 멤버가 되었다. 이건 꼭 기억되어야하는 일이다. (세번째 수업 후)

어제의 페미니즘학교 수업은 내 생애 최고의 수업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일상"이 주제였는데, 수업은 구성과 가이드, 진행까지 모두 학생들에 의해 이루어졌고, 꼼꼼하고 열린 태도를 가진 강사 분들이 도움을 주었다. 가장 기쁘고 놀라웠던 일은 각각의 학생들이 모두 자신이 배운 것들과 일상이 잘 조합된 삶을 살고 있는 양심적인 활동가들이라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었다. (일곱번째 수업 후)

 

@ Xiaowu Sansan

Wang Zheng 선생님의 강의가 많은 영감을 주었다. 하지만 슬프기도 했다. 첫째로는, 지금껏 내가 배운 역사가 모두 똥덩어리라는 사실이 여전히 내 맘을 무겁게 하기 때문이고, 둘째로는 역사적인 개념이 진짜 중요하고 흥미로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 나라에서 역사 연구에 관련되어 있는 많은 사람들은 언제나 똥덩어리 같이 행동해 왔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세번째로는, 20세기 초의 이름없는 여성들과 남성들이 정말 멋진 사람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역사에서는 가장 찌꺼기 취급을 받았다는 사실이 슬펐다. 그리고 네번째로, 거의 백여년 동안 여성들은 공산당에서 이용당해 왔다는 사실... (세번째 수업에서)

2013년 한 해를 요약해 보면 사랑과 흥미를 가지고 안전한 공간에서 맘껏 이야기할 수 있고, 내가 다녔던 학교 중에 가장 자유로웠던 페미니즘학교에 다닌 시간들이 가장 행복했다. (연말에)

 

@ Guo Rui -CCD

좋다! 나에게 따뜻하고 평등한 페미니즘학교는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이자, 우리가 행복하게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다. 아, 행복을 느끼며 잠에 빠져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월 4일 진행되었던 수업 모습

 

수강생들의 평가와 후기

 

Ai Ke:

페미니즘학교는 최고 중의 하나가 아니라, 그냥 최고이다. 페미니즘 학교는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했을 최고로 흥미롭고, 최고로 창의적이며, 최고로 전복적인 학교이다. 다양한 젠더 인식과 행동지향을 가진 친구들을 알게 해 주었고, 젠더 이슈에 대해서 더 깊이 생각하게 해 주었다. 페미니즘학교가 앞으로 나에게 미칠 영향은 헤아릴 수가 없다.

나는 이제, 지난 해 수업과 토론에서 나왔던 현실과 변화들을 잘 반영해서 더 나은 액션과 가능성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2014년 두번째 페미니즘학교를 기대하고 있다.

 

Rebekah:

진짜 특별한 친구들과 함께한 두 달 간의 주말 동안, 우리는 함께 시작했고, 토론하고, 논쟁했다. 당신은 단지 웃음만 얻은 것이 아니라, 여성들이 삶에서 직면해 있는 진부함에 더 많은 에너지를 얻게 된 것이다.

 

Guo Rui:

페미니즘 학교는 한 줄기 빛이다. 내 미래의 삶에 대해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나는 이 한 줄기 빛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비춰지기를 바란다!

 

Wei Tingting:

몇 개의 강의들을 놓쳤음에도 불구하고 페미니즘학교는 나에게,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변화에 대한 용기를 북돋워 주었던 최고의 경험이었다. 여성들과 함께 여성들의 이슈에 대해 토론하면서, 이 공간은 힘으로 가득차고 비교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진 공간이 되었다.

 

Zhuxixi:

나는 페미니즘학교라는 최고의 학교에 다녔다. 그 이전까지의 학교들은 다 쓰레기다.

여기에는 페미니즘에 대한 어떠한 설명서도 없고 '소위 페미니스트라고 불리는 사람'이라든가 '사이비 페미니스트' 같은 사람들도 없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만의 정의를 가지고 페미니스트가 될 수 있었다. (앉아있든지, 누워 있든지, 수업 중에 뭘 먹든지간에 상관없이)

나는 앞으로 이 곳의 수업들에서 더 많은 페미니스트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더 많은 풀뿌리 활동가 수강생들이 생기기를 기대한다.

