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코뮤니스트 8호] 코뮤니스트 혁명가 : 막스 횔츠(Max Hoelz)

  • 독일혁명의 실패는 러시아혁명이 세계혁명으로 나아가는 것을 좌절시켰고, 세계 프롤레타리아트를 최악의 반혁명에 빠져들게 했습니다. 하지만 100년 전 프롤레타리아트는 지배계급을 두려움에 떨게 했습니다.
    독일혁명 100주년(1918~1923)을 맞이하여 '무장투쟁'으로 지배계급을 떨게 만든 코뮤니스트 혁명 투사 <막스 횔츠>를 다시 소개합니다.
    max-hoelz.jpg  

    코뮤니스트 혁명가 : 막스 횔츠(Max Hoelz)

     

    비공인 파업과 직접행동을 주장하는 와일드캣의 팸플릿 서문에서는 막스 횔츠를 ‘무장투쟁을 이끈 코뮤니스트 투사’로 소개하고 있다.

     

    “이 글을 1920년 초 독일의 계급 내전 시기, 무장 투쟁단을 조직한 독일 코뮤니스트 노동자당(KAPD)의 투사, 막스 횔츠(Max Hoelz) 동지에게 바친다. 다른 무엇보다도 특히 무장 투쟁단은 비공인 파업을 벌이는 노동자들에게 투쟁 자금을 제공하기 위해 (어용)노조 사무실을 부수고 들어가 금고에 쌓아둔 노조자금을 투쟁하는 노동자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노조 밖에서 노조에 맞서, 와일드캣)

     

    노동자 투쟁에서 직접행동과 정당방위대, 파업 사수대 등이 사라진 지금 이렇게 위험하고 과감한 투사와 투쟁을 소개하는 이유는 그들의 투쟁이 영웅적이어서가 아니다. 끊임없이 퇴보하고 추락하는 노동자운동을 바로 세우고, 위기에 처한 노동자민주주의를 복원하기 위해 이러한 직접행동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투쟁하는 노동자 자신과 동료를 지키는 것, 아래로부터 노동자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 점거한 공장을 노동자가 직접 통제하는 것, 이 모든 것의 기반은 바로 노동자계급 직접행동과 물리력이기 때문이다.

     Max Hoelz.jpg

     

    1889년에서 1933년까지. 막스 횔츠(Max Hoelz)의 전기

     

    이 글은 부자들에게서 재산을 빼앗아 노동자와 실직자에게 나누어 준 용감한 행동으로 '붉은 로빈 후드'로 불린 독일 코뮤니스트 막스 횔츠의 간략한 전기이다.

     

    독일 모리츠 바이 라이자(Moritz bei Riesa)에서 1889년 10월 14일 출생.

    러시아 고리키(Gorky)에서 1933년 9월 15일 사망.

     max-hoelz-moscow.jpg

    붉은 로빈 후드 막스 횔츠

     

    "막스 횔츠는 사민주의자들에게는 위험한 모험가로 비쳤다. 그리고 (스탈린주의) 공산당에서는 무책임한 사람이자 반역자로, 좌익공산주의자로부터는 아나키스트로, 아나키스트는 그를 레닌주의자로 규정했다." – 아르항겔스크(Agrchangels) 파코 이냐시오 타이보 2세(Paco Ignacio Taibo Il) - 체 게바라의 전기작가

     

    막스 횔츠는 1889년 10월 14일, 모리츠 바이 라이자(Moritz bei Riesa)에서 태어났다. 소작농의 아들이었던 그는 가족의 수입을 보충하기 위해 어릴 때부터 노동을 시작해야 했다. 기초학교(초등학교) 이후인 1903년부터 여러 지주의 일터를 돌며 일용직 노동자로 일했다.

     

    16세 되던 1906년, 막스 횔츠는 영국으로 이주했다. 런던에서 다양한 비(非)기술직(미숙련직)으로 일했다. 그는 거기서 번 돈을 기술학교에서 기하학 야간 학습을 하는 데 사용했다. 이 공부는 그에게 철도 건설 및 측량 일을 준비할 수 있게 했다. 그는 독일로 돌아와 베를린의 철도 기술자로, 드레스덴에서는 영화관의 영사기사로 일했다. 그리고 기술학교에서 학업을 재개했다.

