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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 블로그...살아있었네.반가워.

혹시나 하고 찾아 들어왔더니...살려두니 만나네.또 올께.와서 뭘 할지는 모르겠지만.언제 올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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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건설노동자162명,"건설민생법안처리촉구"외치며한나라당열린우리당항의면담농성투쟁돌입!

 

 

 

 

 

<사진 설명>한나라당 중앙 당사(서울시 영등포구 염창동) 항의 면담단의 면담, 면담단의 면담을 기다리며 농성을 준비하는 수도권 조합원들(2007년 4월 17일 15시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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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건설 민생 법안 2개 당장 통과시켜라!”
-건설노동자 162명, 전국 16개 한나라당․열린우리당 당사 항의 면담․농성투쟁에 나서


<항의 면담 농성 투쟁 상황>


2007년 4월 17일 17시 무렵(기준)
:(국회 상황)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 관련, 4월 17일 건설교통위원회 상임위 전체회의에서 대체토론을 했고, 한나라당 김석준 의원이 ‘겸업제한폐지’에 대해, 일반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 사이의 이견 조율하라 요청해서 건설교통위원회 상임위는 이 의견을 받아, 건설교통부가 4월 18일 건설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관련 조율 내용을 제출해달라고 주문했음./4월 18일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논의할 법안은 51개이며, 이 중 건설산업기본법은 30번째로 논의될 예정./‘건설근로자고용개선에관한법률’은 4월 18일 환경노동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논의할 예정.

 

2007년 4월 17일 17시 30분(기준)

:한나라당 중앙 당사(서울시 강서구 염창동)/15시 한나라당 중앙 당사 앞에 건설산업연맹 소속 조합원 40여명 모여 항의 집회. 16시 무렵, 항의 집회 참가자 중 3명으로 면담단 꾸려 한나라당 중앙당에 들어가 면담 요구. 면담단은 건설노동자의 생존권이 걸린 사안을 책임지고 갈 해당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국회의원이나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국회의원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한나라당 중앙당은 민원국장을 내세워, ‘관련 의원들이 연락되지 않는다’고 해, 그 자리에서 사태의 심각함을 모르고 무시하는 한나라당을 규탄하며 ‘점거 농성’에 나섰다. 

 

:열린우리당 중앙 당사(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6가)/17시 무렵 열린우리당 중앙당 당사 앞으로 건설산업연맹 소속 조합원 15여명 모여 농성 시작.

 

:열린우리당 경기도당 당사(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건설노동자 3명,항의 면담 시도. 건설 민생 법안의 빠른 처리를 요구하자 “최대한 노력하겠다”라는 열린우리당의 긍정적인 답변 받아냄.

 

:한나라당 경기도당 당사(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11시 무렵, 건설노동자 4명,항의 면담 시도. 해당 사무국장과 면담하고 해당 위원장과 전화로 요구 전달, 의견 들음. 해당 위원장이 관련 내용을 ‘팩스로 오늘(4월 17일)까지 확인하겠다, 요구가 반영되도록 최대한 애쓰겠다’고 함(15시).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인천시 남동구 간석 3동)/건설노동자 3명,항의 면담 시도. 열린우리당 인천시당 사무처장 면담에서 “해당 국회의원에게 법안의 빠른 처리를 촉구하는 항의 면담이 있었다는 상황을 전하겠다”는 약속을 받음.

:한나라당 인천시당(인천시 남구 숭의 1동)/건설노동자 5명,항의 면담 시도. 열린우리당 인천시당 사무처장과 면담에서 “중앙 당에 면담단의 요구를 강력하게 요구하겠다”는 약속을 받음.

 

:열린우리당 대전시당(대전시 중구 대사동)/건설노동자 3명,항의 면담 시도. 열린우리당 대전시당 관계자와 면담(13시). 면담 결과, 면담단, 당사 점거 농성으로 전환.

 

:열린우리당 충남도당(충남 천안시 신부동)/건설노동자 2명,항의 면담 시도. 열린우리당 충남도당 조직국장과 면담. 열린우리당 충남도당 사무처장과 면담하기 위해 기다리다 당사 점거 농성으로 전환.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충북 청주시 상당구 율량동)/건설노동자 5명,항의 면담 시도(11시). 열린우리당 충북도당 출입구가 잠겨 있어 당사 건물 밖에서 항의 농성(13시 30분). 4월 18일 9시에 해당 위원장, 총무국장 만나기로 약속함. 면담단은 대전지역농성장과 충남지역농성장으로 합류하기로 함.

 

:한나라당 충북도당(충북 청주시 흥덕구 복대 1동)/건설노동자 8명,항의 면담 시도(11시). 한나라당 충북도당 위원장, 사무처장과 면담. 면담 결과, 당사 항의 점거 농성으로 전환. 오후 들어서 농성자 중 환자가 생겨 병원으로 옮기려고 나갔다가 농성장으로 다시 들어가지 못함. 대전지역농성장, 충남지역농성장으로 합류하기로 함.

 

:한나라당 강원도당(강원 춘천시 소양로 3가)/건설노동자 1명, 항의 면담 시도(11시). 15시 해당 사무처장과 면담. 관계자가 해당 중앙당에 관련 사안을 팩스로 보내는 걸 확인함.

 

:열린우리당 전북도당(전북 전주시 완산구 경원동)/건설노동자 25명,항의 면담 시도. 열린우리당 전북도당 관계자와 면담. 면담 결과, 항의 면담단 중 17명, 그 자리에서 농성 시작.

 

:열린우리당 광주시당(광주시 남구 주월동)/건설노동자 3명,항의 면담 시도. 열린우리당 광주시당 관계자와 면담(13시 30분 기준).

 

:열린우리당 전남도당(광주시 동구 학동)/건설노동자 3명,항의 면담 시도. 열린우리당 전남도당 관계자와 면담(13시 30분 기준).

 

:한나라당 대구경북도당(대구 수성구 법어 2동)/건설노동자 4명,항의 면담 시도. 한나라당 대구경북도당 관계자와 면담. 면담에서 “대구 지역 건교위,환노의 의원들에게 의견서를 보내겠다”고 약속했으나 만족스럽지 않다는 항의 면담단의 결정에 따라, 당사 점거 농성으로 전환(13시 30분 기준).

 

:한나라당 부산시당(부산 수영구 남천 1동)/건설노동자 4명,항의 면담 시도. 한나라당 부산시당 관계자와 면담. 면담 결과, 면담단 점거 농성으로 전환. 한나라당 부산시당 건물 밖에 건설노동자 20여명 항의 농성(13시 30분 기준). 18시까지 퇴거하라고 경찰이 압박하고 있음.

 

:한나라당 울산시당(울산 남구 달동)/건설노동자 4명,항의 면담 시도. 한나라당 울산시당 관계자와 면담. 면담 결과, 면담단 점거 농성으로 전환(13시 30분 기준). 해당 당사 건물 밖 농성 준비하고 있음.

 

:한나라당 경남도당(경남 창원시 봉곡동)/건설노동자 5명,항의 면담 시도. 한나라당 경남도당 관계자와 면담. 면담 결과, 면담단 점거 농성으로 전환. 한나라당 경남도당 건물 밖에 건설노동자 60여명 항의 농성 중.항의 면담단 중 5명, 지역 경찰서로 연행(13시 20분 무렵). 15시 30분 무렵, 연행자 모두 풀려남. 해당 당사 건물 밖에서 농성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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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건설노동자 162명, "건설민생법안처리촉구" 외치며 전국 16개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항의 면담과 농성 투쟁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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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처: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서울시 영등포구 대림 1동 700-4 어수빌딩 2층  전화 02-843-1432, 전송 02- 843-1436  WWW.KFCITU.ORG
□수신:각 언론․방송사 사회, 경제, 노동, 건설 담당 기자․작가․PD님
□발신 날짜:2007년 4월 17일(화) 14시 30분
□담당:전국건설노동조합 교육선전부장 임임분(02-841-0294/010-7379-2054),
       건설산업연맹 정책국장 최명선(02-843-1432)
□제목:‘건설노동자,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전국 광역시도당 당사 항의 면담, 농성투쟁 돌입’ 관련 취재 및 보도 요청(첨부 자료:총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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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노동자의 생존권 걸린 민생 법안’ 당장 통과시켜라!
‘정치놀음’하고 있는 국회,열린우리당,한나라당 규탄!!!”
-건설노동자 162명, 전국 16개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당사 항의 면담 농성 투쟁 돌입
:“‘건설산업기본법,건설근로자고용개선에관한법률’, 당장 국회에서 통과시켜라!”