 

Zhao Xin:

페미니즘학교에서 우리는 젠더 이슈에 대해 비평적으로 토론했다. 우리의 작은 친구들은 언제나 예리한 유머를 가지고 있었고, 나같은 사람들이 자신의 진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었다. 그러면서 나의 태도도 더욱 열리게 되었다. 나는 '근본주의'와 '이원론'을 경계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보다 다양한 이슈들과 개념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아무튼, 나는 더 용감해지고 관용을 가지게 되었다. 진짜 놀랍게도~)

또한, 페미니즘학교는 나에게 정말 많은 사랑스러운 친구들을 만나게 해 주었다. 그리고 나에게 페미니즘은 단수가 아니라 복수라는 걸 알게 해주었다. 각기 다른 개인들 속에서 페미니스트들은 다양한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는 종종 서로의 관점이 격렬하게 충돌하기도 했지만, 공동의 가치를 위해 서로를 받아들이고 서로 힘을 주었다. 페미니즘학교는 그 자체로 민주주의와 다양한 표현에 대한 훈련이다. 나는 이 점이 특정한 젠더 이론들이나 지식들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페미니즘학교가 더 매력적인 친구들과 함께 계속되기를 바란다. 한 가지 생각을 덧붙이자면, 우리 중 일부는 수행하기가 어려운 숙제나 연습의 형태는 다시 고려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아마도 토론을 통한 발표를 더 많이 배치하고 준비하도록 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이렇게 하는 편이 참여율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Mu Hong:

나는 아무리 생각하고 또 생각해도 이 사람들을 발견하고, 젠더 이슈에 대해 이야기하고, 생각을 나누며, 또한 생각의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었던 이 경험이 준 기쁨을 제대로 묘사할만한 단어를 찾지 못하겠다. 이건 정말 내 최고의 경험이었다.

 

Zhao Rong:

이론을 배우고 생각에 폭풍을 몰고 온 페미니즘학교에 별점 10점. 지치고 배고팠지만 나의 하루를 모두 던졌던 이 경험은 매우 흥미롭고 에너지를 주었다. 페미니즘 이론과 생각들의 예리함은 계속해서 나의 양심과 더 나은 길에 대한 도전을 자극해준다.

이전의 내가 그저 산발적이고 외롭게 탐구해왔던 '페미니스트'가 페미니즘 학교에 참여함으로서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만약 당신이 친구들을 찾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당신 자신을 해방시키고 싶다면, 당신은 페미니즘학교를 절대 놓쳐서는 안된다. 당신은 충분히 함께할 자격이 있으니까!Xiao Tie: 나에게 페미니즘학교는 매우 특별하다. 불행히도 일 때문에 자주 수업에 빠졌지만, 나는 페미니즘학교에서 오래 전 유럽이나 미국의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쓰여진 '자매애'라는 걸 느꼈다. 그리고 나는 중국의 페미니즘이 발전되어 온 방식은 이와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다른 지역에서의 페미니즘은 각기 다르다는 것을 아는 것은 훨씬 중요한 일이다. 페미니즘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이해와 충돌하는 동안 이 과정은 둘 다 지속적이고 끊임없이 새롭게 반응하는 과정이었다. 나는 충돌하고 새롭게 구축하는 공간으로서의 페미니즘학교가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될 수 있기를 바란다. 새들이 재빠르게 씨앗을 물어 나르듯이, 가부장제의 숲에 멈추지 않고 페미니즘의 아이디어를 씨앗으로 뿌리기를 바란다. 언젠가 이 씨앗들은 강한 나무가 되어 가부장제를 무너뜨리게 될 것이다.

 

Lijia:

나는 마치 내가 집에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앞으로 또 개설이 된다면 다시 등록하고 싶다. 우리가 함께했던 여덟 번의 수업이 대학 프로그램의 일부가 되어서 모든 남녀 학생들이 들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세 명의 청강생들의 평가

 

Zhuchuan (남성):

나에게 페미니즘학교는 아이디어와 비전, 지식, 표현방법이나 삶의 태도 같은 것들을 공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같은 마음을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서로 간의 믿음이 연결되는 하나의 플랫폼 같은 것이었다. 이건 정말 어떤 여행보다도 놀라운 경험이었다.

앞으로의 수업들에는 이런 것들을 기대해 본다.

순수한 지지자들의 목소리 뿐만 아니라 성 노동자, 게이 남성들의 아내들, HIV 감염인 여성들, 여러 섹스 파트너를 지닌 여성들과 같이 주류 페미니즘 영역 밖의 보다 “경계에 있는” 여성들, 덜 알려지고, 말해지지 않고, 들리지 않고, 토론되지 않는 모든 여성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 이것이 옳고 그름, 또는 어떠한 통찰보다 훨씬 중요하다.

