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노력으로 만들어진 신화

 

- 성냥개비 네 개로 밭전자 만들기

- 창의성은 누구나 갖고 있는 잠재력으로, 새롭고 개인과 사회에 유용한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이자 상상력에 기반해 눈앞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다중지능이론 : 인간의 지능은 7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언어지능, 신체운동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이해지능.

=> 창의성은 성격, 체질, 동기로부터 기인한다. 지능이 아니라. 창의적인 사람들은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실수를 통해 무엇인가를 배우려고 한다.

- 창의적이려면 자발적이어야 하고, 그럴려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해야 한다. 불가능을 극복할 때의 쾌감과 즐기는 것이 동력.

- 세계 두번째로 인터넷 개발한 전길남 박사

 

- 기존에 관련된 배경지식을 충분히 섭렵했을 때 그것을 바탕으로 개인의 천재성(창의성)이 발휘가 되는 것.

- 상상력은 기존의 지식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따라서 학습은 필수다.

-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 노력을 최대한 해보고 포기하자 / 지박

- 창의성의 원천 : 재미있는 일을 하는것 + 노력 / 전길남 박사

-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뭔지 제대로 정의를 내린다 -> 내가 그 문제를 이 세상에서 처음 해결하는 사람인지 아닌지 조사,확인 -> 전문잡지를 한 달에 백권,이백권을 본다 / 전길남 박사

- 동국대 문예창작과 시험은 다른 사람의 시를 외우게 하는 것

 

O 인내는 필수, 위험을 감수하라

창의적 = 즐김 + 노력 + 위험감수

- 창의성은 주어진 정답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데서 출발하는 것이다.

 

제2부. 생각이 자라는 법

 

아이들을 위한 창의적 행동강령

 

1. 뭔가에 빠지기를 두려워말라.

2. 너만의 장점을 발견하라. 그것을 키우고 즐겨라.

3. 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라. 타인의 기대로부터 자유로워져라

4. 네 잠재력을 키워줄 스승을 찾아라.

5. 다재다능해지려 노력하지 말라.

6. 네가 좋아하는 일이야 말로 네가 잘할 수 있는 일이다.

 

중요한 것은 통제하지 않는것.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만 통제하지 않는다.

 

(아이디어)

1. 나누기에서 상대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말한다. 혹은 세부적으로 말하기, 성격, 일할 때 등과 같이 세부사항에 대한 장단점을 말한다.

2. 자신의 장점을 나누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사례) 발레하는 동훈군. "이 친구는 날이 가면 갈수록 이 생활을 즐기는 거에요. "날마다 나보다 잘하는 친구에게 뭘 배워야겠다는 상황이 만들어지는게 너무 좋아요" 라며 그 상황을 즐기는 거에요.

 

(실험) 두 실험군에 꼴라주를 만들도록 하고, 한 그룹(1)은 재료를 직접 선택하도록 하고, 다른 그룹(2)은 재료를 나눠줌. 2번 그룹은 중간 쉬는 시간동안 계속 자신의 작품을 만들었지만 1번 그룹은 쉬는 시간에 상당수가 놀러 나감. 작품을 제출한 결과, 2번 그룹의 작품이 평균적으로 더 좋은 작품으로 평가받음

 

자유는 버릇없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선택의 기회를 주는 것.

 

(지곡초등학교의 실험) 산만함과 창의성에 대한 구분을 못하겠다. => 하지만 창의력 평가지도표를 가지고 산만하거나 유사 자폐증을 가지고 있다는 아이들을 평가해봤더니 창의적인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통제가 잘 안되는 아이들에게 주로 창의적 능력이 있는데, 그 아이의 돌출행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그 아이의 창의력이 발전되느냐, 도태되느냐가 결정된다.

우리는 보통 통제하는 쪽임;

 

아이들에게 많이 보고 스스로 깨닫도록 할 것. 내 생각대로 가르치겠다는 생각을 버릴 것. 교육의 진정한 목표는 행복 찾기. 그렇다면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이 과연 무엇일까?

 

3부. 함께 만드는 세상의 변화

 

(사례) 디자인의 천국 런던에서 성공한 두 한국인. 천재적 영감은 없다. 다만 철저한 노력이 있을 따름. 그것을 가르쳐준 영국은 모든 파격도 포용해주는 디자인의 천국이었다. 만일 영국아니라 한국이었다면 성공했을까?

 

서로 다른 영역에 있는 사람들의 상호협력 덕에 많은 창의적 성과가 나온다.

어떤 창의적인 성과도 다른 분야의 연구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백남준이 계속 한국에 살았다면 지금의 백남준이 있었을까?

 

20세기 창의적 발명품의 상당수가 미국에서 발명되었다.

14세기에는 세상의 중심이 이탈리아 플로렌스 지방이었다.