 

가. 바른 여론 형성을 위해 애쓰는 기자님․작가님․․PD님, 늘 고맙습니다. 취재 및 보도 협조 부탁합니다.

나.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위원장 남궁 현) 소속 조합원 162명이 4월 17일 10시를 앞뒤로 “건설 민생 법안 2개의 즉각 시행, 건설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전국 광역시도당 항의 면담과 농성에 나섰습니다.

 

-한나라당 중앙 당사(서울시 영등포구 염창동) 항의 면담-

 

시간:2007년 4월 17일(화) 15시부터
장소:한나라당 중앙 당사(서울시 영등포구 염창동) 앞
내용:‘건설산업기본법,건설근로자고용개선에관한법률’의 국회 통과 촉구, 입장 전달, 한나라당의 입장과 행동 확답받기

 

<항의면담농성투쟁 상황>:생략(첨부파일 참고하십시오)

 

이에 건설산업연맹은 조합원의 분노와 열망을 모아 ‘4월 17일 15시 한나라당 중앙당사(서울시 영등포구 염창동)’ 항의 면담에 나서며, 건설노동자의 노동기본권 확보를 위한 총력 투쟁에 나섰음을 알립니다.

다. 관련 내용을 아래에 붙입니다.

 

-내       용-

 

“200만 건설노동자의 오랜 고통인 ‘임금 체불, 건설 현장의 화장실 설치, 불법 다단계 하도급 폐지, 산업재해 등’
시급한 민생 법안, 건설노동자를 위한 법으로 당장 통과시켜야 합니다!!!"

 

- 국회는 건설 관련 민생 2개 법안, 당장 통과시켜라!!
-‘건설노동자 체불 임금, 산재 사망 주범’, 시공참여자제도 당장 폐지하라!!
-‘건설 현장 화장실 설치, 근로계약서 작성’, 건고법을 당장 개정하라 !!

 

<건설 민생 3개 법안 개요>

 

1.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정부안): 2006년 11월 국회 이송 뒤 몇 차례 미루다가 4월 17일 환경노동위원회 상임위, 4월 18일 법안소위 예정. 시공참여자 제도 폐지, 건설기계 어음 지급 근절, 4대 보험 반영 등
2. 건설근로자 고용개선에 관한 법률(단병호 의원 대표 발의):2006년 11월 발의. 환경노동위원회 법안소위 계류, 4월 18일 법안소위 예정. 건설현장 화장실 설치, 체불 해결 등

 

라. 건설현장의 체불임금, 장시간 노동, 4대 보험 미적용, 1년에 800여명의 산재사망 등의 구조적인 원인인 불법 다단계 하도급 근절은 건설노동자 수 십년의 요구였습니다. 그 외침은 가깝게는 2005년 울산 2006년 대구경북, 포항의 건설노동자들의 투쟁으로 이어졌으며, 경찰의 폭력살인으로 끝내 하 중근 열사를 죽음으로 몰아넣기까지 했습니다. 또한, 월평균 90만원 이상의 적자를 거듭하여 생활고를 비관한 덤프 노동자들의 분신기도가 이어졌습니다. 2005년 울산건설플랜트 노동자들은 건설현장에 화장실을 설치 해달라며 파업을 했고, 그 파업으로 47명이 구속되어 현재도 2명이 실형을 살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건설노동자의 절절한 외침과 투쟁으로 현재 부실시공과 비리부패의 구조적인 원인이기도 한 시공참여자 폐지, 건설기계 노동자들의 어음지급 근절의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 건설현장의 화장실 설치, 체불 해결, 근로계약서 작성 교부 강제화 등의 <건설근로자 고용개선에 관한 법률 개정> 안이 국회에 계류되어 있습니다. 그야말로 타 산업에서는 상식에 속하는 건설현장의 먹고 싸고, 쉬고, 계약서 작성하고, 작성한대로 일한 임금 받고 하는 문제에 대한 기초적인 법 제도 개선안인 것입니다. 이것이야 말로 가장 피부적인 민생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이에 200만 건설노동자는 국회 심의와 통과만을 기다리며 희망을 걸어 왔습니다.

 

수 십년의 건설비리 부패가 온존 할 수 있었던 근원적인 법 제도인 다단계 하도급에 대한 제도 개선 없이 진행되는 그 어떠한 제도개선도 블랙홀 건설현장에서는 휴지조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건설산업을 생산기반으로부터 투명하게 하는 2개 법안의 통과 없이 진행되는 각종 부동산 정책, 입 낙찰 제도, 비리 부패 개선 정책은 그야말로 모래위에 집을 짓는 행위이며, 구조적인 시스템 개선 없는 눈 가리고 아웅인 말잔치에 불과한 것입니다.
 
 건설산업연맹은 국회가 2개 법안을 건설노동자들을 위한 내용의 법안으로 상정, 심의하고 통과 시켜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17대 국회가 민생에 서 있는 정당과 국회인가, 말잔치와 정쟁 그리고 건설비리 부패의 온존의 입장에 서있는가를 가늠하는 가장 강력한 지표가 될 것입니다. 이에 건설산업연맹은 2개 법안의 상정과 심의속에 건설노동자들을 위한 진정한 내용으로 법안의 국회통과를 강력히 요청하는 바입니다.

 

마. 현재 농성 대오는 “건설 민생 법안 2개의 즉각 시행, 건설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로 하고 있으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농성투쟁을 이어갈 것입니다.(끝)


***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당사 점거 농성’ 관련, ‘속보, 사진, 성명, 보도자료’는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홈페이지(WWW.KFCITU.ORG)에도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

 

2007년 4월 17일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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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회]특수형태근로종사자 노동권 침해 실태조사 결과 발표

 

[토론회]특수형태근로종사자 노동권 침해 실태조사 결과 발표


○ 날짜 : 2007년 3월 30일(금) 14시부터

○ 장소 :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2(건물 11층)


<토론 내용>

○ 실태조사 결과 발표

○ 실태조사 결과에 대한 토론

○ 국가인권위원회의 향후 정책 방안에 대한 토론


<토론자>

○ 사회 : 정강자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 발제자 1 : 김영두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연구원)

○ 발제자 2 : 이승욱 이화여자대학교 노동법 교수(연구책임자)

○ 토론자 1 : 박대규 전국건설노동조합 수석부지부장

○ 토론자 2 : 이호근 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

○ 토론자 3 : 최재황 경총 정책본부장

○ 토론자 4 : 강성태 한양대학교 법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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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노협백서...지역일반노동조합의 활동 전망

트랙팩님의 [1987년 7,8,9 노동자 대투쟁 20주년] 에 관련된 글.

2002년 7월,노동계의 노동자로 살기 시작할 무렵,명륜동의 '논장'이라는 서점겸 출판사(?)에서 '전노협백서'를 샀다.사놓고 필요한 부분만 뒤적이면서,다 보고 나면 어떨까...했던 나는,서울일반노동조합의 평조합원으로 살고 있다.

 

다른 지역일반노동조합의 현황을 잘모른다.내가 포함된 서울일반노동조합의 현황도 잘모른다.이래저래 지나간 시간과 살아갈 시간을 생각하면서,내 발로 찾아든 조직의 현황을 들여다보게 된다.민주노총,민주노동당.

 

지역 중심이냐 다른 것이냐의 문제를 민주노총,민주노동당으로 생각하는 내 고민은 이제 시작이다.합천의 '전두환공원'사건이 다른 지역출신보다 더 민감하게 여길 수 밖에 없으면서도(가족의 고향이다) 지역을 벗어난(그곳이 일상의 터전이 아닌지라) 생각은 제아무리 에너지를 나눠도 뜬구름 잡는 듯 하다는 것이 경험의 결과다.

 

'1987년투쟁'의 평가와 오늘의 반성.부디 이 주제가 이제까지처럼 일상에서 밀려나 10년 뒤에도 과제로 남지 않기를 바란다.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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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녀와서]이주노동자 집회

서울역으로 가면서,동행과 한 얘기.

내가 물었다,

"이주노동자투쟁 주체의 상태가 어떤가?(2002년 7월부터.개인적으로 그들을 처음 알게 된 때라)얼마 동안 한국인활동가들의 싸움으로 힘든 시기를 보낸 것으로 아는데,지금은 어떤가?"

동행의 얘기를 요약하면,

"어느 정도 정리된 것 같다."

내가 물었다.

"이주노동자조직(서울경기인천경기이주노동자노동조합)의 핵심 멤버의 성향은 어떤가?"

동행이 얘기했다.

"마오주의"

내가 물었다.

"'마오주의'는 뭔가?"

동행이 물었다.

"몰라서 묻는가?"

내가 말했다.

"모른다.간단히 정리해달라."

