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07/08

짓밟을수록 저항의 불꽃은 더 강렬해 질 뿐이다

이랜드 회장 박성수는 이랜드 노동조합 투쟁에 대해서 자신이 물러나면 다른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경영계의 대표라는 생각에서 노동조합에 굴복 할수 없다 고 말했다고 한다. 사실 이것만큼 노동자들을 대하는 정권과 자본의 솔직한 태도가 어디 있을까 싶다.

 

노무현은 박성수의 이런 발언에 필수공익 사업장도 아닌곳에 두번이나 경찰력을 투입하여 폭력연행 함으로서 뜨겁게 화답했다. 이미 정권과 기업들은 이랜드 노동조합의 투쟁에 대해서 단순히 이랜드 라는 개별 사업장의 문제가 아닌 노동자들을 저임금으로 혹사 시킬수 있느냐 없느냐, 그나마 그런 조건에서도 묵묵히 참고 일하는 노동자들을 자기 멋대로 해고시킬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신자유주의 노동 경제 정책의 전국적인 적용을 위한 힘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날뛰고 있다. 

 

이랜드 자본은 각 일간지에 "국민들에게 사과" 한다는 광고를 내고 직원들을 동원해 지하철에서 종이찌라시를 뿌리며 여론전에 나서고 있다. 분명한것은 이랜드 자본이 동원한 용역깡패의 일당도, 일간지의 광고비용과 찌라시 인쇄비용도 박성수가 "경영의 귀재" 였기 때문이 아니라 모두 이랜드 노동자들의 저임금 혹사 노동이 있었기에 벌어들일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후안무치한 적반하장을 일삼는 자들에게 필요한것은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의 말처럼 "강력한 응징" 이 하루빨리 실현되는것 뿐이다. 

 

------------------------------------------------------------

 

'맞불' 53 호

http://counterfire.or.kr

 

짓밟을수록 저항의 불꽃은 더 강렬해 질 뿐이다

 

노무현 정부가 7월 31일 여성 노동자들의 몸부림을 짓밟고 피눈물을 쏟게 하는 악랄한 범죄를 또 저질렀다. 7월 20일 경찰력 투입의 더러운 흔적이 채 사라지기도 전에 말이다. 

노무현 정부가 46개 중대 5천여 명의 경찰력과 1백여 명의 경찰특공대, 도끼와 해머, 절단기, 소방차까지 동원해 짓밟은 것은 한달에 80만 원 받고 방광염에 걸리며 일해 온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들이다. 노무현 정부는 “우리는 일회용 소모품이 아니다”는 한 맺힌 절규를 잔인하게 짓밟았다.

경찰에게 사지가 들려진 여성 노동자들이 발버둥을 쳤지만 쓰레기처럼 닭장차에 던져졌다. 남성 노동자들은 무자비한 폭행과 구타를 당하며 끌려 나왔다. 민주노동당 당직자와 국회의원, 대표까지도 경찰 폭력에서 자유롭지 않았다. 심상정 의원의 옷이 찢어졌고, 문성현 대표는 복부를 걷어차여 나뒹굴었다.  

무자비한 폭력 연행 속에 3명의 여성 노동자가 실신했다. 경련을 일으키며 숨을 헐떡거리고 눈이 풀린 여성 노동자들이 20분 동안이나 방치됐다. 강남점을 빽빽이 휘감은 경찰차량 때문에 구급차는 들어올 수도 없었다.

여성 노동자들의 절규와 피눈물을 자아낸 이 더러운 만행은 노무현 정부가 어떠한 정당성도 없이 오로지 폭력을 통해서만 권력을 유지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점령 지원과 파병 지속을 위해 23명의 생명을 내팽개치고 있는 노무현 정부가 국내에서는 박성수의 돈줄을 위해 여성 노동자의 생존권을 짓밟았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또 한 명의 생명이 스러졌다는 소식도 노무현에게는 여론의 주목을 피해 경찰력을 투입할 기회에 지나지 않았다.

뉴코아·이랜드 노동자들의 강남점 재점거는 매출 회복을 기대했던 박성수의 꿈을 깨며 연대를 확산시키고 있었다. 한길리서치의 여론 조사 결과, 이번 사태에 ‘정부와 사측이 책임이 있다’는 의견이 77퍼센트였고, ‘노조의 요구가 정당하다’는 의견도 60퍼센트를 넘었다.