 

Li Yue:

페미니즘학교가 나에게 준 것에 대한 느낌, 페미니즘학교의 인상은 ‘전복’이라는 단어와 연관되어 있다. 페미니즘학교의 내용들은 얼음공주에게 다가갈 때만큼 높은 곳에 있는 듯한, 페미니스트에 대한 나의 이전의 인상들을 전복시켰다. 사회 기능에 관한 종교적인 문화에서부터 작은 일상들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국가 정책이나 정치에 대한 수업들을 모두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페미니즘이 삶의 모든 단계마다 녹아들어 있다는 사실 하나만은 확실히 깨달았다. 두번째로 전복적이었던 것은, 강사의 교수법과 수강생들의 참가방식이 모두 과거와는 달라서 이전의 학교들에 대해서 전복적이라는 점이다.

나는 젠더에 대한 이해를 과거의 제도화된 교육시스템에서와는 다르게 전복시킬 수 있도록, 페미니즘에 닿을 수 있는 기회가 젊은 여성들에게 더 많이 주어지고 이를 통해 페미니스트들이 더 많이 양성될 수 있도록 페미니즘학교가 계속되기를 바란다.

 

Zhang Tingting:

첫 참석 이후 청강생이었던 나는 굉장히 충격을 받고 혼란스러웠다. 나는 여성의 권리를 신장시키고 이를 표현하는 데에 두려움이 없는 어린 친구들의 모습에 충격을 받았고, 그들의 용기와 자신감도 놀라웠다. 내가 혼란스러웠던 점은 페미니스트들 중에서도 ‘단일한 집단으로서의 여성’으로서의 권리 요구와 개인들으로서의 권리 요구 사이의 경계에 대한 것이었다. 나의 마음 깊은 곳에서는 페미니즘, 인권, 여성의 권리에 대한 생각들이 이 학교에 의해서 모두 뒤섞여버렸다. 내가 서서히 페미니즘학교 수강생들의 액션으로 기획된 ‘페미니즘을 위한 발걸음’에 참여하고, ‘보지의 도’가 상연되는 것을 보고, ‘페미니스트 TV’ 를 즐기게 되기 전까지는 나는 사실 두려웠다. 하지만 나의 혼란은 점점 줄어들었고, 나는 이제 더 이상 관중이 아니다. 나는 이제 페미니즘의 방식들로 권리를 표현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감사하고, 존중하려 노력하고 있다.

개인으로서의 권리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자각하지 못하면, 집단으로서의 권리에 도달하기 위해 무언가를 요구할 수 있는 능력이나 기회도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나는 페미니즘학교의 수강생들이 페미니스트 액티비즘의 무대 위에서 더욱 활발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불의 공처럼, 하늘에 흩뿌려진 별들처럼 우리는 함께하게 될 것이다. 페미니즘학교는 혁신을 주도하고, 젊은이들의 행동을 이끌어내며, 그들의 의무를 성취할 수 있게 한다. 나는 페미니즘학교가 계속되어서 젊은 페미니스트 활동가들을 더 많이 양성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나는 페미니즘학교에 함께하고 싶다”

 

영향

베이징 페미니즘학교를 통해 두 가지의 즉각적인 결과물들이 나왔다.

 

A) 우리 수강생이었던 Xiao Meili 는 수료식을 마치자마자 9월 16일부터 중국 북부의 수도 베이징에서부터 남부 도시인 광저우까지 여학생들에 대한 성적 폭력의 문제를 대중에게 알리고 정부 당국에 책임을 묻기 위한 2300 km의 도보행진을 시작했다. 타임지와 BBC 차이나를 비롯해 중국의 많은 언론들과 해외 언론들이 그녀의 행진을 보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 두번째의 영향은 여성들의 권리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주요 이슈들을 다루는 ‘페미니스트 TV’를 만든 것이다. 2013년 11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세 개의 영상이 나왔다. 주제는 여성혐오, 소년들의 남성성에 대한 우려, 여성 박사들에 대한 토론이었다. 이 영상들은 페미니즘 그룹에서 활동하는 페미니즘학교 수강생들이 제작한 것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교 밖에서의 메아리들 : 첫번째 베이징 페미니즘학교 수업이 시작되면서부터, 많은 사람들이 언제 두번째 학교가 시작되냐고 문의를 해왔다. 어떤 페미니스트들은 자기 지역에서 자신들의 페미니즘학교를 시작하고 싶다고도 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