동행이 국공합작 등의 얘기를 하며 몇 마디 더 했다.불가피한,무자비한 권력의 허용.

동행이 덧붙였다.

"그런데 그 '마오주의'가 그들끼리 합의한 건지는 모르겠다.조금씩 다른 것 같다."

그리고 서울역에 도착할 때까지 정파 얘기를 했다.동행에게 '당신의 정파는 뭐냐'고 묻기도 했는데,그는 다른 사람 얘기만 했다.

 

서울역에 도착해 대학 때 학회 선배를 만났다.몇 년 전,이주노동자들이 명동성당 농성을 끝내고 난 뒤 어느 집회에서도 그렇게 만났다.대학 졸업하고 처음 보는 터라 서로 반가워하고 그랬다.

선배에게도 이주노동자투쟁 주체의 상태에 대해 물었다.

선배는 대뜸,"왜,이주노동조합에서 일하려고?"하고 물어서 "아뇨,제가 무슨."하며 놀랐다.

선배는 조직 자체에는 몰두하지 않는 듯 했다.그래서 내 질문은 답을 찾지 못했다.

 

집회 참가자 규모가 집회를 결정하지 않지만,이주노동자의 참여는 궁금했는데,기대보다 적은 수였다.버마 출신 노동자의 말에 헛웃음을 터뜨리고 주봉희 부위원장의 말에 어느 단체일까 궁금해했다.

 

그리고 지금.

까지만 위원장과 어제 집회에 대해 몇 마디 나눴다.그들이 내부의 적인지 아닌지도 헷갈리는 마음을 악용하는 부류가 있다.그들과도 싸울 힘을 나눠야 한다면,어쩌겠는가.싸워야지.이긴다는 믿음이 흔들리기도 할 것이다.그럼에도 가야지.그만 두지 않는다면.

 

'민주연합노동조합' 얘기도 들었다.역시 놀라운 얘기였다.갈 길이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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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ot;미포만의 새벽이 오는 그때에 동지를 떠나보내리&quot;(울산노동뉴스)

 
    뉴스 > 전체기사
"미포만의 새벽이 오는 그때에 동지를 떠나보내리"
박일수 열사 추모 3주기 투쟁 결의대회 개최
울산노동뉴스 www.nodongnews.or.kr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온 박일수 열사의 기일인 2월 14일.
울산지역 노동자들은 박일수 열사가 분신한 현대중공업 사내 4.5도크에서 가장 가까운 전하문 도로 건너편에 모였다.

 

현대중공업 전하문 도로 건너편에서 열린 박일수 열사 3주기 추모집회

현대중공업 노동자 등 150여명이 모인 이날 추모집회는 박일수 열사 장례식을 담은 영상상영에 이어 금속노조 울산지부 임창수 수석부지부장과 민주노총 주봉희 부위원장, 민주노총 울산본부 하부영 본부장, 연대노조 울산과학대지부 김순자 지부장,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 조성웅 지회장 등의 발언이 이어졌다.

 

"현대중공업은 엄연히 하청노조가 있는데도 조합활동을 할 수 없게 막고 있다. 이런 자본의 탄압은 언제, 어느 때 우리 현장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만큼 15만 금속노조가 앞장서 연대투쟁에 나서야 한다."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투쟁에 나설 때 비로소 울산의 노동운동이 다시 태어날 것이다. 우리 모두 힘을 모아 현대중공업을 두들겨서라도 노동자들을 깨우자."

 

"87년 노동자 대투쟁은 현대중공업 담벼락 안에서 시작된만큼 울산 노동운동 역사에서 현중노조를 빼고는 노동자의 역사를 쓸 수 없다. 올해 10월로 예정된 현중노조 선거에서 모든 역량을 모아 반드시 민주노조 깃발을 세울 수 있도록 하자."

 

투쟁발언에 나선 이들은 모두 현대중공업 하청노조의 투쟁과 정규직 노조를 민주노조로 바꾸기 위해 연대해 나갈 것을 한목소리로 밝혔다.

 




금속노조 울산지부 권기백 조직부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추모집회는 박일수 열사에 대한 추모시 '묘비명'을 낭독하고 모두 마쳤다.

 

여기 한 노동자가 착취로 해가 떠서 착취로 해 저무는
차별로 해가 떠서 차별로 해 저무는 죽음의 공장 현대중공업
지옥같은 하청노동자의 현실에 한을 품고 온몸을 태워 고발하다.

 

훗날, 하청이란 굴레를 벗어던지고 이 땅에 차별없는 세상
미포만의 새벽이 밝아 오면 그때사 동지를 떠나 보내리
동지여! 미포만의 하늘에서 늘 지켜보게, 박일수 동지여!

 

'10여명의 노동자들, 현대중공업 사내에서 침묵시위 벌여'

 

이날 추모제가 진행되는 동안 열사가 마지막 절규를 하며 눈을 감았던 현대중공업 공장 안에선 노동을 끝낸 노동자들이 고단한 얼굴로 쏟아져 나오며 추모제를 하고 있는 이들을 무심히 지나치고 있었다.

 


'현대중공업에서 하청으로 산다는 것은 인간임을 포기해야 하고, 현대판 노예로 살아야 하는 것'이라며 '온갖 차별과 멸시, 박탈감, 착취에서 오는 분노를 참을 수 없어 죽음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박일수 열사의 외침이 3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데 그안의 노동자들은 쉽사리 침묵을 깨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에 다니는 한 하청노동자는 이들의 무관심은 '생존을 위한 강요된 침묵'이라고 단언했다.

 

자신들의 처지가 억울하고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는것이 화가 나지만, 이를 바꿔낼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그저 귀막고, 눈감고 일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것.

 

그러나 거대한 침묵의 공장 안에서도 작지만 희망을 일구어내기 위한 몸짓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저녁 추모집회에 앞서 낮 12시 경 현대중공업 사내 외업 3관 식당 입구에서는 10여명의 직영 노동자들이 박일수 열사를 추모하며 기습적인 침묵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점심을 먹기 위해 나온 노동자들을 향해 '2월 14일은 박일수 열사 3주기, 오늘은 모든 현중 노동자들이 꼭 기억해야 하는 날입니다'라는 플랭카드를 펼쳐들었다.

 

2년전부터 현대중공업 일부 활동가들이 열사가 분신한 4.5도크에서 추모식에 나섰지만 경비대가 원천봉쇄하는 바람에 구호한번 제대로 외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기습적으로 식당앞에서 침묵시위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침묵시위를 마치고 12시 30분경 추모식을 하기 위해 4.5도크 앞에 다시 모였지만 열사에 대한 묵념에 이어 구호를 외치자 바로 경비대들이 밀어내는 바람에 5분여만에 강제로 해산됐다.

 

이날 침묵시위에 나선 현대중공업의 한 노동자는 "지금 현대중공업 공장 안에서는 형식을 갖춘 추모 집회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지만 오늘처럼 침묵시위 등 다양한 형식으로 박일수 열사를 조합원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추모식은 매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2일부터 일주일간 박일수 열사 3주기 추모기간으로 정하고 열사묘역 참배, 영화상영, 추모집회 등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는 15일 '열사정신 관련 좌담회'를 하청지회 사무실에서 가질 예정이다.(정기애 기자)
현대중공업 하청노동자 고 박일수 열사 3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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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인가(박래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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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인가
[박래군의 진보기획] -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1)
박래군(인권활동가) 
박래군 인권활동가가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을 던졌다. A4 18장 분량의 이 글에서 박래군 활동가는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이 왜 필요한가를 묻고, 진보운동의 상황 진단과 함께 진보운동의 새로운 흐름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진보운동이 신자유주의 세계화 공세와 한반도 평화의 문제, 그리고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 과제 등을 어떻게 풀어갈 지를 짚었다.
또한 2007년 권력재편기에 진보운동이 무엇을 할 지, 그리고 한국 사회 진보의제 설정하기와 전국적 네트워크 구성 제안도 담고 있다. 2007년 한해 정세가 큰 변화를 예고하는 가운데 인권활동가의 한 주체로서 박래군 활동가가 작성한 글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은 진보운동의 과제를 정리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을 세 차례에 나눠 게재한다.
- [편집자 주]

 


1. 왜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인가?

 

진보운동의 위기를 진단하는 여러 목소리는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그에 대한 나름의 고민들은 언론매체들에서 제 각각의 방향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한 일간지는 아예 ‘진보개혁의 위기’를 장기간의 시리즈로 기획하여 내보내고 있을 정도다. 진보운동 진영 내부에서도 진보운동의 위기를 넘기 위한 여러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진보운동의 새로운 방향으로는 공감을 얻어가지 못하고 있다.