왜 특정시대 특정지역에 창의적 산물이 집중되어 있다.

 

모든 사람들이 창의적이 될 잠재성이 있다. 단지 그것을 활용하느냐 마느냐는 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창의성은 단순히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우리와 학교, 그리고 사회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어떤 사회에서는 창의적인 사람들이 감옥에 가거나 사형을 당하기도 한다. 창의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은 현재 살고 있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어떤 환경이 창의성에 도움이 될까?

 

(구글의 사례) 만우절을 만나 사투리를 표준어로 바꾸는 프로젝트~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업무시간의 20%를 활용하라.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환경.

 

(버팔로대 창의학과 사례)  학생들에게 아이디어를 종합하는 능력을 기대한다.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본질을 잡아내는 것. 그들이 가장 표현하고 싶은 방법을 선택해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창의적 아이디어 회의의 대표적 기법 : 브레인 스토밍

 

'창의성은 변화를 이끄는 과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탄생하게 만드는 것.  리더들이 변화의 촉매이고, 창의성은 변화를 이끄는 사고의 과정이므로 리더들이 변화를 촉진할 수 있기 위해서는 창의적이도록 지원해주고, 창의적인 정신을 구체화 시켜줘야 한다.'

 

창의적인 조직을 만드는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조직의 리더'이다.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거나 막는 환경조건을 만드는 모든 변수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가 리더쉽이었다. 학교의 모든 교사나 조직의 리더들이 창의적 정신을 지니게 된다면 최상의 수준으로 창의성이 개발될 것이다. 그것이 문화, 학교, 조직, 전체 사회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성신여대 심리학과의 리더의 역할 실험)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쪽은 권위적 성향의 리더(1), 한쪽은 민주적이고 변혁적인 성향의 리더(2)를 투입. 과제는 핸드폰 신제품의 광고기획안 작성으로 창의성이 크게 요구되는 과제임.  

 

1번 리더 그룹(시간과 성과를 강조-시간, 매출, 순이익, 완료)에서는 침체된 분위기의 토론분위기

=> (중간점검) 새로운 생각보다는 완결성을 강조

2번 리더 그룹(긍정적 분위기 조성-함께, 좋은, 다양한)에서는 아이디어가 많이 나옴

=> (중간점검)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방향제시 => 1번 그룹에 비해 독창적 결과 도출

 

창의적 리더의 요소리드하는 집단이나 조직의 비젼과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할 것. 구성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해줄 것.

 

국가의 문화가 국민의 창의성을 결정짓는다.

 

(예) 런던의 한 디자인 회사.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어울려 살 수 있는 환경에서 다양한 생각이 나오고, 창의력이 발산된다.

 

"한국과 같이 유교적 사상이 지배하고 있는 사회는 새로운 사고를 한다는 개념 자체가 어렵습니다. 어린 학생들이 교수의 의견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권위주의와 통제로 막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과정을 거친 젊은이가 창의적이 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한국 문화를 바꿔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라나는 어린 아이들에 대한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하도록 놔두는 것을 말합니다. 더 자유로운 사고를 하도록 말입니다. 각 개인이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어떤 잠재력을 갖고 있는지 알아 가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저는 모든 사람들이 창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창의성에 대해서 언급을 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권위나 관습 등의 외부적 요인에 의해 자신의 창의성을 표현하는 것을 억압받기 때문입니다. 창의성의 문을 여는 것은 결국 사람들이 자신감의 문을 열고, 자신의 실제 경험을 나누는 데 있어요. 자신감을 갖게 하고 실험할 수 있는 자유를 갖게 하고, 아이디어를 찾고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하는 것이죠. "    - 덴마크의 기데온 로위 교수

 

인간은 누구나 창의적이다.

 

"14세 아이가 한번도 예술을 접하지 못해서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훌륭한 예술 열정을 갖고 있으니까 우리와 함께 발전해서 스스로 예술가, 학자, 시민이 되고 싶냐고 학생들에게 물어 보는데요. 저는 그런 점에 관심이 있어요."

 

"14세에 시작해서 클래삭 바이올린 연주자로 키울 수는 없지만, 재즈 바이올린 연주자, 섹소폰 연주자, 가수, 조각가는 만들 수 있어요." - 보스턴 예술학교 교장, 린다 나단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꿈꾸고, 창작하고, 문제를 제시하라는 것.

 

자신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것. 그 사실을 아는 것이 창의성의 문을 여는 첫번째 열쇠이다.

 

 

(결론 & 교훈)

 

1. 창의성이 나오기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부담없이 내어 놓고 토론하는 탈 권위적인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2. 이런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능력과 권한을 가진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 (리더는 변화의 촉매)

 

3. 창의성을 발견하고 키울 수 있는 적합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창의성이란? 보다 나은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변화의 효율적인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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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5/04 11:20 2009/05/04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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