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07/08/02

3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07/08/02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
    바람들
  2. 2007/08/02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
    바람들
  3. 2007/08/02
    대금
    바람들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

지은이: Dan Cederholm
옮긴이: 박수만
출판사: 에이콘

방탄웹을 만드는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한다. 방탄웹디자인(Bulletproof Web Design)은 사용자가 어떠한 브라우저를 쓰더라도 올바르게 표시할 수 있는 디자인이다. 글씨크기를 크게 표시하더라도 깨지지 않는 방법, CSS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올바르게 표시하는 방법등을 다룬다. 방탄웹의 원칙을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지만, 예제들을 보다 보면 방탄웹이 어떠해야 하는지 느낌이 오리라 생각한다.

표준을 지키면서 예쁜 웹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고, 오히려 쉽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꼼수들도 적절히 소개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익스플로러의 버그를 피해가기 위한 IE Hack들이 소개되어 있다.)

PS. 사실 웹 2.0과는 별 관련이 없는 책이다.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도 HTML책이라기보다는 CSS & XHTML책에 가깝다. ㅋㅋ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

지난 주말에는 HTML에 관한 책 두 권을 읽었다. 하나는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이고, 다른 하나는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이다. 일단 Head First HTML부터 정리해 본다.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
  • 지은이: Eric Freeman, Elisabeth Freeman
  • 출판사: O'Reilly
O'Reilly의 Head First 시리즈는 복잡한 주제를 기초부터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놓았다는 것이 매력이다. 이번에 읽은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도 마찬가지였는데, HTML이 무엇인지, CSS가 무엇인지, XHTML이 무엇인지 간단하지만 현실적인 예제와 함께 기초부터 잘 설명 되어 있어서 상당히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HTML이 무엇인지 처음부터 배워보고 싶거나, 지금까지 알고 있던 것을 간단히 정리해 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기본에 충실하다 보니 다양한 기법들을 다루지는 않았는데, 일단 기본을 쌓고 기법들을 접해 보면 괜찮을 것 같다.

PS. 태그에 "O'Reilly"와 같이 따옴표가 들어간 낱말을 사용하니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일단 수정. H1, H3 태그의 CSS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궁금하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대금

방학 동안에 대금을 배우고 있다. 지난 한 달 동안에는 바람 소리만 났는데 오늘 드디어 제대로 소리가 났다. 이전에도 소리가 나기는 했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하지 않고 되는 대로 했기 때문에 소리가 날 때만 나고 조금만 흔들려도 나지 않았다.

사부님과 이야기를 해 보았는데, 지금까지 "입술에 힘을 준다"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잘못 알아 왔던 것 같다. 단순히 입술 자체에 힘을 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잘 되지 않았는데, 실제로는 대금과 입술의 위치 관계가 올바르게 되도록 힘을 주라는 말이었던 것이다. 입술 쪽으로 대금에 힘을 주게 되는데, 오랫동안 대금을 불면 자국이 남기도 한다.

한달 동안 혼란에 빠져 있었는데 드디어 명쾌하게 해결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계속 연습해 보아야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