 

언론들을 제외하고 진보운동의 당사자들이 운동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방향은 최근에는 민중운동 진영에서 한국진보연대(준)를 결성하는 것으로 구체화되었다. 전국민중연대가 제기하였고, 논의들이 이어지다가 진보운동진영에서 대체로 민족자주파 운동진영이 결합하는 것으로 귀결되고 있다. 전국민중연대가 제기하였던 ‘단일전선체론’에 대해 많은 논의들이 있었지만, 지금의 한국진보연대(준)는 일단은 이른바 진보운동의 평등파들이 결합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나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이름과는 달리 한 정파의 연대체라는 정도의 인상을 주지만, 이 진보연대는 대중조직들이 모두 결집되어 있다는 점에서 한국 사회 진보운동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른바 진보운동의 평등파(편의상 진보운동의 계파를 좌파와 우파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는 듯하다. 하지만 좌파와 우파라는 단어가 갖는 의미의 제한성과 이미지에서도 어울리지 않는다. 여기서는 편의상 ‘민족자주파’와 ‘평등파’로 구분한다.) 내에서도 당장 연합조직을 구성하는 노력들을 경주하는 것보다는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진보전략을 만들기 위한 회의체를 구체화하고 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하는 연구소들도 진보운동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진보운동의 담론을 창출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런 연구소들은 담론을 형성하여 진보운동진영에 제공하고, 운동의 방향을 설정하겠다는 것이다. 시민운동진영은 개별적인 단체나 활동가들 사이에서 논의가 되고는 있지만 외부에 구체적인 모습으로 드러나지는 않고 있는 듯하다.

 

진보운동에 대한 위기진단은 일부 세력의 문제만은 아니다. 어떤 영역에서든 진보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현재의 진보운동의 위기 극복을 위한 논의들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이 할 수는 없다.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을 제안하게 된 배경도 현재의 진보운동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의 한 표현이다. 이 새로운 구상이 기존의 진보운동에 대한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과 얼마나 차별성을 갖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진보운동진영의 활동가들의 공감 여부에 달려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구상을 제안을 하려면 기존의 진보운동에 대한 진단과 해결방안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우선되어야 하지만, 여기서는 매우 구체적인 검토는 일단은 비켜가고자 한다. 다시금 NL-PD의 논의로 돌아갈 수도 없고, NL-PD 구도의 논의에 제한받아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물론 완전하게 이전의 논의로부터 독립된 제안일 수는 없겠지만, 기존의 해결 방안은 기존 운동 사회에 몸담고 있는 이들의 고민이라는 한계 속에서 설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대중 조직 중심의 운동체에서 바라보는 해결방안이거나 노동운동 현장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하는 운동가들이 바라보는 해결방안이거나 아니면 시민단체의 입장에서 본 해결책일 것이다. 제안자는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은 이와는 다른 출발점에서부터 운동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가져야 한다는, 그와는 다른 입각점에 서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럼 이 제안은 무엇이 새롭다는 말인가. 그리고 누구에게 이 제안을 하려고 하는가. 그리고 이 제안을 구체화시키는 경로는 무엇인가. 이 모든 것이 기존의 논의와는 흐름을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이 제안은 기존의 대중조직에 몸담고 있지 않으면서, 또 시민운동에 몸담고 있지 않으면서 진보운동에 복무하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 네트워크에 속한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한다. 그들은 기존의 운동의 관성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거나 무언가 새로운 흐름에 대한 고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소수의 활동가들로, 다양한 현장과 지역에 뿌리 내리고 있으면서 지금은 당장 운동의 주류가 아니지만 진보운동의 올곧은 길을 고민하는 활동가들과 진보운동의 내일에 대해 논의하려고 한다. 이 제안은 그래서 제안자만의 것이 아니라 나름 새로운 운동에 관심 있는 활동가들과 공유하고, 그런 과정에서 보완하는 과정을 거듭하면서 완성될 것으로 생각한다.

 

제안자가 관심을 갖는 진보운동의 새로운 운동의 흐름을 형성할 주체들은 큰 범주로 구분하여 볼 때 ‘인권, 생태, 여성주의, 평화, 지역’운동의 주체들이라고 생각한다. 이 운동들은 주류 운동들과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거나 때로는 주류 운동들과 끊임없이 교류하면서 자체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물론 이 운동 외에도 많은 새롭게 분출하는 운동들이 있겠지만, 진보운동의 새로운 흐름을 창출할 가능성이 우선적으로 있는 운동들로 이런 운동들이 눈에 띄었다고 해야 하겠다. 이 운동들이 가진 운동의 지향과 운동의 철학, 운동의 방식들이 서로 간에 검토되거나 한 적은 없다. 각자의 문제의식과 실천이 있을 뿐이었다. 그렇지만 이제는 이런 진보적인 운동들이 별개의 운동으로 일시적인 연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진보운동의 새로운 흐름을 창출해야 한다는 역사적인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시점에 도달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럴 때 아직도 노동운동 중심의 사고 틀을 벗어날 수 없는 기존의 대중운동이나 신자유주의 세계화를 인정하면서 그 안에서 합리적 대안을 찾기 위해 골몰하면서 정책적 대안이나 제시하는 시민운동과 다른 운동의 길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2. 현 시기 진보운동의 상황들

 

1) 민중운동의 상황

 

1987년 이후 한국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어왔다. 1970, 80년대 진보운동의 전위대 역할을 했던 학생운동은 1996,7년을 경과하면서 몰락한 채 그 위상을 회복할 줄 모르고 있다. 학생운동은 위력적인 대중운동의 주동원력을 형성했고, 진보운동의 활동가들을 배출하는 광범한 저수지 역할을 했으나, 이제는 대중 동원력도 현저하게 떨어졌으며, 활동가들을 배출하는 역할에서도 미미하다. 1970, 80년대의 영광을 재현하겠다는 포부조차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서 보수화되는 20대 학생층을 조직해내기에는 너무도 역부족이다.

 

학생운동을 이어받아 진보운동의 주력군 역할을 한 것은 노동운동이었다. 노동운동은 전노협을 거쳐서 민주노총으로 합법화되었으며, 현재 가장 많은 진보운동의 동원력을 형성한다. 사실 민주노총이 움직이지 않으면 대규모 군중집회는 불가능하다. 그러기 때문에 진보운동은 민주노총의 동원력에 기대서 운동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지만 민주노총은 정파 간의 헤게모니 다툼이 이제는 내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진보운동 전체를 비난받게 만드는 상황을 만들고 있다.

 

선거에서 어느 정파가 장악할 수 있느냐가 운동의 주된 관심사가 되고 노동현장의 현장조직은 선거를 위해 동원된다. 이미 민주노총이 ‘먹고 살만한’ 노동자들의 이기적 조직이 되었다는 비판을 받아온 지는 오래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존재는 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의 발판 구실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하나 되는 투쟁은 요원하다. 비정규직의 연대 요청에 대해 정규직 노동자들이 얼마나 많이 거부해 왔는가는 새삼 사례를 들 필요성도 없어진다. 초기에 사회변혁에 대한 역동성을 가졌던 노동계급의 조직에서 이제는 정규직 대공장 노조의 기득권 조직으로 몰락했다는 비판에다가 채용비리 등 부패한 노조라는 이미지까지 얻었다. 민주노총이 조직하는 총파업은 ‘뻥 파업’이라는 별칭을 얻은 지도 오래되었고, 아무런 위력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런 노동운동이나 학생운동을 아우르는 투쟁체가 전국민중연대다. 전국민중연대에는 노동, 농민, 빈민, 학생, 청년 등의 전국 단위의 대중조직들과 사회진보연대, 노힘, 다함께와 같은 좌파 운동조직들도 참가하고 있다. 사실상 큰 단위의 연대투쟁은 전국민중연대가 결의함으로서 가능해진다. 하지만 이 연대조직은 전국 단위의 대중조직을 장악한 민족자주파에 의해서 좌지우지된다. 이곳에 참가한 평등파 단위들은 매번 주도세력과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의견 그룹으로 존재해 왔다. 그렇지만 이런 의견들은 곧잘 전체적인 결정에서는 대체로 밀리게 된다. 전국민중연대는 상설적인 투쟁체로 제시되었고, 실제로 투쟁을 조정하고, 배치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투쟁의 중심 역할을 하는 이 공투체에서는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입장과 일정이 절충되고, 조율되어 큰 단위의 대중조직이 제기하는 투쟁을 수행하게 된다.