그러자 <조선일보>는 “이랜드 재점거는 법을 무력화하겠다는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정부 당국의 무른 대응”이 문제라며,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를 빨리 짓밟으라고 요구했다. 언제나처럼 노무현은 이번에도 <조선일보>와 한나라당의 요구를 재빨리 받아들였다.

그러나 뉴코아·이랜드 투쟁의 불꽃은 이번에도 꺼지지 않을 것이다. 31일 새벽에 끌려나온 모든 노동자들은 한치도 흔들림없이 당당하게 “우리 투쟁 정당하다”, “노무현은 물러나라”고 외쳤다. 이들의 영웅적인 저항은 경찰의 더러운 폭력 앞에 더욱 빛났다.
이 투사들은 다시 새로운 거점에서 더 강렬한 저항의 불꽃을 피어 올릴 것이다. 지난 7월 20일의 경찰력 투입 때도 한 이랜드 조합원은 ‘풀려 나오면 제일 먼저 무엇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다시 이 자리에 백 번, 만 번, 또 백만 번 앉아 있겠다”고 했다.
이런 불같은 투지 때문에 이미 박성수는 겁먹고 있다. 경찰력 투입 직후 이랜드 사측은 “민주노총으로 직접 대표이사가 가서 교섭할 준비가 돼 있다”며 한 걸음 물러섰다.

뉴코아·이랜드 노동자들은 정규직·비정규직의 단결이라는 아름다운 투쟁을 통해 한국 노동운동의 희망과 미래를 보여 줬다. 이 투쟁은 이미 전체 노동자와 기업주들간의 ‘대리전’이자 “이랜드 간판을 내리느냐 민주노총·민주노동당의 깃발을 내리느냐”의 싸움이 됐다.

구속된 이랜드일반노조 김경욱 위원장은 “제2거점이 침탈당하면 또다시 제3거점으로 들어가고, 연행되면 다시 나와서 점거 파업”을 하자고 했다. 이남신 수석부위원장은 “조그만 방심도 허용하지 말고 이랜드 자본을 쉴 새 없이 밀어붙여야 한다”고 했다.
이런 단호한 투쟁에 강력한 연대가 결합된다면 우리는 무적일 것이다. 이제 “전국에서 수만 명의 노동자들을 결집시키겠다”, “[덤프연대와 화물연대에게] 이랜드 봉쇄 지침 내리겠다”던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의 약속은 당장 실행돼야 한다.

강력한 연대 집회와 연대 파업을 즉각 실질적이고 진지하게 건설해야 한다. 더 이상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피눈물을 흘리며 짓밟히는 것을 눈뜨고 보는 일은 없어야 한다.

따라서 이석행 지도부가 계획하고 있다는 8월 18일 ‘전국노동자대회’는 너무 멀다. 좀 더 빨리 더 강력한 행동을 준비해야 한다. 

비정규직 차별에 반대하는 모든 노동자, 학생,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은 자신들의 지도부에게 강력한 연대 건설을 요구하고, 자신이 속한 곳에서 연대 확산을 위한 온갖 일들을 다해야 한다.

단호한 투쟁과 강력한 연대로 노무현·박성수 ‘심판의 날’,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눈물을 거두고 활짝 웃는 날을 하루 빨리 앞당기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노무현 정부의 무성의한 협상이 피랍자 또 한 명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심성민씨 피살 소식 이후 노무현 정권은 "더 이상의 인질살해를 좌시하지 않겠다" 며 인질구출 작전을 암시하는 발언을 내뱉으며 탈레반을 자극하고 있다. 단언컨데, 그와 같은 군사작전은 사람들이 흘린 피바다 위에서 존재하는 노무현 정권의 생리는 만족시키고도 남음이 있겠지만 인질들의 안전은 절대 보장할수 없다는 것이다.

 

애시당초에 인질사건 자체가 노무현이 아프가니스탄 점령 정책의 하수인으로 인해 벌어진 일이다. 기존 언론들은 아직도 "기독교의 무리한 해외선교" 탓으로 문제의 초점을 맞추려 하지만 기독교의 해외선교 역사와 무슬림 지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선교지역만 봐도 이번 사건이 해외선교 탓이 아니라 침략과 점령정책 탓에 벌어진 일임을 명백히 알 수 있다.