     

    육군 예비군 입대를 위한 검진에서, 결핵(TB) 진단을 받은 그는 삼림 지역으로 이동해야 했다. 그는 포크트란트(Vogtalnd)의 팔켄스타인(Falkenstein)에서 대지 측량 기사로 임명되었다.

     

    1차 세계대전의 초입에 그는 색소니 왕의 경기병으로 자원하여, 동부와 서부 전선에서 전투에 참여했다. 1915년 횔츠는 팔켄스타인의 화물 운송 하청업자 딸, 클라라 부크하임(Klara Buchheim)과 결혼했다. 그는 이 전쟁 때문에 자본주의 체제의 본질에 대해 눈을 떴는데, 1917년의 러시아혁명과 스파르타쿠스단(Spartakusbund : 1917년 1차 세계 대전 말기에 리프크네히트와 룩셈부르크가 창설한 단체로 독일 코뮤니스트당의 전신이다.)의 사회주의자 조지 슈만과의 접촉으로 급진화하기 시작했다. (슈만은 1945년 나치에 처형당했다)

     

    횔츠는 육군 병원에서 머물다 1918년 11월 팔켄스타인으로 돌아왔다. 그는 가장 먼저 독일 독립사회민주당(USPD : 독일 사민당으로부터 분리되어 반전을 주장했다.)에 가입했고, 1919년에는 독일 코뮤니스트당(KPD)에 가입하여, 플라우엔(Plauen : 독일 남부의 도시) 지부에서 활동했다. 2월에는 팔켄스타인의 코뮤니스트당 지역 단체를 설립했다. 휠츠는 실업자 노동자평의회 의장으로서 일자리를 잃은 이들, 가난하고 고통받는 이들을 위해 식량과 연료를 시에 요청했다. 시장이 실업자들을 '일하기 싫어하는 기생충'이라고 비하하자, 횔츠는 이 도시에서 시장과 의원들을 인질로 붙잡았다. 몇 차례에 걸쳐 군부대가 시장을 인질로 잡은 폭도를 진압하기 위해 팔켄스타인을 점령했다. 횔츠는 군부대를 피해야 했고, 루넨버그(Lunenberg) 황야의 발스로드(Walsrode)에 있는 코뮤니스트당 학교에 가서 독일 중부와 바바리아(Bavaria)에서 당 활동을 하기로 한다.

    카프의 우익 쿠데타 이후, 1920년 횔츠는 포크트란트로 돌아와 적위대에 소속된 팔켄스타인과 욀스니츠(Oelsnitz)의 노동자들을 규합했다. 그는 경찰과 육군, 그리고 악랄한 극우 준군사조직인 자유군단(Freikorps)을 상대하는 매우 효과적이고 영웅적인 무장 투쟁단을 조직한 것으로 유명해졌다. 독일 코뮤니스트 노동자당(KAPD : KPD에서 분리하여 나온 급진적이고 평의회적인 조직)은 무장 투쟁단에 대해 이렇게 묘사했다.

     

    “차량으로 무장한 이 특수부대(무장 투쟁단)는 60명에서 200명에 달했다. 전면에는 기관총이나 경장갑차로 무장한 정찰대를 배치했고, 배후에는 중무장 트럭이 뒤따랐다. 그 뒤에는 ‘부대장’이 ‘현금’을 소지한 그들의 ‘재무장관’과 승용차에 함께 탄다. 엄호는 다른 중무장 장갑 트럭이 맡았다. 그들은 모두 붉은 깃발로 장식했다. 한 지역(도시)에 그들이 도착하면 식량을 징발하고, 우체국과 저축은행을 샅샅이 뒤져 모든 자금을 접수했다. 무장 투쟁단은 총파업을 공표하고, 파업의 비용은 고용주에게 ‘세금’ 을 걷어 충당했다. 정육점 주인과 제빵업자에게는 판매하는 상품을 노동자들에게 30%에서 60% 저렴하게 팔 것을 요청했다. 이러한 파격적인 조치에 저항하는 모든 세력은 빠르고 단호하게 박살을 냈다.”