 

전국민중연대가 민중운동의 정치적인 대표체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대중운동조직들의 연합적인 질서를 갖는 ‘단일전선체론’이 제기되었고, 그 결과로 민족자주파들이 대거 집결하는 한국진보연대의 결성을 눈앞에 보게 되었다. 아마도 전국민중연대에서 단일전선체론이 제기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사안별로 투쟁에 연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보다 근본적인 투쟁을 전개할 방도는 상실한 채 현안대응적인 투쟁으로 만족할 수밖에 없는 현실과 연결되어 있을 것이다.

 

대중조직들에 포괄된 민중들은 자신들이 속한 대중조직 지도부와 민중연대의 동원 방침에 따라 동원되는 투쟁에 익숙하여 있지만 거듭되는 동원에 피로도가 축적되어 있고, 지도부에 대한 불신도 팽배해 있다. 그러다 보니 관성적인 투쟁으로 매번의 투쟁에서 동원되는 대중들은 투쟁에 대한 기세도 올리지 못하고 있다. 주로 집회를 통한 정치적 요구의 표출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는 민중운동은 ‘길 위의(또는 아스팔트 위의) 농사는 잘 지으면서’ 정치적 성과들에 대해서는 크게 기대하지 못하는 투쟁들을 반복한다.

 

민중단위들의 요구를 받아서 정치적 성과로 만들어야 할 민주노동당은 아직도 아마추어적인 정치집단의 모습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으면서 내부 정파 간의(언론들조차 자주파와 평등파로 표현하는) 투쟁으로 인해서 17대 총선에서 보여준 대중들의 지지마저도 까먹은 채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이 분명한 자기색깔을 만들어 제시하지 못하고, 보수정당들에 둘러싸인 상황에서 수적인 열세를 절감하고 있다.

 

다만 민주노동당 지역위원회들은 전국 단위에서 지역 주민들을 일상적으로 조직하고 있고, 그런 성과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만약 지역에서 지역주민들을 꾸준히 조직해낸다면 앞으로 몇 년 안에는 무기력한 상층을 대체하는 새로운 운동지도부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밑으로부터의 진정한 변화 없이는 민주노동당은 또 하나의 진보정당의 실험으로 끝날 수도 있다.

 

2) 시민운동의 상황

 

한국의 진보운동은 1987년 6월 항쟁 이후 분화가 시작하여 199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는 민중운동과 시민운동이라는 두 축으로 뚜렷하게 분화된다. 시민운동은 기존의 민중운동을 비판하면서 이들과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중심으로 기존 운동과 차별성을 두게 된다. 그러면서 참여연대가 제시하였던 참여민주주의적인 운동을 주도하고, 김대중, 노무현 정권이 초기 개혁적인 정책을 추진할 때 우리 사회의 대안세력으로 뚜렷이 부각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시민운동에서 2000년 낙선운동을 통해서 경실련이 주도그룹에서 밀려나고 참여연대를 중심으로 하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로 현재의 구도를 갖추게 된다.

 

낙선운동을 계기로 구성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전국의 448개 단체를 아우르는 아마도 한국에서 가장 큰 연대조직일 것이다. 이 연대회의는 전국 12개 광역단위별 지역 연대회의가 결성되어 있고, 총회 외에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운영위원회에는 30개 주요 영역단체와 지역연대회의가 참여한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를 주도하는 몇 개의 단체(주요 5단체) 사무총장들이 합의하면 어떤 일이든 가능하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주요단체들이 시민운동을 주도하고 있으며 소규모 단체들은 여전히 이곳에서 소외받는다. 또 워낙 다양한 그룹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일치된 인식과 방향을 공유하기 보다는 각자의 활동은 활동대로 가면서(따라서 정치적으로는 매우 다양한 목소리) 전체의 연대활동은 활발하게 전개되지는 못한다. 하지만 이들은 의제 설정 능력에서는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여 왔다.

 

한 동안 시민운동은 민중운동을 대체하면서 운동을 선도하는 상황이었지만 근본적으로 체제 내 합리적 대안그룹이라는 한계를 갖고 출발하였기 때문에 민중들의 요구와는 종종 충돌하는 정책을 내게 된다. 지난해에 사회양극화 국민연대는 빈곤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요구하는 진보운동진영과 명백히 입지가 다름을 확인하여 준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시민운동은 시민들을 대리하는 운동, 백화점식 운동이라는 비판을 받아올 만큼 운동의 한계를 갖고 있고, 각종 사안에 문어발식으로 결합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런 것은 시민운동이 각종 분야의 전문가 그룹들을 포괄하면서(교수와 변호사들이 얼마나 많은가) 전문적인 대안창출에는 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었던 데서 비롯된다. 결국 이런 상황은 일반시민들이 운동의 주체로 서는 시민운동이 아니라 전문가들을 비롯한 의식 있는 일부 지식인들이 하는 운동으로 인식되게끔 했다.

 

시민운동에 가장 치명적인 비판은 “시민운동이 마치 정계나 관계진출의 정거장처럼 되어 버린 현실이 시민운동의 위상을 결국 특정 정치집단의 후위대”라는 것일 것이다. 시민운동은 정계나 관계에 진출한 전문가 그룹들과의 인맥을 통해서 자신들의 정책을 관철시켜가면서(부분적인 정책적 연대) 시민운동의 정치적 위상(이들은 민중운동처럼 치열하게 싸우지 않으면서도 정치적 성과물들을 쉽게 챙길 수 있었다)은 높아만 갔다.

 

그렇지만 자유주의 개혁정권들이 개혁의 동력을 상실하고 대중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시민운동의 위력은 그만큼 비례하여 추락하게 되며, 현재의 시민운동은 노무현 정권의 지지율 하락과 동반하여 사회적인 영향력도 추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운동 내부에서 이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고, 향후 시민운동의 방향으로 지역에서 성장하는 풀뿌리운동에 주목하자는 논의들이 나오고 있는 점은 이후 진보운동의 새로운 방향과 연결하여 주목해 보아야 할 대목이다. 그렇지만 그런 방향이 탈정치 생활운동으로 전화해갈 가능성이 커서 사민운동이 한국 사회의 근본적인 진보를 위한 세력이 될 지는 아직 미지수다. 아마도 지금의 시민운동은 이 지점에서 다시 분화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3) 여타 진보운동의 상황

 

그렇지만 이런 민중운동진영, 시민운동진영에 포괄되지 않는 운동들이 있다. 인권단체연석회의로 포괄되어 있는 인권운동이 그렇고, 풀뿌리 평화운동 단체들, 풀뿌리 지역시민운동 단체들, 여성주의, 생태주의 운동, 공동체 운동들이 그렇다. 이런 운동들은 민중운동진영이나 시민운동진영과 교집합을 이루는 부분도 있지만, 이들은 민중운동이나 시민운동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해 오고 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이들 진보운동들은 나름의 발전을 거듭해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운동단체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명확한 조직적인 형태도 없이 자신들만의 모임을 만들어서 나름의 운동을 전개하는 곳도 여럿이다. <녹색평론>의 독자모임이라든지 인터넷 상의 수많은 진보 블로그들에 속해 있으면서 자신들의 뜻에 따라 움직이는 다양한 그룹들이 존재한다.

 

이런 조직이나 모임들은 특징으로는 작은 단체나 모임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런 만큼 독자적인 소통구조를 갖고 있다. 그것이 오프라인 상의 모임이 아니더라도 온라인 상의 정모를 통해서 의견을 수렴하고, 자신들에게 요구되는 운동들을 전개하게 된다. 이런 조직들은 가령 평택투쟁에서 평택범대위의 조직 동원 점검에 잡히지 않는 자발적인 단체이거나 모임들이다.

 

매우 다양한 형태와 내용을 갖고 움직이므로 어떤 것이라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이런 운동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내용적으로는 기존의 민중, 시민운동에 포함되기를 거부하면서 기존 운동진영의 권력화되는 모습을 비판한다. 환경운동에 대한 생태주의 단체들, 여성단체들에 대한 여성주의 단체들, 민중․시민운동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거나 연대하는 인권단체 등이 그렇다. 이들은 거대 조직들이 조직적인 결정과 방침에 종속하거나 정치권과의 일정한 타협을 시도하는 것에도 반대한다. 따라서 매우 근본적으로 반인권, 반생태, 반여성, 반평화적인 신자유주의 세계화에 대해 반대하면서 대안을 모색하지만 사회에 대한 영향력은 아직은 미미하다. 또 쉽게 자본과 권력에 편입되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조직형태도 다양하지만 대체로 기존의 중앙 중심의 조직형태인 민주집중제도 지양한다. 조직적인 결정보다는 개인의 자율적인 판단과 참여에 바탕을 두는 이 조직들은 그런 이유로 권위주의에 생래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기 일쑤다. 그러므로 중앙의 지침에 따라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운동방식과는 달리 소통과 논의의 민주성을 강조한다. 이런 운동들은 지루한 논의과정을 거쳐서 결정을 끌어내게 되지만, 한번 구성원들의 의사가 확인되고 집약되면 활동가들이 결단하게 되므로 나름의 위력도 형성할 수 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이 조직이나 모임들이 가장 큰 자산은 지역 내에서 생활 속에 자발적으로 시민들과 결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어느 운동도 대중화된 운동으로 발전, 전화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지만, 이들 운동 중에는 지역 내에 튼튼히 뿌리박고 지역 내에서 교육, 생태, 공동체 운동을 전개하여 지역 사회를 바꾸어내고 심지어는 지방토호세력들이 장악한 지방자치단체에 압력을 행사하기도 하고, 지역을 진보적으로 바꾸어내는 역할을 해낼 수 있다. 지금까지 기존의 운동에 결합되지 못한 얼마나 많은 진보적인 시민들이 생활공간인 지역에서 살고 있는가.

