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취소 모임 차 만난 모임

-일은 미뤄졌어도 먹는 것은 즐거워

 

사용자 삽입 이미지

 

6.29일 국회에서 복지 관련 세미나가 예정돼 있었다. 발표팀, 취재팀 을 꾸려서 지난 번 모임을 가졌고 며칠 전 번개를 예고하는 공지가 떴었다. 수요일이 되자 6시에 만나서 토론회에 관해 세부적인 것들을 상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모임은 메르스로 인한 잠정적인 연기 쪽으로 결론을 내고  확인하는 자리였다. 결론이 났으니 모임은 자연히 일과 저녁식사로 이어졌다.

본래 6시에 만나기로 했지만 평일인데다가 직장인들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늦거나 빨라질 수밖에 없었다. L위원장님은 전 보건복지부 국장과 발제문제로 조금 일찍 만나기로 했다면서 즈금 늦어도 상관없다는 문자를 줬다. 덕분에 노원사거리에서 집에서 잊고 나온 은행을 들릴 수 있었다. 노원순복음교회의 비전센터 7층에 있는 L님의 사무실로 가기 위해서 간만에 발걸음에 여유를 부릴 수 있다고 생각하던 찰나였다. 

뜻밖에도 이 관장님이 전화를 줬다. 만나면 만나고 올라가 기다리노라면 시간 대에 맞춰서 조우가 있을 것이다. 편하게 짐작하고 있었지만 미리 와서 "언제 오냐?"고 전화까지 주는 것이어서 의외라 싶었다. 예측 가능하게만 알려주면 시간 맞춰 잘 오겠다고 수월하게 말하는 타입이어서 무심코 들었었는데 바쁜 중에도 일찍 와 있었던 모양이다. 나중에 얘기하는데 6시부터 위원장님과 같이 있었다고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난 형광등, 아니면 순수파, 잘난체 하지 않는 사람, 생색내지 않는 사람이라고 규정하고 싶다. 이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지는 않았어도 생각해보지 않은 것은 아니다. 성격 탓도 있고, 눈치밥 먹으면서 직장생활 하지 않았고, 시집살이 하지 않은 때문이기도 하다. 더해서 어릴 적부터 딸자식한테도 관대했던 부모님 덕분이기도 하다.

말하기 싫고 일일이 너스레 떨면서 도무지 나서기 싫어하는 성격도 한몫한다. 내 체력이 그렇고 성향이 그렇다. 뭐 하나 했다 하면 입으로 다 풀어서 자랑 혹은 나서기로 한몫 하는 사람은 아니다. 그 쪽으로 촉이 발달하지 못한 탓이라고 해두자. 그렇게 하는 것이 별로 내키지 않아서 도무지 아닌 걸 어떡해 해두자.

확실한 것은 작업의 쓰라림을 안다는 거다. 글작업이 거저 술술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기에 나름대로 고민하고 사색하고 애를 끓이다 보면 도무지 자랑박이 노릇하기는 내키지 않았다. 애초에. 난 세상사를 그렇게 생각하며 산 탓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번 일은 이미 잊어버리고 있었고, 의식하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내 앞의 아주 작은 일에 매달려 있었기에 그랬다. "시간도 없는데 또 외출이다." 이 생각 밖에 없었고, "내가 게으름 부리면 H님 내년 선거를 망친다. 남 선거 망칠일 있냐?"  이에 충실한 것에 기인한다. 그의 자서전 쓰기 진도가 안 나간 것에 모든 의식 매여 맘에서도 자유와 여유가 없었던 터다. 그래서 이래저래 오직 그것만 걱정이었다. 이러니 모임에 가는 내 마음이 한가한 기분이었겠는가?

노원 비전센터 L위원장의 7층 사무실에 올라가니 둘이서 날 반겨주었다. 두 이씨 성을 가진 사나이들, L위원장과 L소장 두분이었다. 뉴스피플을 앞에 놓고 기분 좋은 얼굴을 하고 있었다. 내 입장에서는 반전이 벌어졌다. 정말 고마워하는 티가 확연했고, 이로 인해서 그동안 좋은 관계망을 형성하는데 기대 이상으로 효과가 있었던 모양이다.