     

    무장 투쟁단은 색소니에서 매우 활발하게 무장활동을 했다. 그들의 무장활동은 횔츠와 코뮤니스트당 지역대표인 브랜들러(Brandler) 사이에 충돌을 일으켰다. 브랜들러는 당에서 횔츠를 켐니츠(Chemnitz) 지역에서 배제하도록 했다. 그러자 횔츠는 독일 코뮤니스트 노동자당에 입당했고, 그들이 무력으로 접수한 몇 가지 품목을 코뮤니스트노동자당의 지도부에 보내기 시작했다. 그는 아직 코뮤니스트 노동자당의 정치에 대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았지만, 무장 투쟁단이 소속하기에 적합한 조직임을 깨달았다.

     

    막스 횔츠는 그가 이끄는 무장 세력의 독립성에 매달렸고, 그것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면 코뮤니스트당 혹은 다른 세력과도 협력했다.

     

    ‘부자가 가진 것을 무력으로 빼앗아 가난한 이에게 나누어 준’ 그의 행동으로 그는 더욱 유명해졌다. 공장의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그를 찾는 일이 매우 잦아졌다. 그는 보복 위협에도 고용주들에게 파업자금을 걷었다. 그는 죄수를 풀어주었고 죄수증명서와 경찰서, 그리고 법원 문서를 파기했다. 부자들과 대부호 저택을 불살랐다. 그는 또한 경찰 검거를 계속 벗어난 것으로도 역시 유명했다. 1919년 4월 막스 휠츠 머리 위에는 총 3만 개의 지명수배 표식이 붙었다. 그는 3월에 활동을 개시한 이후에도 붙잡히지 않았다.

     

    루르(Ruhr)에서 소요와 충돌이 있고 난 뒤, 무장 투쟁단은 포크트란트로 진군했다. 며칠 동안 계속된 전투에서 위대했던 적위병은 결국 패배했다. 전투에서 붙잡히지 않거나 총에 맞지 않은 부대원들은 체코슬로바키아 국경 너머로 대피했다. 하지만, 횔츠 본인은 체코슬로바키아 경찰에 체포되어 징역 4개월을 선고받았다. 그 후 그는 독일로 돌아와 첩보원으로 활동했다.

     

    코뮤니스트 노동자당의 「일간 코뮤니스트 노동자』는 막스 횔츠가 베를린 전승 기념탑을 파괴한 것을 응원했다. 이 사건은 3월 21일, 그가 간접적으로 개입한 공격이었다. 3월 22일과 23일, 경찰서 건물이나 경찰, 법률 체계에 대한 비슷한 공격이 팔켄슈타인, 드레스덴, 프라이베르크, 라이프치히, 플라우엔 등지에서 발생했다. 횔츠의 무장투쟁단과 코뮤니스트당, 그리고 코뮤니스트 노동자당의 전투부대가 실행한 일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공격이 있었던 모든 도시에서 노동자들의 봉기는 실패했다. 노동자들이 행동한 지역은 루르와 베를린, 그리고 함부르크뿐이었다.

     

    베를린 투쟁 며칠 뒤에 다시 붙잡힌 막스 횔츠는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그에 대한 방어는 좌익공산주의자들이 가장 먼저 조직했는데, 코뮤니스트 좌파가 코뮤니스트당에 의해 붕괴하면서 코뮤니스트당이 세운 위원회의 몇몇 좌파가 조직했다. (횔츠는 1921년 11월 코뮤니스트노동자당을 떠나자마자 코뮤니스트당에 가입한다.) 그들은 횔츠의 석방을 위해 자신들의 선거인 명부에 유력한 후보자로 그를 출마시켰다. 그러나 국가는 그의 출마를 허용하지 않았다.

    )220px-Bundesarchiv_Bild_183-L1129-511,_Max_Hölz.jpg

    Max Hoelz with his wife TrautenéeLoebinger (1928)

     

    클라라와의 이혼 후, 그는 코뮤니스트당의 제안에 따라 당과 정기적인 연락을 유지하기 위해 트라우테뢰 빙허(TrauteLoebinger)와 결혼했다.

    1926년, 아나키스트 리쉬 뮈흐잠(Erich Muehsam)이 막스 횔츠를 위해 자신의 유명한 소식지 '정의'를 발간했다. 1927년, 토마스 만(소설가)과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학자)을 포함하는 중립위원회는 막스 횔츠를 위해 그의 재심과 석방운동을 벌였다. 횔츠는 스스로 개인숭배에도 기여했는데, 그가 갇혀있는 시 우체국은 독일 각처에서 막스 횔츠에게 보내 온 편지에 묻힐 지경이었다.