 

노무현 본인과 그 떨거지들에게 23 명의 생명에 대한 경외심이 있을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이 살해되었을때 몰고 올 정치적 충격파 ( 그것도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 때문에 그들은 상당한 압력을 받고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두명이나 살해되도록 협상을 지지부진 하게 끌고간것은 탈레반의 진정한 목적이 한국군 철군 내지는 포로교환 에 있기 때문이다. 언론들이 떠들어대듯이 탈레반이 단순히 돈을 요구하는 것이라면 이와 같은 사태까지 진행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노무현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데 필수적인 아프간 점령 한국군의 철수는 물론, 미국에 포로교환을 요구할 용의도 없다.

 

노무현은 이번 사건을 기회로 테러와의 전쟁을 주장하며 무슬림에 대한 마녀사냥을 부추기는 것으로 정치적 위기를 벗어나려고 할 것이다. 아래 기사에서 처럼, 이에 맞서서 노무현 정부가 피랍자 석방을 위한 실질적 행동을 취하도록 압박하고 이슬람 마녀사냥에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

 

----------------------------------------------------------

 

'맞불' 53 호

http://counterfire.or.kr

 

노무현 정부의 무성의한 협상이 피랍자 또 한 명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피랍자 또 한 명의 추가 살해 소식에 충격을 가눌 길이 없다. 희생자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을 전한다. 우리는 탈레반이 피랍자들을 더는 살해하지 않기를 바랐다. 무고한 민간인에 대한 테러는 결코 정당한 저항 방법이 아니다.

 

그러나 피랍자들의 죽음에 대한 근본적 책임은 한국 정부에 있다.

 

노무현 정부가 미국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을 7년째 점령하면서, 수만 명의 민간인을 학살하고 수백만 명을 고통에 빠뜨린 부시 정부를 돕고 있어서 한국 민간인들이 탈레반에 의해 납치됐다. 노무현 정부가 남의 나라를 점령하고 있지 않다면 무고한 한국인들이 납치․살해될 이유도 없다.

 

그런데도 노무현 정부는 탈레반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실질적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 노무현 정부는 ‘한국군을 즉각 철군하겠다’는 약속도, ‘미국 정부는 포로 교환 요구에 응하라’는 촉구도 하지 않았다.

 

최근 대통령 특사 파견은 진지한 노력이 아니라 일종의 정치 쇼였다.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재정의 90 퍼센트를 미국에 의지하고 미군의 보호를 받는 꼭두각시 정부다. 모든 실질적 결정을 미국 정부가 내리는 마당에, 아프가니스탄 정부의 대통령과 각료 몇 명을 만나는 것이 어떻게 실질적 해법일 수 있겠는가.

 

 미국 정부는 두 번째 피랍자 피살 후에도 “미국이 나서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며 발뺌하고 있지만, 부시 정부에도 엄연히 책임이 있다.

 

포로 교환은 전쟁에서 일상적 행위인데도 부시 정부는 탈레반의 포로 교환 요구를 계속 거부해 피랍 한국인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부시 정부의 강경한 입장 때문에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시종일관 포로 석방에 반대했다.

 

설상가상으로 부시 정부는 최근 탈레반에 대한 군사 공격을 강화했다. 서방 전문가들은 이것이 피랍 한국인들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지만 부시 정부는 이를 무시했다.

 

인질 구출을 내세운 군사 작전 기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 지난 한 주 동안 미군 특수부대와 나토 부대가 출동 대기중이라는 보도가 계속 흘러나왔다. 어제 아프가니스탄 내무장관은 대화에 실패하면 무력을 사용하겠다고 공언했다. 전쟁광들은 탈레반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라지만 이는 피랍자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따름이다.

 

노무현 정부는 지금이라도 탈레반 포로 교환을 미국 정부에 요구하고, 아프가니스탄 점령을 중단해야 한다. 그러지 않는다면 나머지 피랍자들의 생명도 위협받을 것이다.