뉴스피플은 역사만으로도 우리나라 4대 시사잡지에 들어간다. 신동아, 월간 조선, 월간중앙, 뉴스피플 순으로 어느 언론학자가 여러가지 연혁이며 지명도를 고려해서 순위를 매긴 바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잡지에 커버스토리 즉 표지를 장식한 인물로 나왔으니 사회적인 인지도 면에서 효과만점이었던가 보았다. L관장이 그동안 자신이 커버를 장식한 뉴스피플 5월호를 지인들 한테 배포하는 과정에서 접한 반응의 결과였고 만족했다는 증거이고 놀라웠던 모양이다.

이 사실을 오늘 비로서 그 효과와 전후 사정을 눈으로 보게 된 것이다. 고맙다. 행복하다(?)

L위원장은 자신의 행사니만큼 예비모임의 참석률을 높이기 위해서 어제 공지하기를 "내일은 모여서 시원한 모밀국수 먹는 날입니다. 그리고 6.29일. 14:00 국회에서 열리는 토론회 준비사항 점검하는 날입니다. 편히들 오세요. 샬롬^^♡

이 약속대로 상계역 근처에 있는 봉평메밀국수 집으로 데려갔다. 두 사람의 차에 나눠타고. 여기서도 L 관장님은 모두 앞에서 이것은 "박기자님이 한턱 사는 겁니다(?)" 라고 하는 것이었다. 나로서는 "이게 웬 셈법(?)"하고 잠시 어리둥절하는 순간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음식값 계산은 제가 합니다."하고 고마움을 이런 식을 표시를 했다. 

차~암 고마움을 표시하는 테크닉도 정말 기상천외하다. 저렇게 센스 빠르고 사분사분하고 상냥 쾌할하니 출세를 했지. 감탄을 내지를 수밖에 없도록 처신하는 모습을 보게 된 순간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난 정작 무덤덤, 어리버리. 아무 것도 모르는 순진한 어린애에 불과하다. 그저 일에 있어서 성질이나 좀 있고, 글 쓰고 사진 찍는 일에 몰입해서 주변도 돌아볼 줄도 모르고, 이럴 땐 이렇게 했어야 하는데 저럴 땐 저렇게 했어야 하는데 사진이 왜 이렇게 밖에 못 나왔지, 글발이 왜 이래다.

" 에그그 못말리는 사람에게서 취할 것 여유있는 사람들은 요령 껏 취하거라!"

그러나 효과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건진 것은 자존심 뿐일지라도.

귀가 보지 못했다. 집에 와서야 보니 뭣에 골몰했었는지 벌써 4건이나 주고 받은 카톡이 있었다. 부지런하고, 상냥하고, 인사에는 일가견이 있고(...) 모두모두 뛰어난 사람들 뿐이다.

L위원장이 날린 내용은 한국에서 제일 맛있는집 봉평메밀국수.도토리묵.메밀전 맛있게 잘먹었습니다 다음 모임은 7.11(토).11:00 모임은 야외에서 보신탕으로 하기로했고 6.29.국회토론회는 메르스 관계로 무기한 연기 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국문화정책연구원  박사님들 더위 조심 하시고 건강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조*관 님은 넵 알겠습니다. 맛난 음식과  천일야화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7월에 뵈요

다시 이원장은 7.11.(토)11:00 순복음교회 비젼쎈타에서 만나서 야외로 갑니다 모두 참석하실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이동섭원장^^♡

yu 교수는 녜~~오늘^^ 감사드려요 ^^ 7월11일날 뵈요~~* 박사님들 평안하세요

조경* 회장은 네. 맛있게 잘 먹고.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형광등 이제야 불 들어왔습니. 여러 분 모두 벌써 소통 잘 하셨네요. 7월 모임 기다리며 다시 뵐 때까지 손꼽아 기다릴게요 ♤♡☆♧**~~

 

모임에서 맛있게 먹었던 막국수 사진을 글 중간에 붙여 본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5/06/04 15:11 2015/06/04 15:11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