 

이와 같은 운동들은 자생적으로 탄생하고, 발전한다. 그렇지만 이들이 갖는 한계도 또한 분명하다. 총체적인 운동이 요구되는 때에 이들 조직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분명히 내지 못하며, 그럼에 따라 자족적인 운동으로 끝나는 경우도 많다. 그런 운동들이 여타 운동에 영향을 주고, 또는 운동을 주도하는 상황을 만들어가지는 못한다. 따라서 정치적 영향력이나 대중적인 영향력에서는 상당히 뒤져 있다. 그리고 아직은 각자의 영역 안에서 자신들의 건강한 문제의식을 공유할 뿐 대사회적인 의제로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도 존재한다.

 

제안자는 이런 긍정성과 한계를 가진 이른바 ‘여타의 운동’을 주목한다. 이후 ‘새로운 운동’을 제안함에서는 이 ‘여타의 운동’이 가진 가능성에 주목하여 여기로부터 진보운동의 새로운 기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4) 진보운동의 위기는 총체적이다.

 

이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대체적으로 이렇다.

 

(1) 운동의 지나친 정치 권력화 현상

 

민중운동 조직들은 아직도 80년대식 정파 간의 정치투쟁에 매몰되어 있다. 민주노총이나 민노당에서는 내부의 적과의 투쟁이 조직에 심각한 균열을 초래하고 있다. 이런 정파 간의 투쟁은 서로의 차이에 대한 존중, 토론과 합의, 결정에 대한 승복 등 민주적 절차와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약점을 갖는다. 조직 내 민주주의는 대의제 민주주의적인 형식적 민주주의 수준에서 그치므로 대중들의 요구와 이해를 충분히 수렴하려는 태도보다는 자신의 정파가 선거에서 권력을 장악하는데 주안점이 두어진다. 이런 조직은 내부 조직원들의 이해에는 아랑곳하지 않으며, 운동의 기풍도 세우지 못한다. 가령 민주노총 선거에서 대의원을 누가 더 많이 장악하느냐가 관건이 되므로 자파의 연맹 대의원을 관리해야 하므로 이런 이해관계에 따라 징계에 회부해야 할 조직을 쳐내지 못한다. 선거 시기만 되면 투쟁을 도외시한 채(아니면 권력을 잡는 방도로 투쟁을 기획하기도 하면서) 권력을 잡기에 혈안이 된다.

 

이와는 달리 시민운동은 권력과 지나치게 가까워 있다. 이미 시민운동 출신의 인맥들이 청와대나 정부 부처와 국회에 포진하고 있는 상황은 운동의 유리한 조건을 형성하는 것이지만, 권력과 분명한 거리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은 운동의 독자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권력에 흘러들어간 인사들은 대체로 운동의 이념이나 지향을 상실하게 마련이다.

 

(2) 대중과 유리되어 영향력을 상실

 

진보운동이 대중에게 가장 영향력이 있을 때는 1980년대 말이었다. 전투적인 행동으로 군사독재 정권을 물리친 과정에서 보여준 헌신성과 치열함은 대중들에게 진보적인 운동(민주화운동)이 희망으로 비쳤다. 그렇지만 이후 운동권 인사들이 대거 정치권에 편입되는 과정과 권력에 합류한 민주화운동 인사들이 보인 반민중적, 반개혁적인 태도는 이들에 대한 대중적 신뢰를 무너져 내리게 했고, 그것은 진보운동진영 전체의 위기로 연장되었다. 노무현 정부가 보인 무능력과 보수성, 반개혁성은 곧바오 진보진영의 평가로 돌아왔다.

 

1990년대 이후 진보운동진영이 얼마나 대중의 지지를 받으면서 운동을 끌어왔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1996년 말과 1997년 초의 노동법 개악 저지 투쟁, 2000년의 낙선운동, 2002년의 효순이․미선이 투쟁, 2004년의 탄핵반대운동 등이 그나마 꼽을 수 있는 대중투쟁이지 않았는가.

 

자유주의 개혁 정치세력들이 진보운동이 제기한 담론들을 정치적으로 각색하여 자신들의 정책으로 내놓고, 이에 대해 어정쩡한 비판적 지지 정도에서 그치거나 아니면 정부의 정책에 대한 반대를 주로 해온 진보운동 진영은 그간의 수많은 투쟁에도 불구하고 대중에게는 더욱 멀어져 가고 있다.

 

민중운동 내의 평등파들은 자신들이 주장하는 바를 노동대중만이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전파하여야 하지만 그러기에는 지나치게 분열이 심하며, 자신들만의 용어와 논리를 고집하여 대중에게는 다가가기 어려운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3) 진보운동의 관성과 경직성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운동 상황도 급한 물살을 형성하면서 변한다. 그렇지만 진보운동은 과거의 관성에 묶여 있다.

 

운동은 아직도 대중의 정서와는 매우 멀다. 주로 집회를 통해서 자신들의 주장을 표출하는데, 운동권의 친목 단합대회 이상으로 대중들이 결합하는 집회와 시위는 만들어내지 못하고, 그걸 당연히 여긴다. 어떻게 하면 대중과 함께 할 수 있으며, 대중들의 참여 수준을 높일 것인가를 늘 고민해야 하지만, 대중과 유리된 상황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집회에서 불리는 노래, 율동, 언어 등도 대중들의 정서에는 너무 거리가 멀다. 운동의 대중적인 양식의 개발은 너무도 시급하다.

 

또 시민운동부터 시작된 변형된 집회인 기자회견, 1인 시위의 방식이나 촛불집회, 심지어는 삼보일배도 이제는 식상한 운동방식이다. 보다 참신한 운동의 문화를 만들어내야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집회나 시위에 대중들이 자신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을 보다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방적으로 조직대중을 동원하여 그들을 주축으로 투쟁을 전개할 때 동원되는 대중들(그들은 전국 집중이나 광역별 집중이다 해서 얼마나 많이 동원되는가, 그러다 보니 조직 중앙의 방침이 먹히지 않는다.)의 피로도는 높아간다. 그 많은 집회에 동원될 때 얼마나 많은 대중들이 그 집회의 의미를 제대로나 알고 동원될까. 이런 점들 때문에 조직 내부도 무너져 내린다.

 

대중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는 운동, 대중에게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는 운동상황이 계속 지속된다면 진보운동의 위상의 추락, 이어지는 소멸도 예측할 수 있게 만들지 않겠는가.

 

(4) 합법주의에 매몰된 운동

 

자유주의 정치세력이 집권한 이래 절차적 민주주의가 확대된 상황에서 진보운동은 합법주의 틀에 빠져 있다. 진보운동은 합법과 비합법, 반합법을 넘나들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합법주의의 중병에 빠져 있다. 집회는 경찰의 부당한 요구를 모두 들어주면서 신고를 통해서 해야 하고, 뒤로는 타협을 통해서 합법공간을 확보한다. 적극적으로 합법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비합법투쟁에는 소홀하게 된다. 이런 모습은 가령 장애인들이 장애인 이동권 투쟁을 전개하면서 합법과 비합법을 꾸준히 넘나드는 투쟁방식을 기획하여 4년 만에 이동권 관련 입법을 이끌어냈던 것과는 대비된다.