 

노무현 정부는 자국민의 안전은 아랑곳하지 않고 점령 정책을 고수한 채, 다른 데로 책임을 돌릴 궁리를 해서는 안 된다. 노무현 정부는 피랍 초기에 “공격적 선교”에 책임을 떠넘겼던 것처럼 이번에는 주류 언론의 도움을 빌려 무슬림에 대한 마녀사냥을 부추길 수도 있다. 이미 서울 이슬람교중앙회에는 이슬람 사원을 폭파하겠다는 협박 전화가 걸려 왔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종교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책임은 제국주의 점령과 파병 정책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반전 운동은 막중한 책무를 짊어지고 있다. 반전 운동은 노무현 정부가 피랍자 석방을 위한 실질적 행동을 취하도록 압박하고 이슬람 마녀사냥에 반대해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인 부시와 노무현의 ‘테러와의 전쟁’에 반대해 모든 점령의 종식을 요구해야 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PD 수첩 - &quot;이랜드, 신화 창조의 그늘&quot;



PD 수첩 다시보기 페이지 ( 무료 서비스 ^^ )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1577215_1432.html

 "이랜드, 신화 창조의 그늘"

기획의도
비정규직 문제를 둘러싸고 노사 갈등을 빚어 오던 이랜드 사태가 점거농성과 경찰 력 투입이라는 파국적인 상황으로 귀결됐다. 지난 7월 1일 비정규직보호법이 시행 된 후 비정규직 문제의 상징처럼 돼 버린 이랜드 사태가 노동계와 재계, 정부 간의 힘겨루기 양상 속에서 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랜드는 작년 쟁쟁한 재벌그룹들을 제치고, 한국 까르푸를 1조 5천억 원에 인수하 는 기염을 토하며 화제가 됐던 기업이다. 지난 2002년 이후 한 달에 한 개씩 기업을 인수한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과감한 기업합병을 통해 외형을 키워 온 이랜드 그룹 은, 2007년도 재계 순위에서 자산 5조3830억 원으로 전년 보다 무려 20계단이나 뛰어 오른 26위로 자리매김했다. 경영의 귀재로 칭송받는 창업주 박성수 회장은 1980년 에 이화여대 앞에서 ‘잉글랜드’라는 작은 옷 가게를 개업한 후 30여 년 만에 재벌의 반열에 오르는 쾌거를 이룩한 것이다. ‘기업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경영철학을 갖고 있는 박성 수 회장. 그는 2002년 이후 매년 기업수익의 10%를 복지사업에 쾌척하고 있다. 작년 에 사회로 환원한 금액만도 무려 130억 원. 한때 대학생들 사이에 가장 가고 싶은 기 업으로 손꼽히던 이랜드였다. 그런데 왜 비정규직 문제에서는 내홍(內訌)을 겪는 것일까? 내실 있는 기업으로 성 장했고, 그 내실을 바탕으로 사회 환원에 힘써 온 ‘좋은 기업’ 이랜드가 왜 비정규직 문제에 있어서만은 ‘관용’을 잃어버렸을까? PD수첩에서는 이랜드 사태를 통해 복잡 한 비정규직 문제의 현실과 지난 7월 1일자로 발효된 ‘비정규직보호법안’의 문제점 을 함께 조명해본다.

제작내용
① 이랜드 사태의 전말 비정규직보호법안 시행일을 앞두고 이랜드 사측에서 계획했던 대규모 인력 구조조 정 프로젝트와 노조의 매장 점거농성, 경찰력 투입이라는 정부의 초 강경수 등 비정 규직 문제를 둘러싸고 이랜드 노사, 정부 간에 벌어졌던 치열한 대립과 갈등을 살펴 본다.

② 이랜드는 어떤 기업인가?
대그룹의 반열에 오른 이랜드. 그 기적 같은 성장과정과 경영의 귀재로 불린 창업주 박성수 회장을 둘러싼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살펴본다. ‘성경에 노조(勞組)란 말이 없 으므로, 노조는 만들어선 안 된다.’ 기독교 신앙을 기업경영이념으로까지 승화시킨 박성수 회장의 독특한 경영철학도 살펴본다.

③ 딜레마에 빠진 비정규직보호법
비정규직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법이 오히려 비정규직들을 직장에서 쫓아내게 만드 는 이상한 현실. 비정규직보호법안을 둘러싼 노동계와 재계 양측의 비판과 그 비판 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들어본다.

④ 비정규직 문제, 과연 해법은 있는가?
지난 7월 1일부터 시행된 비정규직보호법은 일단 300인 이상의 대형 사업장에만 적 용된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100인 미만의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될 계획이다. 노동계 에서는 비정규직 비율이 상대적으로 미미한 대기업에서조차 비정규직을 정규직으 로 포용하지 못하면, 비정규직 비율이 높은 소규모 사업장(중소기업)의 경우는 더 참 혹한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과연 비정규직 문제의 해법은 없는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