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쉬어볼까 했더니만 며칠 전에는 시외할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제주에 다녀왔다.

제주, 다녀와본 이들이라면 알 것이다. 결코 작지 않은 섬이다.

그리고 윗 세대의 죽음은 꼭 43항쟁과 연관되어 있다.

아흔 하나로 돌아가신 시외할아버지 역시 몇 년을 죽음의 공포에 떨며 살아야 했을 거다.

 

그래서 제주 사람들은 배낭 하나 둘러맨 여행객만 봐도. 빨치산의 기억으로 치를 떨고

극우보수 집권당에게는 매몰차다. 그래서 총선 내내 무소속 의원들만 당선된다.

 

총칼은 미군과 하수인들이 휘두르고 다녔고, 늘 죽임을 당했던 건 민간인들이었다. 지배권력은 모든 걸 손에 쥐고 있었지만 좌익들은 다소 테러적이고 수세적으로 방어했다. 이승만은 좌익에게 밥을 줄 수 있는 준산간 마을은 싸그리 없앴다. 미군은 제주 전체를 불태우라 명령했고, 모든 주민들은 사력을 다해 자신들을 보호하거나 싸워야만 했다.

 

음력 4월 3일은 공교롭게도 시할아버지 제삿날이다. 내려오라 말할 때 매몰차게 거절했던 나였는데, 돌이켜보니 제사의 이면에는 아픈 기억이 있었다. 갑자기 숙연해지는 기분이 들었던 건 왜였을까.

 

이승만 권력을 이어받은 인간들이

이젠 미친 소를 수입해 사람들의 뇌에 송송 구멍을 뚫어놓으려 안달이다.

예전처럼 '미제국주의'라는 거대한 권력을 등에 업고 말이다.

 

초식동물에게 육식사료를 먹였던 인간들의 작태가 소를 날뛰게 만들고, 그 소를 먹는 인간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그리고 총칼로 사람 죽이고 난도질하던 노골적인 역사는 미친 소 먹고 뒤져도 아쉬울 것 없는 만큼,  나아가지 못했다. 광우병 파동, 단순한 파동이던가. 이는 43항쟁과도 같은 살인행위인 것이다.

 

도민의 2/3이상이 죽은 대학살이,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는 '광우병'이라는 이름으로 돌아오고 있다.  

굴레를 깨지 않는 이상, 역사는 반복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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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5/16 20:06 2008/05/1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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