     

    1928년 7월 라히슈타흐(Reichstag : 옛 독일 연방의회 의사당)는 정치 수감자 사면으로 그는 결국 석방되었다. 트라우테뢰 빙허와의 결혼도 끝났다. 횔츠는 독일 중심부에서 수많은 성명서를 낭독했다.

     

    1929년 횔츠는 자서전인 '하얀 십자가에서 붉은 깃발로‘를 집필했다. 그리고 그해 8월, 처음으로 소련을 방문했다. 귀국 이후 그는 코뮤니스트당의 여러 행사에 연설자로 참여했다. 9월 보그트란트(Vogtland)의 바트엘스터(Bad Elster)에서 연설하던 중 그는 나치에게 공격을 받았다. 나치에게 몇 차례 살해 위협을 받은 후, 그는 당이 소련으로 떠나라는 조언을 들었다. 코뮤니스트당은 얼마 동안 그를 영웅으로 칭송하며 여기저기에서 행진을 벌였다. 그러나 그의 솔직하고 직설적인 행동이 당에서 골칫거리가 되자 당은 그가 적들에게 총격을 당하기를 바랐다.

     max-hoelz-e23b1725-720a-4c88-a0a1-70d569e58d2-resize-750.jpg

    모스크바에서의 막스 횔츠

     

    그는 모스크바와 레닌 그라드의 국제 레닌학교 훈련과정에 참여했다.

     

    1931부터 1933년까지 그는 다양한 광산과 공장, 농업기업에서 일했다. 재혼한 그는 노동자들의 열악한 상태를 비판하기 시작했다. 그는 1932년, NKVD(공산당 비밀경찰의 다른 이름으로 체카의 연장선)가 그들의 루비앙카 본부(Lubianka HQ)에서 만나자고 그를 초청하자, 코민테른 숙소인 호텔 룩스의 객실에 홀로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자살하겠다고 위협했다. 그러자 NKVD는 일시적으로는 패배를 인정했다.

     

    그는 정권에 대항하는 가상의 발렝베르크-횔츠(Wollenberg-Hoelz) 음모에 연루되어 있었다. 이 음모는 NKVD의 편집증적 상상으로 고안된 것이었다. (발렝베르크는 바바리아 지역 노동자평의회의 군사령관이었다. 코뮤니스트당을 비판한 그는 1933년 당에서 제명되었다) GPU-NKVD의 음모에는 살해당한 아나키스트 무함(Mueham)의 부인인 젠슬(Zensl) 역시 이후에 연루되었다. 1933년 9월 15일 막스 횔츠는 "보트 사고"로 사망했다. 다시 말해 그는 니즈니노프고로트(Gorky) 근처에서 NKVD에 의해 살해당한 것이다.

     

    코뮤니스트 노동자당의 「일간 코뮤니스트 노동자」는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 "막스 횔츠는 우리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상징! 우리의 리더!"

     

    그는 깊은 사색가이기보다는 행동하는 사람이었다. 그런데도 노동 현장의 노동자들과 실업자 모두를 보호하고자 직접적인 활동에 기꺼이 개입했다. 그러한 그의 의지와 스탈린 체제 아래에서도 러시아 정권을 비판한 그의 용기는 진정 훌륭하다.

     

    닉 히스(Nick Heath)

     

    정리 : 국제코뮤니스트전망 ┃ 이형로

     

     

    <막스 횔츠 영상 : MAX HOELZ THE REVOLUTIONARY> 

     

    https://youtu.be/bd39boJb0cE

    https://youtu.be/FVt8LiJaRm8

     

     

    ---------------------

     

    <독일 혁명(1918-1923) 관련 글> 

     

     

    독일 혁명과 코뮤니스트좌파 - 남궁원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334109

     

     

    독일 코뮤니스트좌파 역사 - 오세철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293847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293983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294049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296538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304451

     

     

    코뮤니스트 안톤 판네쿡(Anton Pannekoek) 소개  - 이형로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334129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334173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334173

     

     

    A Hundred Years On: Lessons of the German Revolution  - ICT

    http://www.leftcom.org/en/articles/2018-11-09/a-hundred-years-on-lessons-of-the-german-revolution

     

     

    100 YEARS AGO, THE PROLETARIAT MADE THE RULING CLASS TREMBLE - ICC

     

    http://en.internationalism.org/content/16592/100-years-ago-proletariat-made-ruling-class-tremble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