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청 취향과 역사 그리고 환단고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TV 방송 중개채널을 바꿨다. 이전까지는 ‘티브이 로드’라는 지역 케이블이었지만 지금은 올레 TV다. 인터넷과 TV시청과 인터넷전화 그리고 ‘에그’라고 하는 무선 휴대용 서비스까지 4개의 상품을 한데 묶어서 패키지로 사용하기 위해서였다. 이후 나의 TV 시청 경향이 많이 달라지게 됐다. 전에는 못 보던 방송을 접하게 됐는가 하면 그동안 즐겨 보던 두 세 개의 채널은 잘 잡히지 않아서 멀리하게 되는 일이 생겼다.

 

그 중 새로 친숙해진 채널은 상생방송과 승마채널과 동아 TV와 같은 채널이다. 그 중에서 상생방송이라는 채널은 처음 보는 방송국이고 JTV에서 하는 손석희의 뉴스 보기는 공교롭게 중개채널을 바꾼 후 챙겨 보는 프로가 됐다.

 

최근에는 역사 강좌가 많은 상생방송을 가장 많이 시청한 것 같다. ‘환단고기’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니까 자연스럽게 더 알고 싶은 것이 많아졌다. 그런데 역사프로를 시청하는 것은 단순하게 시청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될 부분이 있었다. 공부하듯이 외워야 할 점이 다. 내가 만약 학생이라면 시험 때문에라도 역사지식을 달달 외웠을 것이다. 그 덕에 다른 이들과 대화를 할 때 기억한 것을 제시하며 자신 있게 말을 이어갈 수 있었을 것이다.

 

헌데 외우는 것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탓에 막상 대화를 하려니까 기억하고 있는 내용이 없어서 대화중에 역사 내용을 제시하면서 말하지 못하니까 구체성이 없고 겉도는 말이 되는 것 같아서 신경이 쓰였다. 심심풀이로 보는 드라마나 코미디프로와 같이 보고 털어버리는 식으로 역사강의를 접근해서는 안 되겠다. 뒤늦은 자각을 하며 내 사고체계를 수정했다.

 

‘환단고기’ 북콘서트 실황 녹화방송을 시청한 이야기다. 환단고기에 의하면 우리나라 역사는 9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대한민국 역사광복”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역사 규명에 대해서 호소하는 자막을 보니 채널을 고정시키지 않을 수 없었다. 역주자는 콘서트의 처음을 “대한민국은 역사를 잃어버린 민족입니다!” 하고 일성을 내뱉어서 그 소리를 들으면서 가슴이 다 뜨끔했던 것이다.

 

동북아 역사는 지금 우리가 알다시피 중국은 자국 패권주의에 열을 올리고 있고 일본은 군국주의화를 추구하는 것이어서 이를 보면서 우리나라가 역사를 잃어버린 민족이라는 부분에서 짠한 심정을 누룰 길이 없었다. 이는 일제 식민지시대 때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서 왜곡된 한국역사를 편찬한데서 가속화 됐다. 나아가서는 일제 때 ‘조선사편찬회’에서 양성된 역사학자들이 서울대 등 우리나라의 중요대학의 역사학과교수 자리에 있으면서 자기들처럼 식민사관을 지닌 교사들을 판박이처럼 양성해놨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의 역사왜곡은 오늘 날의 강단 사학자들의 잘못이 크다.

 

이 같은 연장선에서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 이덕일 교수가 하는 강의에서 좀 더 많은 것을 보충할 수 있었다. 이덕일 박사는, 1945년에 우리나라가 형식상의 해방을 맞았다. 하지만 역사해방이나 국어해방은 아직도 이뤄진 바가 없다고 역설했다. 그 근거를 하나하나 대는 대목에서 “이거 어쩌지? 우리가 이제까지 뭘 했나!” 탄식만 나오는 것이었다. 우리 역사는 일제 때 ‘조선사편찬회’에서 일본인 학자가 식민사관을 구축한 그대로 굳어지고 있고, 국어는 소리 나는 대로 자연스럽게 적는 표기방식이 아니고 뜬금없는 두음법칙이 생겨났고, 한글이 말을 표기하는데 불가능한 것이 없는 문자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문자를 사용치 못하게 했다고 한다. 한마디로 세계적인 천재 언어학자인 세종대왕이 만든 국어 표기법칙을 지키지 못하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우리 민족이 열등한 민족이라는 선입관을 심어놓기 위해서 저질러 놓은 온갖 왜곡에 대해서 광복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니 이래서 대한민국은 아직도 광복을 이루지 못한 부분이 많다고 했다. 공감한다. 우리나라를 일컫는 동이족이라는 말의 뜻도 새로 알게 됐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기를 ‘동이족’은 동쪽에 사는 오랑캐라는 말이 아니라고 한다. 활을 잘 쏘는 동쪽 사람들이라는 뜻일 뿐 아니라 우리 조상들이 일으킨 문명이 중국보다 앞선 문화라고 소개를 했다.

 

흔히 일컬어서 세계 4대문명 발상지 중의 하나인 황화문명에 대한 반론도 있었다. 중국의 역사보다도 우리의 역사가 앞선다는 주장을 귀 기울이게 됐다. 자랑하는 황화문명 보다도 우리 민족이 일군 ‘홍산문화’가 에 대해서 소개를 했다. 더불어서 우리가 신화로만 주입 받고 있었던 단군신화가 신화가 아닌 찬란한 우리의 실제 역사라는 사실이다. 환인 환국과 환웅 배달국과 단군 조선은 47대 단군임금이 재임한 역사라 엄연한 국가라고 했다.

 

우리가 그동안 잘못 알았던 것은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해서 왜곡된 결과이고 사대주의 사상 때문에 역사를 잃어버린 민족이 됐다고 한다. 우리 역사는 총 4번에 걸쳐서 역사 왜곡이 있었었다고 한다. 삼국사기는 우리의 고대역사를 말살하고 고구려 역사를 부정한 역사서였기에 살아남을 수 있었고 삼국유사는 우리의 고대역사 부분을 불교적인 관점에서 조금이나마 언급했지만 신화로 처리해버린 것이었기에 소각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었다고 한다.

 

조선왕조에 이르러서 유교와 사대주의 사상에 절어서 왜곡된 부분을 빼놓을 수 없다. 세조와 예종과 성종까지 3대에 걸쳐서 역시 역사서를 수거하여 철저히 소각하는 불행을 저질렀다. 이러니 우리 역사서는 이래저래 말살될 수밖에 없었다. 이틈을 타서 중국은 우리 역사까지 자국의 역사로 편입하고, 일본은 우리에게서 가져간 수많은 부분을 부정하면서 자국 역사의 미화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일인들에 의해 양성된 친일사학자들이 오늘날까지 역사계의 실권을 장악하고서 우리 역사를 철저히 왜곡하고 있는 현실은 교학사에서 발간한 역사서를 통해서도 잘 드러난다. 역사를 잃어버린 민족은 혼을 잃어버린 민족이다. 어서 우리의 혼과 얼을 되찾았으면 좋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3/12/05 08:03 2013/12/05 08:03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