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모이자!...‘김대중을 그리워하는 사람들’-①

-‘김대중 정신 아래’ 2016 영광 하계투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정례 선임가자= 김대중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주최.주관= 김대중 사이버기념관 회장 한승주)이 '김대중과 우리'라는 주제와 '2016년 홍어투어'라는 타이틀로 한데 모였다. 7월 30.31일 양일 간 전남 영광의 힐링컨벤션타운에서다. ‘뭣이 급해’ 그들은 2016년 한 여름을 마주하며 한데 모이는 하계 투어를 강행했을까.

그들의 주장은 단순했다. 김대중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라면 남녀노소 막론하고 일단 함께 모이자. 모여서 김대중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공유했던 기억을 되짚어보자. 조선반도는 지금 유사 이래로 어두운 그늘이 드리우고 침체일변도로 가고 있다. 자주국방과 평화통일을 비롯한 경제문제, 걸핏하면 전운이 감돌듯이 불안하고 살벌한 분위기를 돌파할 ‘뾰족한 방법이 없을까’ 기탄없이 의견을 나눠보자는 것이다.

위축된 우리나라, 그 이유는 뭘까. 정치.경제, 외교.국방, 일자리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대통령의 역량 부족과 통치실력이 별 볼일 없는 건 아닌지 하는 의문이 부쩍 많이 시중의 이야기 거리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이런 기류를 타고 절망과 한숨이 낙엽 쌓이듯이 도를 넘으며 국운이 기울고 국민들의 사기까지 바닥을 기고 있다. 잘만 하면, 안 먹어도 신이 나고 가만있어도 한국인 것에 자부심이 넘칠 수도 있으련만 이게 뭔지 싶다. 

이런 때일수록 DJ와 같은 비전, DJ와 같은 경륜이 필요하다. 남북의 평화번영과 민족이 상생 공존할 수 있는 비전과 경륜, 그런 의미에서 대통령과 위정자들이 미.일의 강압에 말려서 미.일 좋은 일만 한다면 어불성설이다. 경제와 국방에서 세계 4대강국으로 둘러싸인 주제에 중심을 못 잡고 아둔한 처신을 하려다가 졸지에 뻥 가게 생겼으니 말이다.

 

중국, 제재의 칼을 빼들었나?

중국이 상용비자 발급을 제한하고 나서는 일에서부터 한국을 옥죄기 시작했다.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하나 둘씩 빼들고 육포를 씹듯이 조근조근 몰아세우고 있다. 한국을 향한 중국의 제재는 이제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각 분야에서 인정사정없이 보복조치를 해온다면 그 땐 어떻게 할 것이지... 이도 남 탓, 북한 탓만 할 텐가.

이런 조선반도 정세를 지켜보는 국민들은 만 가지 시름에 밤잠을 설친다. 실력과 비전도 없이 떠도는 거대야당에 대해서도 불신과 염려를 보낸다. ‘전략적 모호(?)’라는 것, 그거 모를 사람 누가 있다고. 궂은일엔 남이 앞장서고 생색내는 일엔 내가 나서서 인기몰이를 구사하는 수법이 언제까지 통할 것 같은가. “좋은 것은 내가 취하고, 나쁜 것은 상대가 덤터기 쓰라”는, 그까짓 옹색한 짓거리를 누가 모른다고. 그따위 얍 싸한 처신이 어디 정치라고 할 수나 있는 것인가.

‘더민당’이라는 거대야당에게 말해주고 싶다. 세상을 너무 자기 위주로만 생각하지 말라. 초자 국회의원 한 번에, 1년 조금 넘긴 대표 노릇한 경력이 전부인 문재인 전(前) 더민당 대표에게 말해주고 싶다. 세상을 쥐락펴락 하고 싶은가. 그래서 내놓은 궁리가 겨우 전략적 모호(?)인가. 문재인 같은 정치 초년생의 모호한 처신과 정치연습에 신물이 난다 신물이. 그런 문재인 때문에 이 나라가 아작 나기 일보 직전이다. 

다시 김대중 전 대통령 이야기다. 7월 30~31일, 김대중 사이버기념관 주관으로 강연과 대담을 겸한 프로젝트를 열었다. 이 행사는 DJ서거 10주년을 대비하여 재개한 추억의 프로젝트이고, DJ의 콘텐츠를 가지고 해외 네트워크 구축에 나서기 전에 그 전초전으로 연 것이라 한다.

첫날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관장이 초청연사로 나섰다. 김 당 전(前) 오마이뉴스 편집국장이 사회를 보는 가운데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과 백학순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원 간 대담프로가 이어졌다. 지금부터 이 행사의 전 과정을 따라가 본다. ②

 

박정례/기자.르포작가.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6/08/06 17:41 2016/08/06 17:41
트랙백 주소 : http://blog.jinbo.net/8434pjr/trackback/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