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사회진보연대 여성위원회 4차 월례포럼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여성농민
- 현실과 운동




신자유주의 세계화, 특히 WTO로 대표되는 체제가 전 세계 농민에게 미치는 파괴적 영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WTO 내에는 농업협정 뿐만 아니라 지적재산권협정 등 농민의 권리를 위협하고, 생존을 파괴하는 조항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신자유주의 세계화는 계속해서 농업을 소수의 초국적 농업기업에게 집중시키고, 농민의 터전을 박탈합니다. 우리나라도 우루과이라운드 이래로 농산물 시장개방이 진행되었고, 이제 쌀 개방 재협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농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많은 자료 등을 통해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농민이면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여성농민의 현실과 상황,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많은 자료를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여성농민의 운동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이하 전여농)이 결성되어 활동해온지 15년이 되었고, 세계농민조직인 비아 캄페시나는 자신들의 핵심적인 과제 중의 하나로 여성농민의 권리 쟁취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운동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전여농 회장과 동시에 비아 캄페시나 아시아지역 대표를 맡고 있는 윤금순 회장님을 모시고, 여성농민의 현실과 삶,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여성농민에게 미치는 영향, 이에 맞서는 여성농민들의 운동과 투쟁의 전망 등에 관해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논의 주제는 좀 더 정선되어야 할 것이지만, 대략 선정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여성농민에게 미치는 영향
- 한국 여성농민들의 삶과 현실
-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운동의 과정과 이후 전망
- 비아 캄페시나의 운동 및 투쟁 상황(특히 여성농민의 권리 쟁취를 위한 투쟁을 중심으로)
- 여성농민들의 권리 쟁취를 위한 투쟁의 과제


일시: 2004년 9월 23일(목) 19시 30분
장소: 사회진보연대 회의실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