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명의 지인과 함께 남이섬에 갔다. 남이섬의 행정구역은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으로 돼있었다. 남이섬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의 북한강변로에 있는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섬 안으로 들어가야 했다. 남이섬을 오고가는 왕복 배 삯과 입장료까지 합해서 성인 기준으로 1만원의 입장표를 끊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뱃머리 쪽으로 다가가니 엄청나게 많은 인원이 승선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처음엔 강변길을 걸어보다가 이내 각종 테마파크가 몰려있는 섬 한가운데로 갔다. 보다 많은 시설이 있겠지만 다 구경한 것은 아니었다. 결국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는 쪽으로 쏠릴 수밖에 없었다. 이중 제일 볼만한 곳은 소리박물관과 미술전시관과 도서관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디 가든 먹을 것을 빼놓을 수는 없어서 식당 쪽을 들여다보면 왁자지껄한 모습이 눈에 띄었다. 우리 일행은 남이섬 구경을 마치고 나가서 먹기로 했다. 우선 눈에 띄는 곳은 이렇게 야외공연장과 음식점 그리고 드라마 겨울연가를 추억할 수 있는 배용준과 최지우 동상이 서있는 정원과 레일바크 타는 곳, 1인용 자전거 혹은 연인과 함께 탈수 있는 2인용 자전거를 타고 강변길을 달리는 모습이었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적으로 감명 깊은 어린이 도서관을 사진으로 따라가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동안에 접해본 어린이 도서관 중에서 탁월한 곳이라 생각돼서다. 환경과 동선 구성이 그중 재밌게 보여 눈에 띄었다. 아이들 심리를 반영하여 꾸민 공간의 높낮이와 공간의 명암도 보다 밝은 곳과 은밀하게 숨어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게 차별화 돼 있다. 모양과 크기도 각각 다르게 자연스럽게 배치돼 있었다. 밝고 환하고 색채 또한 연하게 혹은 짙게 시원하게 포근한 느낌으로 다양했다. 각 나라의 다양한 그림동화가 골고루 갖춰져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많은 어린이 도서관에서 시도했던 시행착오를 간파한 듯하다. 어린이 도서관은 어떠해야 한다고 전해들은 것들이 충실히 반영된 곳임을 알 수 있었다. 도서관 밖은 각자 목적대로 웃고 떠들고 즐기며 남이섬에 들어온 목적에 충실하려는 사람들로 넘친다. 누구는 이점이 좋다 누구는 저런 점이 좋다 할 것이다. 그러나 내가 보기엔 갤러리와 방송국과 전시실 그리고 소리박물관이 있어서 단순한 섬 관광을 넘어서도록 하려는 시도로 보았다. 이런 의도의 구현에 유독 정성을 기울인 곳이 어린이 도서관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한옥으로 지은 갤러리는 평당 건축비가 상당했을 것이다. 이에 비해서 어린이 도선관은 건축비나 공간 조성에 그리 큰 부담이 없으면서도 섬의 품격을 높이는데 일조한 계획이었으리라고 본다. 자 그럼 남이섬의 어린이 도서관을 즐감하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3/11/17 12:17 2013/11/17 12:17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