 

또한 법률과 제도를 쟁취하기 위한 투쟁에 지나치게 많은 노력을 경주한다. 절차적 민주주의가 확대되는 가운데는 법과 제도를 쟁취하기 위한 투쟁이 매우 중요하겠지만 지금은 법치주의의 이름으로 진보운동이 관리되는 상황에 와 있다. 법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계급지배에 대한 저항이 대중운동으로 전화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를 적극적으로 뛰어넘으려는 운동을 기획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런 진보진영의 운동들은 대중 집회가 전경 차들의 차벽 안에서 우리만의 집회로 끝나는 것으로 상징적으로 나타난다. 거기에 여론구조나 정치구조가 진보진영을 적극적으로 배제함으로서 아무리 큰 집회라고 해도 정치지형을 변화시키는 데까지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합법의 틀을 넘으려는, 그 합법이 갖는 지배세력의 위선과 폭력을 적극적으로 폭로하고 대중과 함께 분노하고 돌파하려는 운동기획이 요청된다. 정치권력에 의해 관리되는 운동은 역동성을 갖기 어려우며, 대중들과의 차단벽을 그대로 용인한 채 우리만의 운동으로 머물기 십상이다.

 

(5) 진보적인 담론이 없다

 

1990년대 이후 진보운동진영이 합의한 운동의 담론은 정확하게는 없다고 보아야 한다. 1980년대까지 치열하게 이루어졌던 민중민주주의, 사회구성체, 사회성격 논쟁은 현실 사회주의 국가들이 붕괴되면서 진보운동진영에서 사라졌다. 오로지 참여연대가 주창했던 참여민주주의 정도가 시민사회에 통용되는 담론이었다. 아니면 강단좌파 논객들의 논의들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이들은 논의는 진보운동의 일정한 부분에서만 치열하게 토론되었을 뿐 대중들에게 하등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오히려 대중들은 정치권력이 제시하는 담론, 보수진영에서 제시하는 담론(예를 들어 경제발전과 국가안보론)에 더 영향을 받았다.

 

대중들에게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운동 방향은 무엇인지를 제시하지 못하는 운동은 대중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 없음을 자인하는 것이다.

 

진보운동의 총체적인 담론이 없으므로 진보운동진영은 총체적인 운동 국면임에도 분절적으로 정세를 인식하거나 사안별로 인식하게 된다. 진보운동을 하는 활동가들의 인식조차 분절성을 넘지 못하므로 운동의 대의와 전망 없이 사안별로 이합집산하는 상황을 반복한다.

 

그러다 보니 반대의 구호만 난무한 채 대안을 묻는 대중들에게 들려줄 답은 없다. 신자유주의를 반대하는데 그렇다면 그 다음은 무엇인가라고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한다. 이전에는 사회주의라는 대안을 대중들이 인정하든 그렇지 않든 진보운동은 꾸준히 대안으로 제시하였지만, 지금 한국사회에서 사회주의가 우리의 대안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아니면 새로운 사회주의를 말하고자 한다면 그 사회주의는 무엇인가를 자신 있게 제시할 수 있을까.

 

앞에서 말한 ‘여타의 진보운동’은 이런 새로운 운동의 담론을 형성할 가능성을 보여주지만, 이런 운동들은 서로 간의 대화를 하지도 않고 있다. 진보운동이 자본주의체제의 말기적인 징후인 신자유주의 세계화를 넘기 위해 생태, 인권, 여성주의, 평화, 지역이라는 화두를 종합적으로 아우르면서 진보운동의 이념을 정립하고, 이를 대중들에게 제시하는 일은 지금의 위기를 넘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총체적인 자본의 공격 앞에 진보운동은 무기력하게 공멸하는 운명을 맞거나 매우 위축된 위상을 운명처럼 받아들여야 할지 모른다.

 

이와 함께 진보운동의 뚜렷한 지도자가 없다거나, 운동의 지도부가 말로만이 아닌 헌신하는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비치기보다는 기회주의적으로 비친다거나 하는 문제들도 지적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은 사실상 진보운동이 총체적인 위기에 처해 있음을 보여주는 징후들일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은 정치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단기적인 처방으로는 불가능하다. 보다 근본적으로 향후 10년은 어떤 운동을 전개할 것인지, 이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고민하는 가운데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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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러갑니다]세계체제분석과 역사적 자본주의(백승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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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강연]세계체계 분석과 역사적 자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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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01월09일 11: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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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녀와서]정종태동지 2주기 추도식+추모사업회 총회

괜한 걱정이었다.궁금했던 님들도 보고 안부도 묻고 같이 밥 먹고.다큐 '정종태'의 완성작을 보면 또 다른 생각을 하겠지만,추도식 무대에 걸린 고인의 사진을 보니 언제든 다시 볼 님들 중 한 분 같다는 생각도 했다.지인의 죽음이 이런 생각을 하게 한다.

 

국립 암센터에서의 인터뷰 때,인터뷰를 하러 가면서,하고 나서,부음을 듣기 전까지도 그 인터뷰가 마지막일 것이라는 생각은 했다.그런데도 인터뷰 때,묻고 싶었던 걸 다 묻지 못했다는 생각을 한다.들은 얘기도 진심이 아닌 부분이 있었으나 더 이을 수 없었다.다시 한다면 어떨까.되풀이할 가능성이 높다.인터뷰가 실린 기관지를 들고 병실로 다시 가지 못했던 걸 봐도...

 

다큐 '정종태'  다시 보고 인터뷰 정리한 것도 다시 봐야겠다.

 

그의 부재를 애통해하는 이들이 모란공원에 묘를 모시고 싶어 한다.나도 동의했다.무엇보다 그가 마지막까지 살고 싶어했다는 것이 마음에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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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복의 '노랑머리 창녀'가 성특법 전도사 조영숙을 만나다(평등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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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복의 ‘노랑머리 창녀’가 성특법 전도사 조영숙을 만나다
    평 등 연 대
    27459 870  /  4
    2007년 01월 29일 14시 37분 00초  
[한국인권뉴스 2007. 1. 29]

▲영화 ‘대한민국 헌법 제1조’ . 사회적 약자의 비애를 느낀 성노동자 은비는 실오라기 하나 없는 완벽한 누드정치’를 내걸고 국회 의원에 출마한다. (한맥영화 사진)

[한국인권뉴스]


평등연대 제공 http://cafe.daum.net/gendersolidarity




"신영복은 현실화시킬 대안이 마땅치 않다면 우리들은 ‘노랑머리 창녀’처럼 힘겹게 견디어야 하는 삶의 모습들은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그 속에서 오히려 시각을 달리해 뭔가 배워야 한다는 겸허한 자세를 강조한 게 아닐까. 그런즉 그의 ‘설교야말로 폭력’이라는 표현은, 제3자들이 그들에게 함부로 가르쳐들지 말아야 한다는 엄포성 취지로 들리기도 한다.."


[칼럼]신영복의 ‘노랑머리 창녀’가 성특법 전도사 조영숙을 만나다
- ‘설교야말로 폭력’ 제3자는 그들에게 함부로 가르쳐들지 말아야

안 빈(논설위원)


신영복(전 성공회대 교수)은 1968년 통혁당 사건으로 20년간 복역하면서 겪은 자신의 경험담을 출소 후 강연이나 저서를 통해 종종 이야기하곤 했다. 그는 특히 자신이 만나 수인(囚人)중 이 사회의 맨 밑바닥에서 잔뼈가 굵은 기층민들에 관심을 많아 그들의 삶 속에서 민중성을 읽으려 노력했다고 술회한 바 있다.

예컨대 그는 “집을 그릴 때 많은 사람들이 지붕부터 그린다. 감옥에서 주춧돌부터 그리는 할아버지를 만났다. 일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그린다.”는 식으로 특정한 현상을 민중들의 관점에서 보려고 나름대로 애를 썼던 모양이다. 감옥에 들어가기 전 신영복의 신분은 육군사관학교 경제학 교관이었지만 그곳에서는 거꾸로 기층민이 그에게 교사가 된 셈이다.


그의 이야기 중에는 요즘 우리네 언론에서 동네북처럼 자주 등장하는 ‘매춘’(성매매)과 관련된 것들이 몇 가지 나온다. 그 중 하나.

“감옥에서 만난 한 젊은이는 서울을 지독히도 싫어했다. 13살에 서울로 간 누이동생을 10년 만에 창녀가 된 모습을 보았다고 한다. 그 젊은이는 서울을 누이동생을 창녀로 만든 도시로 인식하고 있다. 비록 거칠기는 하지만 누이동생을 창녀로 만들었다는 인간적인 분석을 하는 것이 사회학적 분석능력이다. 우리가 어느 도시를 판단할 때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사람이 그 도시에 내팽개쳐 졌을 때 10년 후에 어떤 모습일까? 로 판단할 수 있다. 우리 사회는 어떤가?”

