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과 생리불순이 많아져서 얼마 전 병원을 갔었다. 검사결과 자궁근종이 3개가 발견되었다. 그 뒤로 몸에 대해 급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것저것 자료를 찾아보고 근종을 작아지게 하는 방법들을 가능한 실천하고 있다.

 

미산부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미산부 블로그들을 위해 자료를 공개함..

 

오늘은 자궁근종이 무엇인가, 원인, 증상부터 시작!

 

원인에서 에스트로겐의 영향이 크다고 나오는데, 호르몬은 정말 신비하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함.. 호르몬에 따라서 체온유지, 소화, 순환 등등의 기능이 조절이 되는데, 그렇다면 이 호르몬이 필요할 때에 필요한 양만큼 나와야 하는 것이다. 그게 깨지면 몸의 모든 기능이 깨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뾰족한 수가 없는 듯 하다.(종류도 다양하고,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도 다양하다.) 단지 영양상태와,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한다는 정도만 있는다는 거~~ 그래도 안 되면 외부에서 투여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거~~ 정말 생물은 놀랍다는 거~~~

 

 

 



자궁근종 [, myoma of the uterus]

요약
자궁의 평활근과 결합조직섬유의 이상증식에 의하여 근종결절()을 만드는 양성종양.
본문

개개의 크기는 팥알 크기에서 어른의 머리 크기까지 있다. 단발성과 다발성의 경우가 있다. 발생부위에 따라 자궁체부근종 ·자궁경부근종 ·자궁질부근종으로 나뉜다. 체부근종은 전()자궁근종의 90%를 차지하여 가장 많고, 경부근종은 약 10%이며, 질부근종은 드물다. 35~50세의 부인, 특히 미산부에 많다.

증세는 주로 과다월경과 자궁부정출혈로서 빈혈을 초래하고, 그 때문에 심계항진()이나 현기증, 그 밖에 심장증세가 나타난다. 또 종류()에 의한 압박증세나 근종의 속발성 변화라고 불리는 여러 가지 증세가 있다. 치료는 주먹 정도의 크기이면 수술을 한다. 수술에는 근종결절만을 떼어내는 적출술과 자궁전적제술()이 있다.

*******************************************************************
자궁근종의 원인

한방적으로 보면 자궁근종의 원인은 기 (氣), 혈 (血)이 울체돼서 비롯됩니다 . 즉 스트레스가 많고 신경을 과도하게 쓰거나 , 소화기계의 부조화 , 기온이 부적합하여 기의 힘으로 운행되는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해 차가워지거나 열이 나기도 하는데 월경불순과 각종 자궁질환이 거듭되면서 자궁에 근종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

한편 한국인을 포함한 유색인종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 하지만 실제로는 유전적 요인 한가지가 아니라 ,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여 발생하며 근종의 성장에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자극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왜냐하면 젊은 여성 , 임산부 , 피임약 복용자에게서 갑작스럽게 근종이 자라나는 경우가 많고 , 또 폐경 이후엔 크기가 감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간장기능이 저하되어 혈 중에 남아있는 에스트로겐을 분해하지 못하거나 갑상선 기능의 저하로 지방세포가 늘어나 에스트로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자궁근종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간장과 갑상선의 기능 치료도 신경 써야 합니다 .
 

 

자궁근종의 증상

근종 환자 모두가 증상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 근종을 가지고 있는 여성의 20-40%에게서만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 사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초음파나 자궁암 검사 등의 산부인과 검사를 하다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궁근종은 초기 특별한 임상증상은 없으나 어느 정도 진행하면 생리가 길어진다거나 양이 많아지고 덩어리가 나오기도 하며 하복부에 딱딱한 혹이 만져지거나 생리통 , 하복부 , 요통 , 골반통 , 빈혈 , 출혈 , 압박감 등의 증상을 겪습니다 .

특히 가임기의 여성들에게는 자궁근종이 커지는 성질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자칫 내버려두면 자궁 전체가 자궁근종으로 변해 버리는 수도 많아서 영구불임을 부를 수 있습니다 .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모든 여성에게 불임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 근종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주로 근종이 나팔관을 막고 있거나 점막하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져서 자궁내막 전체를 차지할 때 , 또는 근층내 자궁근종이 자궁내막과 붙어서 자궁내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때 임신을 방해합니다 . 이런 경우에는 임신이 되더라도 유산의 위험이 큽니다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12/21 11:59 2006/12/21 11:59
https://blog.jinbo.net/wldud/trackback/38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