그는 한 젊은이가 서울을 유독 싫어하는 이유를 눈여겨봤다. “누이가 그리 되었으니 그런 생각을 하는구나” 하고 그냥 지나칠 수도 있었지만, 그는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사람이 그 도시에 내팽개쳐 졌을 때 10년 후에 어떤 모습일까?”라며 도시란 공간이 함축하고 있는, 기층민에 대한 자본의 무자비한 폭력성에 혐의를 암시하고 있다. 그는 이를 ‘사회학적 분석능력’이라고 에둘러 표현하며 우리에게 자성을 요구한다.


또 ‘노랑머리 창녀’란 얘기가 있다. 대전에는 유명한 '중동'이라는 창녀촌이 있는데 거세기로 소문난 ‘노랑머리’란 여자가, 자신을 억압하려는 골목건달들에게 피 칠갑으로 덤벼가면서 ‘자주국방체제’를 확립하고 당당하게 살아간다는 스토리다. 여기에 신영복은 이렇게 부언한다.

“만약 그 노랑머리라는 여자한테 ‘중산층여성의 정숙성’을 요구하거나 설교한다면 ‘그 설교야말로 폭력’이라는 것이지요. 그 사람이 발 딛고 있는 처지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으면서 그 사람 개인에 대해서, 그 사람의 생각에 대해서 관여하려는 것은 폭력이라고 생각합니다.”(‘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중에서)

적어도 현재까지 드러난 신영복의 ‘창녀’와 관련된 몇몇 문건에서는 좀처럼 ‘온정주의’가 발견되는 것 같지는 않다. 어쩌면 그는 ‘부익부 빈익빈’을 강요하는 이 사회 구조가 그녀들을 포함한 기층민들에 대한 가해자인 만큼 거꾸로 사회가 그들에게 온정주의로 접근하는 발상은 마치 ‘병 주고 약 주는 것’처럼 앞뒤가 안 맞는 거라고 생각했는지 모른다.

그러니까, 신영복은 현실화시킬 대안이 마땅치 않다면 우리들은 ‘노랑머리 창녀’처럼 힘겹게 견디어야 하는 삶의 모습들은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그 속에서 오히려 시각을 달리해 뭔가 배워야 한다는 겸허한 자세를 강조한 게 아닐까. 그런즉 그의 ‘설교야말로 폭력’이라는 표현은, 제3자들이 그들에게 함부로 가르쳐들지 말아야 한다는 엄포성 취지로 들리기도 한다.

이쯤 되면 신영복이 ‘노랑머리 창녀’를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픈 애정 어린 충고가, 성매매 근절 특효약(?)인‘성매매 특별법’의 제조 및 공급책인 주류여성계에게도 훌륭한 경종이 될 법 한데 현실에서 신영복은 생뚱맞게 영 딴판으로 애용되기도 하는 모양이다.


지난해 12월 14일 조영숙이 자신이 소장으로 있는 여성인권중앙지원센터에 올린 칼럼 “한해의 끝에서 새로운 시작을 꿈꾸며... ”가 그런 경우인데, 여기서 신영복은 느닷없이 인용에 등장해 애먼 고생을 하게 된다. 주지하다시피 여성인권중앙지원센터는 ‘성매매 방지와 피해자 보호’를 총괄하는 여성가족부 위탁기관이다.

칼럼에서 조영숙은 '석과불식'(碩果不食, 씨가 있는 과실은 먹지 않는다)이라는 “화두의 주창자 신영복 교수님은 많은 이들에게 '조급한 기대'와 '성급한 실망'을 경계할 것을 당부하고 계신”다며 “많은(?) 예산과 인력이 투입된 성매매 피해자 지원활동의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을 것을 걱정하면서 위축되기도 하였”다고 여성인권중앙지원센터의 한 해 사업을 회고했다.

또 '엽낙분본‘(葉落糞本, 떨어진 낙엽이 뿌리를 거름한다)이라는 신교수님의 또 다른 화두는 우리에게 쉽게 낙담하거나 조급해 하지 말아야 함을 가르쳐주고 계’신다며 “성매매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은 왜곡된 현실을 흔들어, 근본을 바로 세우기 위한 과정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으며 “그 과정이 많은 저항과 반발, 그리고 소란을 유발시키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매 순간 긴장과 성찰을 놓치지 않고 있는 현장활동가들이 바로 우리들의 희망“이라고 격려했다.

워낙 신영복이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지성으로 소문났는지라 조영숙이 그를 칼럼에 즐겨 인용한 것이 그녀의 글에 무게를 싣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 다만, 조영숙이 평소 신영복이 ‘매춘’과 관련된 어떤 주제의 이야기를 하고 다녔는지 사전에 알았다면 아마도 그를 인용함에 신중하게 재고하지 않았겠나 하는 추측을 해본다.

더욱이 “성매매 피해여성을 구해야 한다”는 시대적 소명을 자랑하며 “많은(?) 예산”을 쓰는 여성인권중앙지원센터에는 그 어떤 ‘피해여성’의 실체가 전해지는 게 아니라, 오로지 <중산층여성>인 소장을 비롯해 그들만의 목소리만이 자화자찬으로 가득하니, ‘노랑머리 창녀’에 대한 제3자의 어설픈 접근에 깊은 우려를 표한 바 있는 신용복이 혹시 이 칼럼을 보았다면 묘한 느낌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편, 혹자는 필자에게 이렇게 반문할 수도 있다. 그러는 당신은 지금 신영복을 인용한 게 아니고 뭐냐고. 맞다. 그 점 동의한다. 그렇다면 필자의 현 칼럼과 조영숙의 칼럼 <한해의 끝에서 새로운 시작을 꿈꾸며...>을 신영복에게 가져가 한 말씀 부탁한다고 하면 절충안이 되긴 하겠다.

문제는 국가보안법에 걸려 청춘을 20년간 영어(囹圄)의 몸이 되었던 신영복이 감옥에서 들었던 이야기를 회고형으로 즐겨 강의할 수 있었는지 모르지만, 성(性)에 관한 한 국가보안법으로 일컬어지는 성매매 특별법이 서슬 퍼렇게 현재 진행형인데 그가 지난 시기처럼 기층민의 입장에서 대놓고 ‘노랑머리 창녀론’을 발언할 수 있을지 그건 필자도 감히 장담할 수 없다는 얘기다.


[관련자료]
한해의 끝에서 새로운 시작을 꿈꾸며...

 

 

조영숙(여성인권중앙지원센터 소장)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한해가 벌써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에게는 예수탄생 2006년이 되는 해지만, 성매매 방지와 피해자 보호에 나선 우리들에게는 성매매방지법 시행 2주년이 되는 해이자, 성매매방지 정책과 활동이 자리를 잡아가는 한 해였습니다.

올해 우리사회에는 '석과불식'(碩果不食, 씨가 있는 과실은 먹지 않는다)이라는 화두가 많이 회자되었습니다. "석과(碩果)는 먹지 않는 것(不食)이기도 하지만 함부로 먹히지 않는 것(不見食)이기도 하다"는 부연설명과 함께 화두의 주창자 신영복 교수님은 많은 이들에게 ‘조급한 기대’와 ‘성급한 실망’을 경계할 것을 당부하고 계십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들은, ‘과연 성매매를 방지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우려 반 걱정 반으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많은(?) 예산과 인력이 투입된 성매매 피해자 지원활동의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을 것을 걱정하면서 위축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엽낙분본(葉落糞本, 떨어진 낙엽이 뿌리를 거름한다)'라는 신교수님의 또 다른 화두는 우리에게 쉽게 낙담하거나 조급해 하지 말아야 함을 가르쳐주고 계십니다. 가을에 나무가 낙엽을 떨어뜨리는 행위는 나무의 근본인 뿌리를 위해 거름을 마련하는 행위입니다. 그러기에 낙엽을 떨어뜨리는 행위는 끝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시작을 알리는 행위인 셈인 것입니다.

성매매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은 왜곡된 현실을 흔들어, 근본을 바로 세우기 위한 과정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이 많은 저항과 반발, 그리고 소란을 유발시키는 것은 당연합니다. 많은 해외전문가들이 법 시행 2년을 경과하는 한국사회를 바라보면서 경탄을 금치 못하는 것처럼, 우리는 참으로 건강한 씨앗을 품고 있는 꽤 저력 있는 사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저력의 밑바탕에는 전국 각지에서 씨앗과 뿌리를 튼튼하게 내리고 있는 현장활동가들의 땀과 노력이 있음을 압니다.

성매매가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씨앗으로서의 법의 제정과 뿌리내리기로서의 법 시행과정은 이제 겨우 2년을 지나고 있습니다. 긴 호흡으로 매 순간 긴장과 성찰을 놓치지 않고 있는 현장활동가들이 바로 우리들의 희망입니다.

2006.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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